대학 캠퍼스는 시대적 흐름과 학생들의 생활패턴 변화 등의 다양한 공간 계획적 이슈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해야 한다. 물리적 공간의 지속적인 변화는 대학의 경쟁력 확보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주된 구성원인 학생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기에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현재 학생들의 학습 방법은 기존의 개별 학습 형태를 벗어나 여러 명이 모여 토론하는 그룹형 학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멀티미디어 시설 및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자료를 재가공해야하는 새로운 유형의 과제가 등장하고 있어 관련된 설비 또한 새롭게 구축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이러한 다각적인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유형의 독립된 공간이 각 대학에 등장하고 있는데, 이를 그룹스터디룸이라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K대학 내 조성된 그룹스터디룸들이 가지는 공간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공간 계획요소가 실제 사용자들의 만족도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IPA분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향후 새롭게 구축해야 하는 대학 내 시설들에 대한 건축적 이슈를 도출하여 각 대학별로 활용 가능한 디자인 요소들을 소개하고자 하였다.
대학 캠퍼스는 시대적 흐름과 학생들의 생활패턴 변화 등의 다양한 공간 계획적 이슈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해야 한다. 물리적 공간의 지속적인 변화는 대학의 경쟁력 확보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주된 구성원인 학생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기에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현재 학생들의 학습 방법은 기존의 개별 학습 형태를 벗어나 여러 명이 모여 토론하는 그룹형 학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멀티미디어 시설 및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자료를 재가공해야하는 새로운 유형의 과제가 등장하고 있어 관련된 설비 또한 새롭게 구축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이러한 다각적인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유형의 독립된 공간이 각 대학에 등장하고 있는데, 이를 그룹스터디룸이라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K대학 내 조성된 그룹스터디룸들이 가지는 공간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공간 계획요소가 실제 사용자들의 만족도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IPA분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향후 새롭게 구축해야 하는 대학 내 시설들에 대한 건축적 이슈를 도출하여 각 대학별로 활용 가능한 디자인 요소들을 소개하고자 하였다.
University campuses try to satisfy students' demands. Therefore, the physical environment of university campuses keeps changing. Due to the increasing the number of students and shortage of school building facilities,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facilities and create new space in the campus, in o...
University campuses try to satisfy students' demands. Therefore, the physical environment of university campuses keeps changing. Due to the increasing the number of students and shortage of school building facilities,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facilities and create new space in the campus,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and improve the universities. At the moment, the learning method of university students is evolving toward discussion sessions involving fellow students and presentations utilizing multimedia facilities. In response to these changes, a new type of independent space has appeared, which is called the Group Study Room. In this study, we analyze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e Group Study Room. Also, through an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this study trie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patial characteristics and users' satisfaction. This analysis is expected to reveal the importance of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e group study rooms from the users' point of view. This research can be used for facility planning in universities in the future. The primary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Group Study Rooms of K university. The secondary aim of this study is to manifest the characteristics of these new learning spaces and to check the space elements of the group study rooms for the sake of efficient planning and management.
University campuses try to satisfy students' demands. Therefore, the physical environment of university campuses keeps changing. Due to the increasing the number of students and shortage of school building facilities,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facilities and create new space in the campus,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and improve the universities. At the moment, the learning method of university students is evolving toward discussion sessions involving fellow students and presentations utilizing multimedia facilities. In response to these changes, a new type of independent space has appeared, which is called the Group Study Room. In this study, we analyze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e Group Study Room. Also, through an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this study trie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patial characteristics and users' satisfaction. This analysis is expected to reveal the importance of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e group study rooms from the users' point of view. This research can be used for facility planning in universities in the future. The primary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Group Study Rooms of K university. The secondary aim of this study is to manifest the characteristics of these new learning spaces and to check the space elements of the group study rooms for the sake of efficient planning and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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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K대학에 조성된 그룹 스터디룸의 건축계획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관련 선행연구에서 지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룹스터디룸과 관련된 지표는 크게 세 가지 성격으로 구분되는데, 1)스터디룸 공간 이용을 위해 필요한 ‘접근성’, 2)학습공간의 기능을 충족시키기 위한 최소한의 ‘내부 환경’, 3)그룹스터디룸으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시설 구성’ 이다.
기존에 조성된 그룹 스터디룸들의 물리적 환경 분석을 통해 대학 내 조성되는 신 학습공간의 특징을 도출하고,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계획·관리하기 위한 정보를 도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그룹 스터디룸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공간 등장은 이용자들의 학습 효율을 높이고, 서로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을 위해 기존의 학습공간과는 다른 시설적 특징을 지닐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룹 스터디룸이 기존의 학습공간과 어떠한 차별성이 있는지를 찾아보고, 공간 계획요소가 실사용자들의 만족도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특히, 사용자 입장에서의 그룹 스터디룸 계획요소에 대한 중요도 분석을 통해 향후 대학 내 유사시설의 계획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그룹 스터디룸 예약 및 사용과 관련된 공간 요소들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두 부분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가 생각하는 ‘중요도’ 및 실제로 ‘만족도’간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흐름은 첫째,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도서관과 같은 대학 내 주된 학습공간에 대한 실내 환경이 어떠한 계획요소를 지니는지 도출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또한 현장 조사를 통해 그룹 스터디룸의 계획요소가 무엇인지 도출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현장조사시 파악된 사용현황을 근거로 실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대학 내 조성된 그룹 스터디룸의 물리적 공간에 대한 분석을 만족도, 중요도의 관점에서 실시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현장조사시 파악된 사용현황을 근거로 실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대학 내 조성된 그룹 스터디룸의 물리적 공간에 대한 분석을 만족도, 중요도의 관점에서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통한 시사점을 어떠한 방식으로 공간계획에 반영할 것인지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내 조성된 그룹 스터디룸에 대해 실내 공간 및 접근성 분석을 통하여 공간 계획요소를 도출하였다. 우선 현장조사를 통하여 대학 내 조성된 그룹 스터디룸들의 현황을 파악하였고,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계획요소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조사하여 이들의 상호 관계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스터디룸이라는 대학 내 새로운 학습공간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이 공간을 실제 사용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예약 및 사용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공간 계획요소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 시각에서의 그룹스터디룸에 대한 만족요소 및 중요요소를 도출할 수 있었고, 계획요소 측면에서 이들 요소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그룹 스터디룸의 실내 공간 계획요소에 대한 관한 연구는 위한빈(2015)이 유일한 연구라 할 수 있다[6]. 이 연구에서는 K대학 내 조성된 스터디룸들에 대한 현장조사를 기반으로 각 스터디룸들의 실내 공간이 어떠한 구성을 보이는지, 이에 따른 이미지가 어떻게 도출되는지 살펴보고 있다. 따라서 대학 내 스터디 룸 공간이 어떠한 요소로 조합되는지 계획요소 추출이 가능하다.
또한 학생의 커뮤니케이션 및 학습의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공간이기도 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 내 조성된 그룹 스터디룸이 접근성, 내부 환경, 시설물 정도라는 계획요소에 따라 어떠한 중요성을 지니며, 어느 정도 이용자를 만족시키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룹 스터디룸이 기존의 학습공간과 어떠한 차별성이 있는지를 찾아보고, 공간 계획요소가 실사용자들의 만족도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특히, 사용자 입장에서의 그룹 스터디룸 계획요소에 대한 중요도 분석을 통해 향후 대학 내 유사시설의 계획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존에 조성된 그룹 스터디룸들의 물리적 환경 분석을 통해 대학 내 조성되는 신 학습공간의 특징을 도출하고,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계획·관리하기 위한 정보를 도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제안 방법
그룹스터디룸 예약 및 사용과 관련된 공간 요소인 접근성, 공간계획요소, 시설물 정도, 내부 환경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리커트척도를 통한 편리성, 용이성 조사를 실시하였다. 중요도 및 만족도 모두 5점을 만점으로 하여 조사되었으며, 각19개 항목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 표4와 같다.
대학 그룹 스터디룸의 실내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 는 최종적으로 표2.와 같이 접근성, 내부적환경, 시설정도로 구분되는 세 종류의 지표그룹들을 선정하였다.
더불어 ‘접근성’, ‘ 내부 환경’, ‘시설물 정도’라는 세 가지 성격의 스터디룸 공간계획 요소들에 대해서 IPA분석(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실시하여 기 조성된 시설들에 대한 ‘개선 필요 항목’, ‘현재 상태 유지 항목’, ‘노력 지속 항목’, ‘중점 항목’을 도출하였다.
또한 현장 조사를 통해 그룹 스터디룸의 계획요소가 무엇인지 도출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현장조사시 파악된 사용현황을 근거로 실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대학 내 조성된 그룹 스터디룸의 물리적 공간에 대한 분석을 만족도, 중요도의 관점에서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통한 시사점을 어떠한 방식으로 공간계획에 반영할 것인지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접근성을 스터디룸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전제하고, 스터디룸이 소재한 건물의 접근성, 건물 내 스터디룸 접근성, 스터디룸 주변 시설, 스터디룸 예약시스템, 입·출입 관리 등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평가지표에 포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자가 스터디룸에 직접 방문한 후,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용행태를 파악하고, 일대일 면접 및 설문조사를 통하여 준비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수합하는 방식으로 이용 현황을 분석하였다. 실사용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수합된 설문지의 경우, 성실도를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239부 (회수율 80%)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기존의 대학 내 학습공간에 대한 시설계획 요소 및 주요 이슈들을 기본으로, 새롭에 등장한 그룹 스터디룸에 알맞은 실내 공간계획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이용자에게 만족도 및 중요도를 조사함으로써 대학 내 새로운 공간 유형에 대한 현장형 분석을 시도하였다는 점이 본 연구의 차별성이라 할 수 있다.
실사용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수합된 설문지의 경우, 성실도를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239부 (회수율 80%)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조사의 내용은 이용자들의 특성은 성별, 그룹 스터디룸은 이용 목적, 사용 빈도, 체류 시간, 함께 이용한 이용자에 대한 질문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그룹 스터디룸 예약 및 사용과 관련된 공간 요소들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두 부분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가 생각하는 ‘중요도’ 및 실제로 ‘만족도’간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스터디룸 시설물 정도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를 ‘칠판/화이트보드 유무’, ‘콘센트 유무’, ‘유·무선 인터넷/와이파이 이용 가능성’, ‘영상 시설(TV, 빔 프로젝터, 롤 스크린) 유무’, ‘가구(책상, 의자 등) 정도’의 5가지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내 조성된 그룹 스터디룸에 대해 실내 공간 및 접근성 분석을 통하여 공간 계획요소를 도출하였다. 우선 현장조사를 통하여 대학 내 조성된 그룹 스터디룸들의 현황을 파악하였고,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계획요소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조사하여 이들의 상호 관계성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시에 소재한 대학 중 다양한 유형의 스터디룸을 보유한 K대학으로 한정한다.
이 공간을 실제 사용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예약 및 사용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공간 계획요소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 시각에서의 그룹스터디룸에 대한 만족요소 및 중요요소를 도출할 수 있었고, 계획요소 측면에서 이들 요소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향후 그룹스터디룸의 계획 과정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것이 무엇이며, 동반되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 다, 또한 스터디룸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공간 계획이 어떤 방향을 가져야하는지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대상 데이터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시에 소재한 대학 중 다양한 유형의 스터디룸을 보유한 K대학으로 한정한다. 9개 건물에 분포된 130개의 그룹스터디룸과 이용자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4년 3월부터 12월까지 현장 및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는 K대학로 연구범위를 한정되었으며, 현장 조사를 통해 대학교 내부 그룹 스터디룸이 위치한 건물을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K대학 내 그룹스터디룸을 배치하고 있는 9개 건물을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연구의 편의에 따라 건물의 명칭은 A부터 I까지 표시하였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스터디룸의 공간계획 요소에 대한 의견은 공간의 사용여부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사용경험에 따른 계획요소의 중요도가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하고자 스터디룸을 사용한 경험이 없는 학생 153명을 대상으로 동일한 요소에 대해 중요도를 조사하였고, 그림1, 표6에서 응답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는 K대학로 연구범위를 한정되었으며, 현장 조사를 통해 대학교 내부 그룹 스터디룸이 위치한 건물을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K대학 내 그룹스터디룸을 배치하고 있는 9개 건물을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연구의 편의에 따라 건물의 명칭은 A부터 I까지 표시하였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스터디룸이라는 대학 내 새로운 학습공간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이 공간을 실제 사용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예약 및 사용에 관련된 중요도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공간 계획요소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자가 스터디룸에 직접 방문한 후,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용행태를 파악하고, 일대일 면접 및 설문조사를 통하여 준비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수합하는 방식으로 이용 현황을 분석하였다. 실사용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수합된 설문지의 경우, 성실도를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239부 (회수율 80%)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조사의 내용은 이용자들의 특성은 성별, 그룹 스터디룸은 이용 목적, 사용 빈도, 체류 시간, 함께 이용한 이용자에 대한 질문으로 구분하였다.
우선 현장조사를 통하여 대학 내 조성된 그룹 스터디룸들의 현황을 파악하였고,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계획요소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조사하여 이들의 상호 관계성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시에 소재한 대학 중 다양한 유형의 스터디룸을 보유한 K대학으로 한정한다. 9개 건물에 분포된 130개의 그룹스터디룸과 이용자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4년 3월부터 12월까지 현장 및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의 통계적인 분석은 Microsoft Excel 2010과 IBM SPSS Statistics 2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등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내부 환경에 대한 지표는 신재윤 외 2인(2012), 김수정 외(2012), 민들레(2008), 장아리(2014)의 연구에 기초하여 추출하였다[7, 8, 9, 10]. 실내 벽체 및 카펫 등의 마감 재료에 따라 실내 차음 정도가 달라질 수 있고, 벽체의 재질 및 투명도에 따라 공간에 대한 개방·폐쇄성이 결정된다는 점에서 재료에 대한 항목이 포함된다.
성능/효과
첫째, ‘사용자들은 그룹 스터디룸의 접근성, 공간계획 요소, 시설물 정도, 내부 환경 등 요소들이 전반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분석되었다. 그러나 만족도 조사 결과, 그룹 스터디룸의 접근성 및 공간계획 요소는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지만, 시설물 정도, 내부 환경은 만족도가 낮게 나타남에 따라 스터디룸이 향후 정착하기 위해서는 시설물 보완 및 유지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피드백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공간계획 요소 중 ‘차음정도’는 중요한 요소로 분석되었지만, ‘공간 색상 및 실내 마감재료(벽체, 카펫 등)’ 중요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만족도에 서는 차음 정도는 가장 불만족스러운 요소로 분석되었으며, 공간 색상 및 실내 마감재료(벽체, 카펫 등) 요소들이 만족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터디룸 자체가 공간 내에서 이용자들의 상호 의견교류 및 협업을 위해 존재한다는 시설이라는 점에서 무엇보다 공간의 내·외부 소음 조절이 필수로 수반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9%에 해당된다. 그룹 스터디 룸 하루 평균 평균 사용시간을 조사한 결과로는 2시간~3 시간의 사용이 53.2%로 가장 많았으며 전체의 29.0%는 3시간 이상을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스터디룸 사 용인원은 4~5명 63.
그룹 스터디룸 접근성에 대한 중요도에서는 최소(중요성 가장 높음) 1.67에서 최대(중요성 가장 낮음) 2.52 까지의 분포를 나타났고 중요도 분석 결과, 스터디룸이 소재한 건물의 접근성이 1.67점으로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분석되었고, 가장 중요하지 않은 항목은 스터디룸 주변 시설(2.52)으로 나타났다.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는 ‘스터디룸이 소재한 건물의 접근성’ 및 ‘건물 내 스터디룸 접근성’이 2.
내부환경의 만족도에 대해서는 공간의 색상(2.27)에 대해 가장 높게 만족하고 있으며, 벽체, 카페 등의 실내 마감 재료에 대한 만족도(2.40)가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냉난방 시설 개별제어(3.
냉난방시설의 유무의 중요도는 1.55로 가장 중요하다고 분석되었으며, 그 뒤를 이어 ‘차음 정도’가 1.65점으로 차선으로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넷째, 시설물 정도에 대한 계획요소에서는 ‘칠판/화이트보드’, ‘영상 시설(TV, 빔 프로젝터, 롤 스크린)’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보조시설, ‘콘센트’, ‘유·무선 인터넷’, 와 같은 공동학습 지원 시설, ‘가구(책상, 의자 등)’와 같은 기본 시설들 모두가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내부 환경 측면에서는 ‘환기 장치’, ‘개별 조명’, ‘냉난방 시설’ 등과 같이 공간의 쾌적성 확보와 관련된 요소들 모두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접근성 부분에서는 스터디룸 주변 시설을 제외 하고 ‘스터디룸이 소재한 건물의 접근성’, ‘스터디룸 예약시스템’, ‘건물 내 스터디룸 접근성’, ‘입·출입 관리’ 등 공간 사용에 관련된 요소들을 사용자 입장에서 구체적이며 명확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함을 알 수 있었 다.
또한 유·무선 ‘인터넷 접속’과 같은 기능은 현시대에서, 특히 대학생들의 학업 및 과제 수행을 위해서는 필수로 수반되어야 할 서비스임을 알 수 있고, 스터디룸 공간 조성에서 역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기에 공간 조성시 필수로 고려해야 할 부분임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요도 및 만족도 모두가 평균 이하로 분석된 ‘개선요망영역’에는 ‘건물로의 접근성 개선’, ‘콘센트 배치’, ‘쉬운 예약 시스 템’, ‘필요 가구 확충’에 대한 항목들이 포함되었다.
셋째, 공간계획 요소 중 ‘차음정도’는 중요한 요소로 분석되었지만, ‘공간 색상 및 실내 마감재료(벽체, 카펫 등)’ 중요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시설물 정도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콘센트 유무’가 2.39점으로 가장 만족스러운 항목으로 분석되었고, ‘칠 판/화이트보드 유무(2.40)’, ‘가구(책상, 의자 등)의 정도 (2.51)’, ‘유·무선 인터넷/와이파이 이용(2.71)’, ‘영상 시설(TV, 빔 프로젝터, 롤 스크린) 이용(2.73)’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20인이 이용하는 스터디룸도 2개실이 배치되어 있었으며, 주로 대학원 이상의 소그룹 강의나, 동아리 모임 등 대형 그룹들에 의해 이용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실별 규모는 최소 6.35㎡에서 최대 68.92㎡로 다양하였고, 사용인원에 따라 실별 규모가 달라지기 보다는, 스터디룸이 위치한 건물의 상황과 규모 구성에 따라 다양하게 배치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는 6인실의 경우도 10.
유의수준 1%에서 차이를 보이는 항목은 건물의 접근성(t값 -3.111)과 냉난방 제어(t값 –3.025)로 이용 경험이 있을수록 스터디룸이 위치한 건물로의 접근성과 내부 공간의 냉난방 제어 가능여부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용 경험에 따른 그룹스터디룸 계획요소의 중요성 차이는 19가지 항목 중 건물 접근성과 인터넷 이용, 냉난방 시설 유무, 냉난방 제어에 대해서만 통계적인 차이를 보였다. 유의수준 0.
전반적인 시설물 정도에 대한 중요성 분석에서는 ‘유·무선 인터넷/와이파이 이용’에 대한 항목이 1.42점으로 이용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영상 시설(TV, 빔 프로젝터, 롤 스크린)’ 은 2.19점으로 시설물 조성 정도에서는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낮게 나타났다.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는 ‘스터디룸이 소재한 건물의 접근성’ 및 ‘건물 내 스터디룸 접근성’이 2.02점으로 가장 만족도가 높은 항목임이 확인되었고, ‘입·출입 관리’는 2.50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낮은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중요도에서는 공간 색상(2.83) 이 가장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유·무선 인터넷 /와이파이 이용(1.42)이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사용자들은 그룹 스터디룸의 접근성, 공간계획 요소, 시설물 정도, 내부 환경 등 요소들이 전반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분석되었다.
특히 스터디룸 내부 환경의 쾌적성과 관련하여 ‘공기순환’와 ‘채광’의 기능 모두를 가진 창문의 존재 여부는 스터디룸 선호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현장조사시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학교 내 학습 공간은 이용자의 학습 효율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그룹 스터디룸을 새롭게 조성하거나, 유지보수 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계획요소들을 확인하고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라 사료된다. 무엇보다 이용자 입장에서 공간에 대한 중요성 및 만족도를 평가하고, 이를 다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은 공간의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될 것이다.
스터디룸의 한글 의미인 ‘그룹 연구실’이라는 용어를 통해 학생들이 공동으로 연구하는 공간으로 정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룹 연구실 조성시 차음과 칠판 및 콘센트 등의 시설 설치가 필요하다고 제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후 이용재 외(2012)의 연구에서 ‘그룹 스터디룸’ 용어가 본격적으로 등장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5].
중요도 분석의 경우 스터디룸 공급 및 유지를 위해 최선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선정하는데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라 할 수 있다. 또한 만족도의 경우, 스터디룸 이라는 새로운 공간을 정착시키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이용자 입장에서의 쾌적도 평가라는 점에서 향후 유사한 공간 계획에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접근성’, ‘ 내부 환경’, ‘시설물 정도’라는 세 가지 성격의 스터디룸 공간계획 요소들에 대해서 IPA분석(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실시하여 기 조성된 시설들에 대한 ‘개선 필요 항목’, ‘현재 상태 유지 항목’, ‘노력 지속 항목’, ‘중점 항목’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 시각에서의 그룹스터디룸에 대한 만족요소 및 중요요소를 도출할 수 있었고, 계획요소 측면에서 이들 요소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향후 그룹스터디룸의 계획 과정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것이 무엇이며, 동반되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 다, 또한 스터디룸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공간 계획이 어떤 방향을 가져야하는지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중요도는 높지만 만족도가 낮게 나타난 ‘중점개선영역’의 그룹은 ‘건물 내 스터디룸 접근성 개선’, ‘공간 색상 & 마감재’, ‘주변시설’, ‘출입관리 개선’, ‘칠판/화이트보드 공급’ 등이 항목이 포함된다. 이는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조성된 스터디룸에 적절히 반영되지 못한 요소임을 알 수 있기에 향후 스터디룸 조성 및 보수 시점에서 단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반면, 낮은 중요도에 비해 높은 만족도를 보인 ‘현상 유지영역’의 항목들은 ‘차음 성능’, ‘인터넷 이용’, ‘냉난 방시설 도입 및 제어’, ‘환기장치 도입’이 포함되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터디룸 내부환경 요소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2가지는?
스터디룸 내부환경 요소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를 실내 마감재료(벽체, 카펫 등), 차음 정도, 공간 색상, 환기 장치 유무, 창문 유무, 개별 조명 유무, 조명 개별제어 가능여부, 냉난방 시설 유무, 냉난방 제어 가능여부로 나누어 측정한 결과에서는 전반적으로 공간계획 요소들이 중요다다고 분석되었다. 냉난방시설의 유무의 중요도는 1.55로 가장 중요하다고 분석되었으며, 그 뒤를 이어 ‘차음 정도’가 1.65점으로 차선으로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공간 색상은 2.
본 연구에서 그룹스터디룸의 정의는?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룹 스터디룸은 토론을 위한 공간이어야 하며, 다양한 학습행태를 수용할 수 있는 시설들이 구비된 공간’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①동시에 여러명이 이용할 수 있는 캠퍼스 내 공간이고, ②이용자 간의 자유로운 토론과 대화가 허용되며, ③인터넷 및 멀티미디어 활용이 가능한 공간이 그룹 스터디룸의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그룹 기반의 활동은 어떤 것이 있는가?
윤미지(2007)의 연구에서는 2000년 이후 국내 대학들이 도서관 리모델링 및 신축을 통해 이용자들이 공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그룹스터디룸(Group Study Room)이나 세미나룸(Seminar Room)을 조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유형의 학습공간이 대학교 내에 조성 되고 있다고 하였다[2]. 이는 학생들의 취업 및 졸업과 연계된 공모전, 언어학습, 면접 준비 등의 그룹 기반의 활동이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소음이 발생하고, 멀티미디어 시설이 필요해지는 현상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대학 내 새로운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같은 목적을 가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그룹으로 구성한 후, 모여서 학습·토론하거나 정보를 교류하는 현상은 청년 취업난으로 인한 졸업 전 스펙 쌓기와도 연계되는 사회적 현상을 수용한다고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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