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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4 no.1, 2020년, pp.223 - 242
정영미 (동의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Innovation in university library spaces is challenging to effectively support the education of the university's future learning and innovation capabilities, including creativity, critical thinking,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need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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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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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공간혁신에 대한 방향성 제공을 위해 이용자와 사서의 공간 및 공간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수요를 조사한 결과는? | 첫째, 이용자는 개인 학습공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그룹 학습, 안락하고 편안한 휴식공간, 컴퓨터 이용 및 정보검색 공간을 평균 4.0 이상으로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도서관 공간 이용시 중요한 서비스로는 원활한 인터넷(Wi-Fi 포함) 접속이 월등하게 높게 나타났고, 충분한 전기 콘센트, 더 넓은 공간과 많은 좌석 수, 안락하고 편안한 가구, 이용시간 확장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사서들이 인식하는 향후 도서관에서 확대/개편이 필요한 주요한 공간은 휴식공간인 것으로 나타났고 그 외에 스터디/세미나 공간, 디지털/멀티미디어 정보 공간이 도출되었다. 반면 일반열람 공간 및 자료열람 공간은 도서관내에서 주요 축소된 공간이었고 앞으로도 축소 가능한 공간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도서관 공간혁신에 있어 사서가 겪는 가장 어려운 점은 ‘예산 부족’이었고, 다음은 ‘공간 확보의 어려움’, ‘공간에 대한 인식’, ‘소음’, ‘인력 확보’, ‘시설 지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서가 생각하는 도서관내 공간별 중요도는 자유로운 분위기의 개방형 학습공간, 그룹 학습공간, 안락하고 편안한 휴식공간 등이 모두 4.22이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사서의 도서관 공간서비스 중요도는 원활한 인터넷(Wi-Fi 포함) 접속, 안락하고 편안한 가구, 최신 IT 기술 및 기기, 소음이 허용되는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공간 및 공간서비스의 중요도에 대한 이용자와 사서의 두 집단간 차이는 대부분의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난 변수는 개인 학습공간이었고 이는 도서관 방문 목적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다. 두 집단간 차이가 큰 개인 학습공간, 이용시간 확대, 넓은 공간 및 많은 좌석 수 등은 이용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였고, 다양한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제공은 사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였다. | |
미래의 인재가 갖추어야할 핵심 역량으로 4Cs란 무엇인가? | 최근 몇 년 동안 대학가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가장 뜨거운 화두이다. 이와 함께 미래의 인재가 갖추어야할 핵심 역량으로 4Cs, 즉 창의력(Creativity),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그리고 협업 역량(Collaboration)이 제시되는 등, 대학 교육 변화에 대한 요구가 거세다. 2019년 국내 200개 대학의 교육목표 및 인재상을 분석한 결과, 창의, 글로벌, 융합, 협력이 핵심키워드로 부상하였다(한국대학신문 2019). | |
Montgomery와 Miller이 대학도서관에 대해 주장한 것은? | 일찍이 Montgomery와 Miller는 대학도서관 건물이 미래에도 장서의 서고와 정보서비스의 구심점이 되긴 하겠지만 협력적인 학습과 커뮤니티 장소, 즉 ‘제3의 장소(The Third Place)’라는 새로운 개념정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Montgomery and Miller 2011, 10). 이는 기존의 대학도서관이 지니고 있던 대학 내 커뮤니티 역할을 확대하고 다양한 전공자들의 협력적 문제해결과 창의적인 작업을 조력하는 것으로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확대와 역할 제고가 가능하다고 본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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