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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을 고려한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찰열전달 연구
Study for Characteristic of Frictional Heat Transfer in Rotating Brake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817 - 822  

남지우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유홍선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성욱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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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 장치는 기계장치의 사용자나 시스템의 안전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작동 조건 내에서 신뢰성 있는 제동력이 유지 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는 운동에너지를 마찰을 통해 열에너지로 변환하여 회전하는 기계장치를 제동한다. 운동에너지가 열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고온의 열이 발생하여 기계적 거동에 영향을 준다. 마찰열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열팽창 및 마찰계수 변화 등에 영향을 주고 제어되지 않는 고온은 브레이크 성능을 저하시킨다. 따라서 브레이크의 발열을 예측하고 이를 제어하는 것은 중요하다. 마찰열을 예측하기 위한 다양한 수치해석 연구들이 수행되었지만, 계산의 효율 및 재원의 한계로 수치해석의 경계조건을 다양한 형태로 가정하여 마찰열 예측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정된 마찰열 거동은 실제 열전달 온도 분포 경황과 차이가 있고 이를 이용한 냉각 효과나 열응력 수치해석 결과의 신뢰성이 부족하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 마찰열 예측 시뮬레이션 절차를 정립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열-구조 결합 요소를 사용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의 마찰열 발생을 직접적으로 모사하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은 Finite Element Method(FEM)을 이용하여 브레이크 작동에 따른 마찰열 발생을 모사하고 열분포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브레이크 모델을 대상으로 열-구조 연성요소를 적용한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는 마찰열 직접 모사의 필요성을 제안하고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raking system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components in vehicles and machines. It must exert a reliable braking force when they are brought to a halt. Generally, frictional heat is generated by converting kinetic energy into heat energy through friction. As the kinetic energy is converted in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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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브레이크 구동 시 발생하는 마찰열 발생 시뮬레이션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는 열전도 계수이다. Table 1의 물성 정보를 이용하여 0.1325의 분배율을 적용하였고, 운동에너지의 열에너지 변환률은 95%로 가정했다.
  • 마찰열을 예측하기 위한 다양한 FEM 연구들이 수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FEM에 숙련된 엔지니어들에게도 브레이크 시스템의 열-기계적 거동을 함께 계산하는 수치해석은 상당히 어렵다. 이로 인해 브레이크 시스템의 열전달 및 냉각 효과를 예측하는 시뮬레이션 연구에서 해석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마찰열을 초기 온도 조건이나, 열 유속 경계조건으로 가정하여 수행했다[10-12]. 또한 Hwang[13] Lee[14]연구에서는 운동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변환하는 과정을 Limpert의 이론식을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했지만, 표면에 균일하게 적용하여 디스크의 회전 효과를 고려 할 수 없다.
  • 38MPa를 적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회전 속도는 100kph (87.6rad/s)로 가정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3cycle의 회전을 수행하고 해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열적 경계조건으로 초기 온도는 22℃를 적용하고, 디스크의 바깥면과 패드 윗면에 대류 조건을 적용하였으며 열전달 계수는 1W/m2K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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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구조 연성 해석의 필요성 확인을 위해 수행한 것은? 0을 사용하여 디스크와 패드의 접촉해석을 수행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마찰열의 열전달을 열-구조 연성 요소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 번째로 열-구조 연성 해석의 필요성을 확인하기 위해 이전 연구들이 마찰열 모사를 위해 사용했던 가정을 적용하여 열전달 해석을 수행하였고, 열-구조 연성 요소를 사용한 수치해석 결과를 비교 분석 하였다. 또한 회전을 고려한 마찰열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과도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디스크의 온도 분포 특성을 분석하였다.
마찰열이 브레이크를 설계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인자인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마찰열이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전성을 위협할 만큼 높은 고온이 발생하여 때때로 시스템의 안전성을 위협한다. 마찰에 의해 허용된 값 이상의 온도 상승은 디스크와 패드 접촉면의 마찰계수, 디스크 및 패드의 열 변형, 마멸 및 열 크랙 등의 문제를 발생시켜 제동능력을 저하시킨다. 따라서 마찰열은 브레이크를 설계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인자중 하나이다.
제동 장치란 무엇인가? 제동 장치는 자동차와 기계장치의 운동 상태를 제어하는 장치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마찰로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하여 운동하는 기계장치를 제동한다. 산업의 발전에 따라 자동차 및 기계장치는 지속적으로 고출력 및 고속화 되고, 이를 제동하기 위한 브레이크는 점점 더 가혹한 열-기계적 환경에 노출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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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Z. Olesiak, Y. Pyryev, A. Yevtushenko, "Determination of temperature and wear during braking", Wear, vol. 210, no. 1, pp. 120-126, 1997. DOI: https://doi.org/10.1016/S0043-1648(97)00086-0 

  2. A. J. Day, T. P. Newcomb, "The dissipation of frictional energy from the interface of an annular disc brake", Proc.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transport engineering, vol. 198, no. 3, pp. 201-209, 1984. 

  3. P. Dufrenoy, "Two-/three-dimensional hybrid model of the thermomechanical behaviour of disc brakes", Proc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F: Journal of Rail and Rapid Transit, vol. 218, no. 1, pp. 17-30, 2004. DOI: https://doi.org/10.1243/095440904322804402 

  4. C. H. Gao and X. Z. Lin, "Transient temperature field analysis of a brake in a non-axisymmetric threedimensional model",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29, pp. 513-517, 2002. DOI: https://doi.org/10.1016/S0924-0136(02)00622-2 

  5. C. H. Gao, J. M. Huang, X. Z. Lin, X. S. Tang, "Stress analysis of thermal fatigue fracture of brake disks based on thermomechanical coupling", Journal of tribology, vol. 129, no. 3, pp. 536-543, 2007. DOI: https://doi.org/10.1115/1.2736437 

  6. A. A. Yevtushenko, P. Grzes, "The FEM-modeling of the frictional heating phenomenon in the pad/disc tribosystem (a review)", Numerical Heat Transfer, Part A: Applications, vol. 58, no. 3, pp. 207-226, 2010. DOI: https://doi.org/10.1080/10407782.2010.497312 

  7. J. H. Choi and I. Lee, "Transient thermoelastic analysis of disk brake in frictional contact", Journal of Thermal Stresses, vol. 26, pp. 223-244, 2003. DOI: https://doi.org/10.1080/713855891 

  8. J. H. Choi and I. Lee, "Finite element analysis of transient thermoelastic behaviors in disk brake", Wear, vol. 257, no. 1, pp. 47-58, 2004. DOI: https://doi.org/10.1016/j.wear.2003.07.008 

  9. P. Hwang, X. Wu, "Investigation of temperature and thermal stress in ventilated disc brake based on 3D thermo-mechanical coupling mode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4, no. 1, pp. 81-84, 2010. 

  10. J. U. Cho, M. S. Han, "Structural and Thermal Analysis of Disk Brak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 19, no. 2, pp. 211-215, 2010. 

  11. C. Kang, G. Choi, "Thermal Fluid Flow and Deformation Analysis of Medium Commercial Vehicle Ventilated Brake Disc in Braking",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2, no. 7, pp. 63-69, 2014. DOI: https://doi.org/10.7467/KSAE.2014.22.7.063 

  12. J. B. Ma, B. G. Lee, "Thermal Behavior of Ventilated Disc Brakes Considering Contact Between Disc and Pa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 23, no. 3, pp. 259-265, 2014. DOI: https://doi.org/10.7735/ksmte.2014.23.3.259 

  13. C. K. Kim, J. T. Hwang, "Tribological Analysis on The Contact Behaviors of Disc Brake Due to Frictional Heating", Journal of KSTLE, vol. 15, no. 2, pp. 199-205, 1999. 

  14. T. H. Lee, K. K. Lee, S. J. Jeong, "Optimal Design for the Thermal Deformation of Disk Brake by using Design of Experiments and Finite Element Analysis", Trans. of the KSME(A), vol. 25, no. 12, pp. 1960-196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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