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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불량행동, 직무소진, 긍정심리자본이 간호사의 직무착근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ustomer's Badness Behavior, Job Burnout,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Job Embeddedness of Nurs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8, 2020년, pp.205 - 214  

권정옥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강정미 (BHS한서병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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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불량 행동, 직무소진, 긍정심리자본이 간호사의 직무착근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자료수집은 2개 광역시에 소재한 종합병원 3곳에 근무하는 간호사 198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9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실시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은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및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고객불량 행동은 직무소진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r=.24, p=<.001), 긍정심리자본(r=-.37, p=<.001), 직무착근도(r=-.48, p=<.001)와는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직무소진은 긍정심리자본(r=-.44, p=<.001), 직무착근도(r=-.31, p=<.001)와 유의한 부적 상관간계, 긍정심리자본은 직무착근도(r=.49, p=<.001)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회귀분석 결과, 직무착근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적 특성 중 직위(β=-.19, p=.001)와 독립변인 중고객불량 행동(β=-.34, p<.001), 긍정심리자본(β=.32, p=.004)이었고, 이들 변인은 직무착근도를 38% 설명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간호사의 직무착근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불량 행동을 근절하고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고, 긍정심리자본을 강화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identify the impact of bad customer behavior, job burnout,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the job embeddedness of nurses. Data was collected from July 1 to July 31, 2019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enrolling 198 nurses working at three general hospitals lo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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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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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직무착근도를 파악하기 위해 직무내적 요인과 직무외적 요인이 모두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내외적인 요인을 모두 포함한 선행연구는 미미하며, 간호사의 직무착근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언어폭력과 무례함을 중심으로 한 고객불량행동, 직무소진, 긍정심리자본, 직무착근도를 알아보고 이들이 직무착근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경험과 능력을 갖춘 간호사들이 조직에 잔류하며 간호생산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 방안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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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불량행동은 무엇인가? 민간과 공공분야의 서비스 기업뿐만 아니라 의료기관에서도 직원 및 타 고객들에게 피해를 주는 고객불량행동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고객불량행동은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일어나는 고객의 비윤리적이고 반사회적이며 폭력성까지 수반되어 의도적이거나 뜻하지 않게 조직이나 다른 고객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고객의 행동이다[1-3]. 불량고객들에게 지출되는 비용이 줄어들게 되면 서비스 관련 조직은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고객불량행동의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4,5].
간호사가 고객불량행동과 대면하면서 경험하는 것은 무엇인가? 간호사는 인구 노령화와 만성질환의 증가로 날로 높아지고 있는 의료서비스 요구를 충족시키는 전문인력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9]. 그러나 고객불량행동과 직접 대면하면서 부정적인 정서와 감정 부조화를 경험하게 되고, 업무에 대한 부정적 태도와 관심감소는[6] 물론,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탈진상태에 이르는 직무소진을 경험하게 된다[2,3,10].
고객불량행동의 대표적인 사례는 무엇인가? 불량고객들에게 지출되는 비용이 줄어들게 되면 서비스 관련 조직은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고객불량행동의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4,5]. 특히 국내 K 항공사에서 발생한 땅콩회항 사건 및 승무원 폭행, 병원에서 술에 취해 폭언, 폭행, 흉기 난동을 부린 환자 건은 모두 고객불량행동의 대표적인 예이며 이와 관련하여 고객 만족을 위해 직업상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어떤 상황에서도 친절해야 하는 근로자의 인권에 대한 사회적 인식 또한 크게 확산대고 있는 실정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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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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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N. Y. Han and S. W. Bae, "A Study on the Effects of Hospital Customers' Disgruntled Behaviors on Turnover Inten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using Emotional Dissonance and Emotional Exhaustion as Mediators: The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al Labor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 Vol.22, No.5, pp.113-128, 2017. DOI: http://dx.doi.org./10.9723/jksiis.2017.22.5.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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