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기술 관련 사회쟁점 교육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SSI-PCK 사례연구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ocio-Scientific Issues: Characterizing Teachers' Experienc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4, 2017년, pp.679 - 691  

정행남 (당산서중학교) ,  유선아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SSI를 실천하고 있는 교사들의 SSI의 본성에 대한 이해, 교수 목적, 다양한 전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SSI-PCK의 요소를 탐색하고, 구성하며, SSI 수업을 오랫동안 진행해온교사들이 SSI-PCK를 자신의 수업에서 어떻게 구성하고 활용하고 있는가를 알아보는데 있다. 오랜 기간 SSI 과학 교육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는 경험이 많은 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하여 그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서술한 사례연구이다. 최근 고안. 추출된 SSI-PCK 모형을 참고로 SSI 수업 경험이 풍부한 교사들로부터 SSI-PCK 요소들에 대한 경험적 실천을 공유하였다. 참여교사들은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교수 방법을 선택하고 수업을 설계하고 있고, 학생들의 특성이나 어려움을 파악하는 학생의 SSI 학습에 관한 지식과 교육과정 연계 및 학습 환경 고려하고 있으나 평가지식 면에서는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또한 기존의 PCK 연구들에서 보여진 것처럼 교사의 교수지향과 교육 목적은 다양한 학습자 경험이나 환경상의 어려움 등의 면면 중에서도 무엇을 극복할 것인가를 정하고 극복하기 위한 교수 방법 및 방법 수정에 큰 영향을 주었다. 현장 과학 교사들이 이러한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SSI 수업을 설계한다면 SSI 수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망설임이 많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growing importance of socio-scientific issues (SSI), little work has focused on teachers' pedagogical knowledge, and few studies have examined how in-service teachers use and apply SSI-related instructional methods and strategies. Consequentl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h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과학적 소양의 핵심은 무엇인가?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 하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발표되었다. 이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의 핵심은 사회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과학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민주 시민으로서 그 의사 결정과정에 참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과학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과학 지식뿐 아니라, 과학기술의 발달과 관련한 과학적 쟁점에 대한 이해를 배우는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그리고 STS에 과학과 관련한 다양한 사회적⋅윤리적인 문제를 함께 다루는 SSI(socio-scientific issues, SSI)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과학 교사들이 SSI 도입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06). Cross &Price(1996)은 과학 교사들이 SSI 도입을 어려워하는 이유로 SSI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의 부족, 과학 시수의 부족 및 교육과정의 융통성 부족 등을 이유로 꼽았다. Lee, Abd-El-Khalick & Choi(2006)은 교사들이 다양한 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기술하였는데, 면면을 살펴보면 SSI에 대한 자료와 시간부족, 평가의 어려움, 지식과 교수 기술의 부족, 학생들의 관심 부족과 미성숙함, 과학 수업은 중립적이어야 한다는 막연한 두려움, 비구조화된 문제 상황, 토론이나 토의, 역할극 등의 수업 방식에 대한 부담감, 그리고 대학 진학에 맞추어진 교육과정 운영의 융통성의 부족 등이 어려움의 이유들로 지적되었다.
SSI를 통해 어떤 능력을 키울 수 있는가?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과학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과학 지식뿐 아니라, 과학기술의 발달과 관련한 과학적 쟁점에 대한 이해를 배우는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그리고 STS에 과학과 관련한 다양한 사회적⋅윤리적인 문제를 함께 다루는 SSI(socio-scientific issues, SSI)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학생들은 사회 과학적인 쟁점을 다루는 SSI를 통하여 21세기 첨단 과학 사회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이해하고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Sadler & Zeidler; 2005; Zeidler et al., 2005), 쟁점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생각하는 과정 속에서 과학 지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제 해결력, 논증 능력, 합리적인 의사 결정능력, 글쓰기 능력 등과 같은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 할 수 있다. 또한, SSI 수업에는 활발한 의사소통과 토론 등이 이루어지므로 이러한 과정에서 과학적 의사 소통능력 및 협업을 통한 인성함양에도 효과적이라 보고되고 있다(Fowler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Creswell, J. W. (1998).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Traditions.: Thousand Oaks, CA: Sage. 

  2. Cross, R. T., & Price, R., (1996). Science teachers' social conscience and the role of controversial issues in the teaching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3), 319-333. 

  3. Fowler, S. R., Zeidler, D. L., & Sadler, T. D. (2009). Moral sensitivity in the context of socioscientific issues in high school scienc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2), 279-296. 

  4. Gray, S. D., & Bryce, T. (2006). Socio-scientific issues in science education: Implications for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36(2), 171-192. 

  5. Lee, H., Abd-El-Khalick, F., & Choi, K. (2006). Korean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introduction of socio-scientific issues into the science curriculum. Canadian J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Education, 6(2), 97-117. 

  6. Lee, H., & Witz, K. (2009). Science teachers' inspiration for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Disconnection with reform effor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7), 931-960. 

  7. Lee, H., & Chang, H. (2010). Exploration of experienced science teachers' personal practical knowledge of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SSI).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3), 353-365. 

  8. Lee, H. (2016). Conceptualization of an SSI-PCK framework for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Jounr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4),539-550. 

  9. Levinson, R., & Turner, S. (2001). Valuable lessons. London, UK: The Wellcome Trust. 

  10. Loughran, J., Mulhall, P., & Berry, A. (2004). In search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Developing ways of articulating and documenting professional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4), 370-391. 

  11. Loughran, J., Berry, A., & Mulhall, P. (2006). Understanding and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layton: Sense Publishers. 

  12. Magnusson, S., Krajcik, J., & Borko, H. (1999). Nature, sources,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In J., Gess-Newsome and N. G. Lederman(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pp.95-132).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13.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Revised and expanded from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14. Pellegrino, J.W. (2013). Proficiency in science: Assessment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Science, 340(6130), 320-323. 

  15. Presley, M.L., Sickel, A.J., Muslu, N., Merle-Johnson, D., Witzig, S.B., Izci, K., & Sadler, T.D. (2013). A framework for socio-scientific issues based education. Science Educator, 22(1), 26. 

  16. Romine, W.L., Sadler, T.D., & Kinslow, A.T. (2017). Assessment of scientific literac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quantitative assessment of socio-scientific reasoning (quass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4(2), 274-295. 

  17. Sadler, T. D., & Zeidler, D. L. (2005). The significance of content knowledge for informal reasoning regarding socioscientific issues: Applying genetics knowledge to genetic engineering issues. Science Education, 89, 71-93. 

  18. Sadler, T. D., & Fowler, S. R. (2006). A threshold model of content knowledge transfer for socioscientific argumentation. Science Education, 90, 986-1004. 

  19. Sadler, T. D., Klosterman, M.L., & Topcu, M. S. (2011). Learning science content and socio-scientific reasoning through classroom explorations of global climate change In Socio-scientific issues in the classroom (pp. 45-77): Springer. 

  20. Seidman, I. (1998). Interviewing as qualitative research. 2nd. New York: Teachers. 

  21.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 4-14. 

  22. Windschitl, M. (2002). Framing constructivism in practice as the negotiation of dilemmas: An analysis of the conceptual, pedagogical, cultural, and political challenges facing teach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2(2), 131-175. 

  23. Windschitl, M. (2004). Folk theories of "inquiry:" how preservice teachers reproduce the discourse and practices of an atheoretical scientific method.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5), 481-512. 

  24. Zeidler, D. L., Sadler, T. D., Simmons, M., & Howes, E. (2005). Beyond STS: A research-based framework for socioscientific issues education. Science Education, 89, 357-3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