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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유용성 평가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스팀(STEAM) 게임 리뷰데이터 분석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Helpfulness of Game Reviews: Analyzing STEAM Game Review Data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7 no.3, 2017년, pp.33 - 44  

강하나 (한림대학교 인터랙션 디자인 대학원) ,  용혜련 (한림대학교 인터랙션 디자인 대학원) ,  황현석 (한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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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환경의 발달로 소비자들 사이에 상품정보에 대한 의견이 교환되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형식의 온라인 리뷰들이 급속도로 생성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기업들은 온라인 리뷰들을 분석하여 마케팅, 세일즈, 제품개발 등의 다양한 기업 활동에서 그 결과를 활용하려는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대표적인 경험재인 '게임'과 관련된 산업에서의 온라인 리뷰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머신러닝 모델을 활용하여 스팀(STEAM)게임의 커뮤니티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타 사용자의 게임 리뷰를 유용하다고 판단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리뷰의 유용성을 예측하는데 있어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인 모델과 변수들을 도출하여 사용자의 충성도와 사용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environment, various types of online reviews are being generated and exchanged among consumers to share their opinions. In line with this trend, companies are making efforts to analyze online reviews and use the results in various business activities such as mar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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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소셜미디어를 분석하는 것은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의견들을 신속하고 쉽게 파악 및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팀게임의 사용자들이 의견을 전달하고 공유하는 스팀게임 커뮤니티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스팀게임의 커뮤니티의 경우, 아마존 닷컴과 마찬가지로 게임 사용자가 리뷰를 업로드하면 다른 사용자들이 그 리뷰를 보고 ‘유용하다/유용하지 않다’로 투표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리뷰 유용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장 높은 예측정확도를 나타낸 딥러닝과 CART의 예측결과를 활용하여 게임 리뷰의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딥러닝에서 도출된 변수의 중요도는 [Fig.
  • 본 연구는 게임 리뷰데이터를 머신러닝 기법으로 분석하여 사용자가 커뮤니티에 업로드한 리뷰의 유용성하다고 판단하는 비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STEAM 커뮤니티의 리뷰 데이터를 여섯 개의 머신러닝 모델을 10-fold cross validaion을 이용하여 예측한 결과 예측정확도는 딥러닝과 CART가 가장 정확한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리뷰데이터를 기반으로, 리뷰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있어 리뷰 작성자의 신뢰성이 사용자들이 리뷰의 유용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리뷰작성자의 신뢰성을 파악하기 위해 리뷰어의 게임시간, 레벨, 친구 수, 작성한 리뷰의 수 등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 스팀의 약 8000여개의 게임 중에서 11가지의 게임 데이터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79,437개의 데이터를 통해 유저의 특성 및 리뷰의 특성과 관련된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리뷰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해 IBM SPSS Modeler 프로그램과 R, RapidMiner를 이용하여 네 가지 머신러닝 모델과, 한 가지 혼합모델 및 딥러닝 모델을 사용하고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게임 리뷰의 유용성을 평가하는데 있어 가장 알맞은 분석모델이 무엇인지를 보고자 하였다. 분석모델로는 CART, Neural Network, Multi-class SVM, Random-Forest를 사용하였으며, 위 네 가지 분석모델에 가중치를 적용한 하이브리드 모델과 딥러닝 모델을 추가하여 여섯 개의 모델을 사용하였다.
  • 이에 더해, 본 머신러닝 모델별 예측정확도에 비례하는 가중치를 이용하여 개별 모델의 결과를 가중한 가상의 예측 모델을 하나 생성하여 이전 네 가지 모델과 예측 정확성을 비교하는 한편 최근 가장 인공지능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딥러닝(Deep Learning)과도 비교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은 스팀게임의 커뮤니티 데이터를 기반으로 여러 머신러닝 모델을 적용한 후, 게임 유저가 커뮤니티에 업로드 하는 리뷰의 유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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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리뷰은 무엇을 말하는가? Bickart(2001)는 온라인 구전이란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 간에 발생하는 제품정보나 사용경험, 추천 등의 정보 교환’으로 정의하고 있다[7]. 온라인 리뷰는 온라인 구전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서 구매자들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사용 후기를 인터넷에 언급한 것을 의미한다. 온라인 리뷰는 기업에서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정보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신뢰성(Credibility)을 가지고 있는 정보로 인식 되고 있는데, 이는 기업의 상업적 정보원이 제시하는 정보보다 직접 제품을 사용해본 소비자들의 정보를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1].
Bickart가 정의한 온라인 구전이란 무엇인가? 다른 소비자가 제공하는 제품사용 경험이나 사용 후기 등과 같은 정보를 보다 더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구매결정에 반영하는데[5], 이를 온라인 구전(Online Word-of-Mouth)이라 한다[6]. Bickart(2001)는 온라인 구전이란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 간에 발생하는 제품정보나 사용경험, 추천 등의 정보 교환’으로 정의하고 있다[7]. 온라인 리뷰는 온라인 구전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서 구매자들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사용 후기를 인터넷에 언급한 것을 의미한다.
리뷰 작성자의 신뢰성이 온라인 리뷰정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온라인 리뷰의 정보 원천인 리뷰 작성자의 신뢰성(Credibility)은 온라인 리뷰정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온라인은 오프라인과 달리 익명성이 보장 되므로, 기업이 자사의 제품 판매율을 높이기 위해서 허위로 긍정적인 사용경험을 작성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온라인 리뷰 정보는 정보출처에 대한 신뢰도가 훨씬 중요하다[20]. 리뷰어의 신뢰도는 주로 리뷰어의 평판과 전문성을 위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기존 문헌에서 리뷰어의 평판은 주로 정보원천의 신뢰성과 연관되어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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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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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Kim, I. J., (2014) Big Data Deep Learning: A New Trend in Machine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31(11), pp. 52-57. 

  34. Choi, Y. S., (2015), Current status and future of Deep Learning and Intelligent Technology, IE Magazine, 22(2), pp. 3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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