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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7 no.3, 2017년, pp.83 - 92
이창섭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 이현정 (중앙대학교 융합교양학부) , 김향미
게임유저는 게임콘텐츠에서 묘사된 정보를 바탕으로 특정 국가에 대한 문화적 이미지를 형성한다. 대전액션게임은 다양한 게임콘텐츠 장르 중 하나이며, 대게 국가별 게임캐릭터와 게임스테이지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액션게임인 킹오브파이터즈(King of Fighters, KOF) 시리즈에서 묘사된 한국인 게임캐릭터와 한국의 게임스테이지를 살펴봄으로서, 게임유저가 형성할 수 있는 한국의 문화적 이미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초기의 KOF94부터 KOF2003까지 총 10개의 KOF시리즈를 연구한 결과, KOF시리즈 초기작에서는 한국의 문화적 이미지가 매우 부정적으로 묘사되었음이 관찰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한국문화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은 새로운 시리즈가 발매될수록 감소되었으며, 특히 국내 기업의 자금을 지원받아 제작된 KOF2001과 KOF2002에서는 한국의 긍정적인 문화적 이미지가 강화되었음을 확인하였다.
Game users can create cultural images about foreign countries from game contents what they play. Most fighting action games provide various game characters and game stages where the game characters come from. This study analyzes that Korean game characters and game stages of The King of Fighters (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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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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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유저는 무엇을 바탕으로 특정 국가에 대한 문화적 이미지를 어떻게 형성하는가? | 게임유저는 게임콘텐츠에서 묘사된 정보를 바탕으로 특정 국가에 대한 문화적 이미지를 형성한다. 대전액션게임은 다양한 게임콘텐츠 장르 중 하나이며, 대게 국가별 게임캐릭터와 게임스테이지를 제공한다. | |
대전액션게임은 어떤 게임 장르인가? | 대전액션게임은 게임캐릭터간의 일대일 격투를 진행하는 게임콘텐츠 장르이다[10]. 기존의 게임콘텐츠에서는 게임유저들이 함께 동일한 편을 이뤄 게임을 진행하였다면, 대전액션게임에서는 게임유저간의 대결이 가능하다는 것이 다른 게임콘텐츠 장르와 차별되는 점이다. | |
게임콘텐츠에서 묘사된 한국의 모습으로부터 게임유저가 형성할 한국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상황에서, 게임콘텐츠에서 묘사된 한국의 모습으로부터 게임유저가 형성할 한국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만약 게임콘텐츠에서 묘사된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부정적(긍정적)이라면, 한국을 미리 접하지 않은 외국의 게임유저는 게임을 통해 한국에 대한 부정적(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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