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벤처창업기업의 기술사업 역량이 부실화리스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관계 분석
An Structural-relationship Study on the Effect of Venture Start-up's Technological Capability on Possibility of Insolvency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5 no.1, 2017년, pp.35 - 60  

이용훈 (기술보증기금,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  양동우 (호서대(서울캠퍼스)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벤처창업기업의 대표자 기술혁신역량과 경영진의 전문화, 기술사업 투자계획의 타당성 등이 기업의 경영성과인 재무건전도와 나아가 부실화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구조방정식 모델(SEM)을 이용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1년~2012년 2년 동안 1,419개 표본기업에 대한 기술보증기금 기술평가 전문가들의 현장평가 데이터와 기업현황 조사정보 및 재무정보 등을 활용하였으며, 설립후 7년이내 기술력 기반의 벤처기업들 속성상 '고위험 고수익'으로써 여타기업보다 부실화가능성이 높은 기업군인 점을 감안하여 이들 기업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대표자의 풍부한 경험과 기술지식 등 기술혁신역량과 경영진의 분야별 전문화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 조직운영, 그리고 적정규모의 기술사업 투자 재무관리 계획수립 및 합리적 추진 등을 통하여 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 등 기업의 전반적인 재무건전도를 향상시키고, 나아가 단기적 부실화리스크도 감축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Venture Start-up's Technological Capabilities on Financial Stability and Possibility of Insolvency was investigated by use of SEM(Structural Equation Model). Technological Business Capabilities include CEO's Technological Capability, Management Specialization and the F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벤처창업기업들의 조직운영 및 관리 측면에서 양대 주체인 대표자(CEO)와 핵심 경영진(Top Management Team)으로 구분하고, 기업의 재무건전도 및 부실화리스크 등 경영성과와 기업부실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많은 중소기업들이 창업⋅성장과정 속에서 ‘죽음의 계곡(Death-valley)’과 ‘다윈의 바다(Darwinian sea)’1)를 넘지 못하고 결국 부실에 이르게 되며 창업초기의 생존율이 여타 선진국 대비 현격하게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어, 창업기업의 생존 내지 부실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시사점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창업초기 벤처기업들의 일련의 기술사업 프로세스를 ‘투입-산출-결과(Input-Output-Outcome)’의 3단계 프레임으로 설정하고, 창업기업의 인적자원 역량과 자본투자(Input)가 어떠한 재무적인 경영성과(Output)를 창출하는지, 종국적으로 계속기업(Going-concern)으로서의 영속적인 사업을 영위해 나가는지 또는 부실화에 이르게 되는지(Outcome) 등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창업초기의 벤처기업 대부분이 시설 및 운영자금 등 상당한 자금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소요자금 대부분을 주로 금융기관 등 외부로 부터 조달하게 되는 점을 고려하여 기술사업화 범위를 축소⋅구체화하고, 창업기업의 합리적인 투자계획 수립 및 사업의 안정적 이행이라는 관점에서 기술사업화 범주를 사업투자 계획과 자금조달 및 상환계획 등 기술사업 투자타당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 논문에서는 벤처창업기업들의 기술사업 역량이 기업의 재무건전도와 나아가 부실화리스크에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다음과 같이 연구모형과 가설을 수립하고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접근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핵심능력 결정 요인으로서 창업기업의 경우 무형의 자원으로는 대표자를 비롯한 경영진 등의 경험과 지식, 조직운영 방식 등 인적자원의 리더십과 역량 측면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판단(Noam Wasserman, 2013)하여 이를 다루고자 하며, 유형의 자원으로는 ‘중소기업 애로실태조사’(중소기업청, 2015) 결과 만성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의 자금조달⋅관리 측면에서 창업초기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계설비 투자를 위한 기술사업화 투자계획의 적정성과 합리성 등을 검토하고자 한다(성태경,2002).
  • 이와 같이 기업의 부실화 또는 생존, 경영성과 등과의 인과관계 규명을 위한 연구는 중간단계의 매개⋅조절변수 유무에 불구하고 ‘재무성과→ 부실화’, ‘기업 내⋅외부요인 → 부실화’ 또는 ‘기업 내⋅외부요인 → 경영성과’의 주로 2단계 카테고리에서 이루어져 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술보증기금이 보유하고 있는 벤처창업기업들의 현장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내부요인(독립변수)→재무적 경영성과(매개변수)→부실화(종속변수)’의 3단계 카테고리에 걸쳐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재무건전도는 1년 단위로 측정되는 사업성과를 중장기 누적적으로 평가하여 나타내는 지표인 반면, 본 연구에서 사용된 부실화리스크 지표는 향후 1년이내 단기간의 부실가능성을 예측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따라서 부실화리스크는 연간단위의 누적된 재무적 성과 뿐만 아니라 기업 및 대표자의 금융거래정보, 거래처 신용정보, 금리변동 및 경기상황정보 등 수시로 기업관련 최신 정보가 업데이트되어 리스크율 산정시 반영됨에 따라 보다 직접적인 환경요인들로부터 영향을 받게 되며, 본 연구에서의 경영진의 팀웍과 역할, 합리적인 재무관리계획 등은 부실화리스크 관점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고 재무적 경영성과인 재무건전도를 통해 간접적인 영향만을 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자의 기술혁신역량은 무엇인가? (1990)은 핵심역량이론(Core Competence Theory)을 통하여 핵심역량은 경쟁사와 차별화될 뿐만 아니라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특성상 핵심기술과 핵심자산, 핵심프로세스로 구분되는데 전사적 측면에서의 기술과 생산능력을 통합하는데 경영자의 능력(Management Ability)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 특히, 대표자의 기술혁신역량은 기업이 기술혁신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포괄적인 특성들로 정의되는 다차원의 복합적인 개념으로서, 일련의 특정자산, 프로세스, 또는 기능역량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Yam et al., 2011)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에서 정의하는 사업화란 무엇인가?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 제2조에서 기술의 ‘사업화’란 ‘기술을 이용하여 제품을 개발⋅생산 또는 판매하거나 그 과정의 관련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으며, 김경환(2008)은 기술사업화란 ‘기술 또는 지식을 활용하여 신제품, 신사업을 창출하거나 그 과정의 관련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일련의 혁신활동이며, 연구 개발된 기술이 제품이나 서비스로 만들어져 시장에 성공적으로 출시되어 판매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창업자의 딜레마에서 제시하는 창업 시작부터 퇴진시점까지 단계별로 갈림길에 서게되는 8가지 딜레마는 무엇인가? Noam Wasserman(2013)은 저서인 ‘창업자의 딜레마(The Founder’s Dilemmas)’에서 10여 년 동안 미국의 3,600여 개 창업기업을 연구한 결과, 창업은 언제 누구와 창업을 하는가에서부터 직원의 채용과 보상, 자본조달, 대표자(CEO)의 퇴진시점 등 각 단계별로 창업자가 선택의 갈림길에 서게 되는 8가지 어려운 과제들(① 경력, ② 1인창업 vs 공동창업, ③ 관계, ④ 역할, ⑤ 보상, ⑥ 채용, ⑦ 자본조달, ⑧ CEO승계)을 제시하고 있다. 8가지 딜레마 중 5가지가 창업자의 경력 내지 사업을 함께하는 파트너와의 관계 및 역할 등에 대한 중요성을 거론하고 있으며, 사업파트너로서는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유기적인 팀웍을 기대할 수 있는 과거의 직장동료를 최적의 파트너로 추천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