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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도 콘크리트 블록포장에 대한 공용성 평가 분석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3 = no.73, 2017년, pp.14 - 23  

한의석 (동일기술공사 기술연구소) ,  박태원 (동일기술공사 기술연구소) ,  박대근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센터) ,  백종은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센터) ,  손덕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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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6년 서울시 용역8)에서 실시한 포장가속시험은 차도에 적용하는 분절형 포장 중 역사·문화적 거리조성을 위해 채택되는 석재포장과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선정되는 차도블록 포장에 대한 공용성 평가를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 '이다. 이 연구는 그림 9에서와 같이 집중 호우 시 불투수성 도로포장이 도시홍수를 가중시키기 때문에 이를 저감하기 위해 투수성 포장의 현장 적용성을 평가한 사례이다.
  • 이 연구에서는 표층에 대형 콘크리트 블록형 슬래브와 일반적인 소형 콘크리트 블록으로 포설한 후 인터로킹 적용 여부와 기층의 재료(골재, 투수 콘크리트) 변화에 따라 소성변형(Rutting)량을 측정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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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대표적인 블록포장 공용성 평가는 무엇인가? 국내의 대표적인 블록포장 공용성 평가는 서울특별시에서 추진했던 '투수 포장 성능향상을 위한 기술개발(2012)7)'이다. 이 연구는 그림 9에서와 같이 집중 호우 시 불투수성 도로포장이 도시홍수를 가중시키기 때문에 이를 저감하기 위해 투수성 포장의 현장 적용성을 평가한 사례이다.
도심 도로의 기능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도로의 기능에 따라 도로포장의 설계와 포장형식이 합리적으로 채택되어야 한다. 서론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도심 도로의 기능은 크게 신속한 차량 통행 목적의 도로와 저속의 보행자 배려 도로로 구분할 수 있다.
서울시가 도심의 교통사고를 줄이고자 노력한 정책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맥락으로 서울시의 경우에도 간선도로 제한속도를 60km/h에서 50km/h로, 교통량이 적은 보조간선도로와 이면도로, 보·차도 구분없는 생활도로 및 스쿨 존 등과 같이 보행자 안전을 고려하는 구간에서는 30km/h 수준으로 낮추려는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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