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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도로의 미끄럼 저항 관리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2 = no.72, 2017년, pp.24 - 27  

정규동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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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아스팔트 포장 종류별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동탄 신도시의 자전거도로에 시험포장하고 BPN을 측정하였다. 아스팔트 혼합물 종류는 10mm 가열(10HMA), 13mm 가열(13 HMA), 13mm 중온(13 WMA), 13mm 가열 재활용(13 RHMA), 13mm 배수성(13 PA), 13mm 칼라 투수성(13 CPA) 등이었다.
  • 따라서 자전거도로 교통수단 분담률의 확대를 위해 자전거도로의 확충과 함께 주말 레저용보다 평일에 교통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세심한 관련 정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자전거 도로에서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 중 미끄럼 저항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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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도로의 미끄럼 저항성 확보가 중요한 이유는? 자전거는 상대적으로 무게중심이 높기 때문에 미끄러운 표면에서 사고 시 충돌과 부상의 위험성이 더욱 높아지므로 자전거도로의 미끄럼 저항성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미끄럼 저항성은 KSF 2375 「노면의 미끄럼 저항성 시험방법」에 따라 미끄럼 저항지수(BPN; British Pendulum Number)를 그림 1과 같이 측정한다.
친환경 교통정책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생기는 현상은? 최근, 파리기후협약으로 인한 온실가스 감축 필요성 증가와 함께 미세먼지와 같은 대기오염 심화로 인한 사회적 비용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친환경 교통정책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경유차가 대기오염의 한 원인으로 지목된 이후 ‘경유차 아웃’ 제도가 논의되고 있고, 하이브리드나 전기자동차의 수요가 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자동차 위주의 정책 운영은 표 1의 환경부하를 고려 시 한계에 도달할 수밖에 없다.
KS R 8004 자전거의 제동 시험방법은? 도로의 미끄럼저항성을 자전거를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시험방법으로 「KS R 8004 자전거의 제동 시험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도로 건조 및 습윤 시 시험하도록 하고 있으며, 제동 시작지점부터 정지지점까지의 제동거리를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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