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자전거도로의 인프라 데이터 구축을 위한 지표를 선정하고자 함이며, 이를 위해 기존의 자전거도로와 관련된 설계기준 분석을 통해 지표를 도출하였다. 자전거도로의 설계요소가 제시되어 있는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의 설계기준 및 지침을 바탕으로 자전거도로의 속성데이터를 교통, 기하구조, 포장, 안전시설 및 부대시설 등 4개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도출된 지표는 도로 및 교통분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을 통한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였으며, 도출된 지표 이외의 추가적인 지표까지 의견을 수렴하였다. 최종적으로 필수 설계요소는 설계속도 및 도로유형, 포장유형, 교통안전시설 등 총 24개가 선정되었으며, 추가 설계요소는 버스/택시 정류장 및 미끄럼저항성(BPN) 등 6개가 선정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24개의 자전거도로대장 지표는 법 개정이 이루어질 경우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로 판단되며, 향후 도로 및 교통전문가 및 도로관리청 등의 의견수렴을 통해 추가적인 6개 지표의 포함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전거도로의 인프라 데이터 구축을 위한 지표를 선정하고자 함이며, 이를 위해 기존의 자전거도로와 관련된 설계기준 분석을 통해 지표를 도출하였다. 자전거도로의 설계요소가 제시되어 있는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의 설계기준 및 지침을 바탕으로 자전거도로의 속성데이터를 교통, 기하구조, 포장, 안전시설 및 부대시설 등 4개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도출된 지표는 도로 및 교통분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을 통한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였으며, 도출된 지표 이외의 추가적인 지표까지 의견을 수렴하였다. 최종적으로 필수 설계요소는 설계속도 및 도로유형, 포장유형, 교통안전시설 등 총 24개가 선정되었으며, 추가 설계요소는 버스/택시 정류장 및 미끄럼저항성(BPN) 등 6개가 선정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24개의 자전거도로대장 지표는 법 개정이 이루어질 경우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로 판단되며, 향후 도로 및 교통전문가 및 도로관리청 등의 의견수렴을 통해 추가적인 6개 지표의 포함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paper is to find index for building digital database of bike infrastructure statistics by analyzing the existing design standards and manuals. The design standards and guides of both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which designates the design elements of bikeway were investigated to fin...
The purpose of paper is to find index for building digital database of bike infrastructure statistics by analyzing the existing design standards and manuals. The design standards and guides of both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which designates the design elements of bikeway were investigated to find the primary index, and then the attribute data of bikeway were grouped into four categories including transportation, geometry, pavement, safety and utility facility, and were analyzed to find the secondary index. A FGI(Focus Group Interview) was conducted with experts in the arena of transportation to collect the opinions on the selected index. It is found that the final twenty four design elements were selected and additional six elements were added. The proposed twenty four index of bikeway design elements are considered to be included when building the digital bikeway register database.
The purpose of paper is to find index for building digital database of bike infrastructure statistics by analyzing the existing design standards and manuals. The design standards and guides of both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which designates the design elements of bikeway were investigated to find the primary index, and then the attribute data of bikeway were grouped into four categories including transportation, geometry, pavement, safety and utility facility, and were analyzed to find the secondary index. A FGI(Focus Group Interview) was conducted with experts in the arena of transportation to collect the opinions on the selected index. It is found that the final twenty four design elements were selected and additional six elements were added. The proposed twenty four index of bikeway design elements are considered to be included when building the digital bikeway register database.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도로 인프라의 통계작성을 위한 데이터 구축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문헌고찰을 통해 자동차도로의 데이터 구축 방법을 검토하고 자전거도로에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자동차도로 및 관련 인프라시설에 대한 통계자료 구축에 집중되어 자전거도로에 대한 조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둘째 비교적 사업비가 적은 사업으로 인해 수시사업으로 진행되어 데이터 축척이 어렵고, 셋째 자동차도로와 같이 시점과 종점이 연속되지 않고 위치가 명확하지 않아 조사 자체가 어렵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도로의 설계기준에 따른 지표를 검토 및 분류하고, 전문가 FGI분석을 통한 최종적인 자전거도로의 통계 지표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기존 국내의 설계기준 검토를 통한 1차 지표와 데이터 속성에 따른 2차 지표 분석을 통해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자전거도로의 최종 설계요소 지표를 결정하기 위해 도로 및 교통분야 전문가들을 통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진행하였다. 브레인스토밍 대상은 국내의 도로 및 교통분야에 종사하고 자전거도로의 연구경험이 있는 전문가 7명을 관련 기관별로 배분하여 선정하였다.
서론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자동차도로는 2000년대 이후 비교적 설계 및 시공관련 데이터가 비교적 잘 구축되어 왔으나, 자전거도로의 설계 및 시공 데이터는 아예 구축이 되지 않거나 정형화된 데이터 구축방법이 없어 제대로 구축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체 설계요소를 대표 하는 지표를 1차 지표로 도출하고 그 중에서 자전거 도로대장에 포함되어야 하는 지표를 최종적으로 선정하고자 한다.
브레인스토밍은 2020년 9월3일부터 1주일간 진행하였으며, FGI분석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전에 본 FGI 의 목적 및 내용을 설명하고 작성단계에서 지표의 정의 및 범위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공유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2차 지표 선정 단계에서 제시한 지표 이외의 추가적인 지표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여 최종적인디지털 자전거도로대장 작성을 위한 지표선정 범위에 추가 및 검토하였다. 전문가 FGI 설문에 따른 본 연구의 적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자전거도로의 인프라데이터 지표 선정을 위한 기존문헌 고찰은 크게 2가지로 작성하였다. 먼저 기존 자동차도로 인프라의 데이터 구축 내용에 대해 조사하였고, 자전거도로 데이터 구축 방법에 대한 적용가능성 및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자전거도로와 관련된 문헌고찰을 통해 본 연구에서 진행하고자 하고 있는 통계자료 지표 선정 연구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도로의 인프라 데이터 구축을 위한 지표를 선정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기존의 자전거도로와 관련된 설계기준 분석을 통해 지표를 도출하였다. 자전거도로의 전반적인 설치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의 도로설계기준과 도로설계편람을 검토하였으며, 세부적인 사항을 제시하고 있는 자전거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추가적으로 검토하였다.
정태화 등[6]은 자전거도로의 시민 이용 형태와 지리 환경적인 요인 등을 반영한 투자우선순위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안전성과 접근성 등 총 4가지의 평가분류와 도로망의 연속성, 적절한 폭원, 목적지와 연결, 휴게시설 및 편의시설 수 등의 12개의 세부 평가 항목을 제시하였으며, 전문가 설문을 통해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Ipek N.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도로 인프라의 통계작성을 위한 데이터 구축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문헌고찰을 통해 자동차도로의 데이터 구축 방법을 검토하고 자전거도로에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행정안전부 및 국토교통부 등 중앙정부와 서울시 등 지방정부 등의 설계기준 분석을 통해 자전거도로의 설계 지표를 검토하고 분류화 하였다.
자전거도로의 설계 및 유지관리를 위한 데이터 구분및 정부 및 지자체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전거도로 설계 기준에 포함되어 있는 설계요소를 대상으로 설계기준에 의한 1, 2차 지표 도출과 전문가 FGI분석을 통한 3차 지표 검토를 통해 최종적으로 자전거도로대장에 포함 가능한 지표를 선정하였다.
자전거도로의 전반적인 설치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의 도로설계기준과 도로설계편람을 검토하였으며, 세부적인 사항을 제시하고 있는 자전거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추가적으로 검토하였다. 자전거도로의 속성데이터를 교통, 기하 구조, 포장, 안전시설 및 부대시설 등 4개로 구분하여 정리하였으며, 각 구분별로 설계기준 및 지침의 지표를 정리하였다. 도출된 지표는 도로 및 교통분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FGI을 통한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였으며, 도출된 지표 이외의 추가적인 지표까지 의견을 수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도로의 인프라 데이터 구축을 위한 지표를 선정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기존의 자전거도로와 관련된 설계기준 분석을 통해 지표를 도출하였다. 자전거도로의 전반적인 설치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의 도로설계기준과 도로설계편람을 검토하였으며, 세부적인 사항을 제시하고 있는 자전거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추가적으로 검토하였다. 자전거도로의 속성데이터를 교통, 기하 구조, 포장, 안전시설 및 부대시설 등 4개로 구분하여 정리하였으며, 각 구분별로 설계기준 및 지침의 지표를 정리하였다.
정부 및 지자체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전거도로의 설계기준 및 설계요소 분석을 바탕으로, 앞에서 제시한 세부 데이터 형태로 설계요소 지표를 분류하였다. 자전거도로 설계와 유지관리에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설계 요소는 대부분 포함하였으며, 준비구간 길이와 같이 현장여건에 따라 조사가 어려운 설계요소는 배제하였다.
Sensor 등[7]은 자전거이용자 관점에서 주행노선을 선택하는 지표를 제시하였다. 지표 평가항목은 자전거이용자의 특성(Characteristics), 노상주차, 자전거도로 시설 등을 선정하였으며, 세부지표에 따른 현장결과(Empirical Result)에서 통행시간과 자동차교통량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정창욱[4]은 자전거도로의 일관성 있는 평가기법 개발을 위해 총 5개의 상위요인(안전성, 접근성, 경제성, 정보성, 기타요인)과 각 요인별로 6개에서 4개의 하위 요인을 구성하였다. 총 22개의 요인 중 정량화가 가능하다고 판단된 12가지의 항목을 활용하여 최종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10개 지점에 대한 현장평가를 수행하였다. 전우훈 등[5]은 지방부의 생활형 자전거도로 사업의 효율적인 투자를 위한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평가 기법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평가체계에서는 지자체의 인구와 예산 등이 고려되지 않고 지표간의 중복성이 문제점으로 제기되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상대적 평가체계 도입 및 지표간 중복성을 배제하였다. 최종적으로 자전거이용시설 확충과 유지관리, 안전 및 편의증진 등 5개 분야에 대해 자전거도로 확충 및 정비실적, 자전거 안전표지 등 설치, 자전거 수리센터 운영 등의 세부 20개 항목을 제시하였다.
행정안전부 및 국토교통부 등 중앙정부와 서울시 등 지방정부 등의 설계기준 분석을 통해 자전거도로의 설계 지표를 검토하고 분류화 하였다. 최종적으로 전문가 FGI(Focus Group Interview) 분석을 통해 자전거도로의 설계지표를 선정하여 자전거도로대장의 개정에 적용 가능한 지표를 제시하였다.
자전거도로의 인프라데이터 구축에 관한 국내외 논문을 살펴보면 김숙희 등[2]은 자전거 이용에 필요한 이용환경과 관련된 지표를 도출하고, 수원시 자전거 이용환경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최종적으로는 자전거안전성, 자전거 이용편리성, 자전거정책의 3개 상위계층과 19개의 하위항목을 도출하여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주요 평가지표는 자전거교통표지, 노면표시, 전용신호등, 안전시설, 횡단도, 주차시설, 휴게시설 등으로 비교적 상위적 개념의 지표가 제시되 었다.
이를 위해 기존 문헌고찰을 통해 자동차도로의 데이터 구축 방법을 검토하고 자전거도로에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행정안전부 및 국토교통부 등 중앙정부와 서울시 등 지방정부 등의 설계기준 분석을 통해 자전거도로의 설계 지표를 검토하고 분류화 하였다. 최종적으로 전문가 FGI(Focus Group Interview) 분석을 통해 자전거도로의 설계지표를 선정하여 자전거도로대장의 개정에 적용 가능한 지표를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기존 국내의 설계기준 검토를 통한 1차 지표와 데이터 속성에 따른 2차 지표 분석을 통해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자전거도로의 최종 설계요소 지표를 결정하기 위해 도로 및 교통분야 전문가들을 통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진행하였다. 브레인스토밍 대상은 국내의 도로 및 교통분야에 종사하고 자전거도로의 연구경험이 있는 전문가 7명을 관련 기관별로 배분하여 선정하였다. 브레인스토밍은 도로관리기관(서울시 마포구청), 전문연구기관(한국교통연구원, 서울기술연구원), 공공기관(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기타 도로설계 업무에 종사하는 민간전문가로 구성하였다.
브레인스토밍 대상은 국내의 도로 및 교통분야에 종사하고 자전거도로의 연구경험이 있는 전문가 7명을 관련 기관별로 배분하여 선정하였다. 브레인스토밍은 도로관리기관(서울시 마포구청), 전문연구기관(한국교통연구원, 서울기술연구원), 공공기관(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기타 도로설계 업무에 종사하는 민간전문가로 구성하였다. 브레인스토밍은 2020년 9월3일부터 1주일간 진행하였으며, FGI분석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전에 본 FGI 의 목적 및 내용을 설명하고 작성단계에서 지표의 정의 및 범위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공유하였다.
도출된 지표는 도로 및 교통분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FGI을 통한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였으며, 도출된 지표 이외의 추가적인 지표까지 의견을 수렴하였다. 최종적으로 필수 설계요소는 설계속도 및 도로유형, 포장유형, 교통안전시설 등 총 24개가 선정되었으며, 추가 설계요소는 버스/택시 정류장 및 미끄럼 저항성(BPN) 등 6개가 선정되었다. 필수 설계요소는 자전거도로대장 작성시에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이며, 추가 설계요소는 도로관리자 등 자전거도로 인프라 데이터의 사용자 측면에서 추가적으로 검토가 가능한 항목이다.
전우훈 등[5]은 지방부의 생활형 자전거도로 사업의 효율적인 투자를 위한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평가 기법을 개발하였다. 평가지표는 자전거도로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고 정량화가 가능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선정하였으며, 일반국도 총 23개 구간에 적용하였다. 정태화 등[6]은 자전거도로의 시민 이용 형태와 지리 환경적인 요인 등을 반영한 투자우선순위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자전거도로의 속성데이터를 교통, 기하 구조, 포장, 안전시설 및 부대시설 등 4개로 구분하여 정리하였으며, 각 구분별로 설계기준 및 지침의 지표를 정리하였다. 도출된 지표는 도로 및 교통분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FGI을 통한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였으며, 도출된 지표 이외의 추가적인 지표까지 의견을 수렴하였다. 최종적으로 필수 설계요소는 설계속도 및 도로유형, 포장유형, 교통안전시설 등 총 24개가 선정되었으며, 추가 설계요소는 버스/택시 정류장 및 미끄럼 저항성(BPN) 등 6개가 선정되었다.
지금까지 자전거도로는 기존의 자동차도로의 기하구조 단면의 일환으로 인지되어 데이터 구축이 제대로 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최근 자전거나 PM(Personal Mobility)와 같은 개인형 이동수단의 관심이 증가하고, 특히 올해 말부터 최고 속도가 시속 25㎞ 미만이고 총 중량 30㎏ 미만인 개인형 이동수단이 자전거도로의 통행이 가능해짐에 따라 자전거도로의 이용률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자전거도로 인프라의 데이터 관리 중요성 역시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24개의 자전거도로대장 지표는 법 개정이 이루어질 경우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로 판단되며, 향후 도로 및 교통전문가 및 도로관리청 등의 의견수렴을 통해 추가적인 6개 지표의 포함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후속연구
최근 자전거나 PM(Personal Mobility)와 같은 개인형 이동수단의 관심이 증가하고, 특히 올해 말부터 최고 속도가 시속 25㎞ 미만이고 총 중량 30㎏ 미만인 개인형 이동수단이 자전거도로의 통행이 가능해짐에 따라 자전거도로의 이용률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자전거도로 인프라의 데이터 관리 중요성 역시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24개의 자전거도로대장 지표는 법 개정이 이루어질 경우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로 판단되며, 향후 도로 및 교통전문가 및 도로관리청 등의 의견수렴을 통해 추가적인 6개 지표의 포함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의 지표는 각 지표별 가중치를 도출할 수 있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통해 각 지표별 가중치를 도출하고, 실제 자전거도로 등의 지표 속성데이터를 적용하는 등의 기법은 보 연구에서 적용하지 못하였으며, 향후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24개의 자전거도로대장 지표는 법 개정이 이루어질 경우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로 판단되며, 향후 도로 및 교통전문가 및 도로관리청 등의 의견수렴을 통해 추가적인 6개 지표의 포함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의 지표는 각 지표별 가중치를 도출할 수 있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통해 각 지표별 가중치를 도출하고, 실제 자전거도로 등의 지표 속성데이터를 적용하는 등의 기법은 보 연구에서 적용하지 못하였으며, 향후 연구가 필요하다. 최종적으로는 일정구간의 자전거도로에 대한 안전성 평가 등에 적용가능 할 것으로 기대된다.
1차 지표와 2차 지표 검토를 거쳐 전문가 FGI를 이용한 3차 지표검토에서 최종 선정된 설계요소는 필수 설계요소로 제시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제시한 2개의 설계요소 역시 포함하였다. 마지막 3차 FGI 지표 검토단계에서 전문가들의 의견이 나뉘어진 설계요소는 추가 설계요소로 제시하였으며, 이는 향후 추가적인 논의를 거쳐 검토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24개 지표는 자전거도로의 설계 및 유지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설계요소로 판단되며, 향후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개정시 자전거도로 대장의 필수 조사요소로 포함되어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24개 지표는 자전거도로의 설계 및 유지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설계요소로 판단되며, 향후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개정시 자전거도로 대장의 필수 조사요소로 포함되어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자전거도로대장의 설계요소는 향후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의 자전거도로대장 작성 항목에 반영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의 지표는 각 지표별 가중치를 도출할 수 있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통해 각 지표별 가중치를 도출하고, 실제 자전거도로 등의 지표 속성데이터를 적용하는 등의 기법은 보 연구에서 적용하지 못하였으며, 향후 연구가 필요하다. 최종적으로는 일정구간의 자전거도로에 대한 안전성 평가 등에 적용가능 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12)
국토교통부, 도로업무편람, 2018.
김숙희, 심태일, "수원시 자전거 이용환경 평가지표 개발 및 적용방안 연구,"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315-320,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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