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을 위한 방문간호 비위관 관리교육 시뮬레이션 모듈 평가와 적용 효과: NLN Jeffries 시뮬레이션 이론 적용
Evaluation and Application Effect of a Home Nasogastric Tube Feeding Simulation Module for Nursing Students: An Application of the NLN Jeffries Simulation Theory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8 no.3, 2017년, pp.324 - 333  

백희정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이영란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이종은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이진화 (울산대학교 간호학과) ,  김형선 (부천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imulation module for teaching home health care and evaluate the applicability of the program to nursing students' practical training. Methods: The simulation module was developed based on the National League for Nursing Jeffries Simulation Theor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사회간호학 실습교과에서 비위관을 삽입한 재가노인 만성질환자의 돌봄제공자를 교육하기 위해 개발한 시뮬레이션 모듈을 적용한 시뮬레이션을 시행하고 평가함으로써 개발한 모듈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측정함으로써 실습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으로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사회 간호사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병원실습과 달리 가정간호나 방문간호 실습 등 지역사회간호학 실습에서 간호학생은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 ·심리적 요인뿐만 아니라 대상자와 가족을 둘러싼 가정환경, 더 나아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 자원까지 다각적인 측면으로 대상자의 간호 요구를 사정하고 중재를 고려해야 한다[2]. 또한 지역사회 간호사는 간호 대상자와 가족들의 자가 간호행위를 증진시키기 위해 건강교육 및 상담가의 역할을 하므로[2], 지역사회간호학 교과에서는 교육과 상담을 강조하고 있다. 효과적인 건강교육과 상담을 위해서는 대상자와 원활한 상호작용이 수반되어야 하지만 변화하는 의료현장으로 인해 병원뿐 아니라 지역사회에서도 간호학생이 대상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경험과 교육 및 상담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한 실정이다[3].
시뮬레이션 교육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적인가? 또한 지역사회 간호사는 간호 대상자와 가족들의 자가 간호행위를 증진시키기 위해 건강교육 및 상담가의 역할을 하므로[2], 지역사회간호학 교과에서는 교육과 상담을 강조하고 있다. 효과적인 건강교육과 상담을 위해서는 대상자와 원활한 상호작용이 수반되어야 하지만 변화하는 의료현장으로 인해 병원뿐 아니라 지역사회에서도 간호학생이 대상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경험과 교육 및 상담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한 실정이다[3].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 대상자뿐 아니라 그들의 가족과도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4] 지역사회간호학 분야에서도 매우 유용한 교육방법이 될 수 있다.
시뮬레이션 교육은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시뮬레이션 교육은 현장에서 대상자에게 실제 실습할 수 없는 내용들을 안전하고 표준화된 환경, 그리고 학생들의 간호수행능력이 향상될 때까지 반복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장점[1]을 가지고 있어 실습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유용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최근 국내 간호학 교육과정 내에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이 다양한 분야에서 실시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mbini D, Washburn J, Perkins R. Outcomes of clinical simulation for novice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nfidence, clinical judgment. Nursing Education Research. 2009;30(2):79-82. 

  2. Stanhope M, Lancaster J. Public health nursing. 7th ed. Mosby: Elsevier; 2008. 1096 p. 

  3. Chae MJ, Choi SH. Effectiveness of student learning with a simulation program focusing on cardiac arrest in knowledge, self-confidence,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16;28(4):447-458. https://doi.org/10.7475/kjan.2016.28.4.447 

  4. Lewis R, Strachan A, Smith MM. Is high fidelity simulation the most effective method for the development of non-technical skills in nursing? A review of the current evidence. The Open Nursing Journal. 2012;6:82-89. https://doi.org/10.2174/1874434601206010082 

  5. Cambell M, Themessl-Huber M, Mole L, Scarlett V. using simulation to prepare students for interprofessional work in the communit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7;46(7):340. 

  6. Kim-Godwin YS, Livsey KR, Ezzell D, Highsmith C. Home visit simulation using a standardized patient.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3;9(2):55-61. https://doi.org/10.1016/j.ecns.2011.09.003 

  7. Yeager ST, Gotwals B. Incorporating high-fidelity simulation technology into community health nursing educ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0;6(2):53-59. https://doi.org/10.1016/j.ecns.2009.07.004 

  8. Phillips J, Grant JS, Milligan GW, Moss J. Using a multicultural family simulation in public health nursing educ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2;8(5):187-191. https://doi.org/10.1016/j.ecns.2011.08.007 

  9. Ha YK. Curriculum integration of communication simulation to community health nursing course for nursing students: Pilot stud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5;16(4):2329-2337. https://doi.org/10.5762/KAIS.2015.16.4.2329 

  10. Baek HC. Implementing home visiting simula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3;27(1): 40-49. https://doi.org/10.5932/JKPHN.2013.27.1.40 

  11. Ryu H. Current status of costs and utilizations of hospital based home health nursing care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6;36(7):1193-1203. 

  12. Song CR, King IO, Kim YO, Jo HS, Hwang MS. An analysis of the elderly care and management in hospital-based home care agenc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08;19(4):660-672. 

  13. Byeon DH, Hyun HJ. Importance and performances of visiting nurse services provided under the long term care insurance system for the elderl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3;24(3):332-345. https://doi.org/10.12799/jkachn.2013.24.3.332 

  14. Blumenstein I, Shastri YM, Stein J. Gastroenteric tube feeding: Techniques, problems and solutions. 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 2014;20(26):8505-8524. https://doi.org/10.3748/wjg.v20.i26.8505 

  15. Cho KH, Kim KH. A families's burden on a cerebrovascular accident patient and the demand for nursing home.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6;12(1):95-103. 

  16. Meakim C, Boese T, Decker S, Franklin AE, Gloe D, Lioce L, et al. Standards of best practice: Simulation I terminolog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3;9(6suppl):s3-s11. https://doi.org/10.1016/j.ecns.2013.04.001 

  17. Peggy W. Coaching standardized patients: For use in the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1st ed.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006. 374 p. 

  18. Jeffries PR. NLN Jeffries simulation theory.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2015. 72 p. 

  19. Jeffries PR.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From conceptualization to evaluation. 2nd ed. New York, NY: National League for Nursing; 2012. 288 p. 

  20. Health Impact. California simulation alliance simulation scenario template 2016 [Internet]. Oakland, CA: HealthImpact. 2016 [cited 2016 April]. Available from: http://healthimpact.org/wp-content/uploads/2010/04/CSA-Scenario-Template-4-2011.pdf 

  21. Franklin AE, Burns P, Lee CS. Psychometric testing on the NLN student satisfaction and self-confidence in learning, simulation design scale, and educational practices questionnaire using a sample of pre-licensure novice nurses. Nurse Education Today. 2014;34(10):1298-1304 https://doi.org/10.1016/j.nedt.2014.06.011 

  22. Simulation Innovation Resource Center. Use of NLN surveys and research instruments 2016 [Internet]. Washington, DC: National League for Nursing. 2016 [cited 2016 April]. Available from: http://www.nln.org/professional-development-programs/research/tools-and-instruments 

  23. Baek HC. Impacts of pre-exposure to the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n the home care simulation. Paper presented at: The 11th Annual International Nursing Simulation/Learning Resource Centers Conference; 2012 June 20-23; San Antonio Marriott Rivercenter. Texas. 

  24. Smith SJ, Roehrs CJ. High-fidelity simulation: Factors correlated with nursing student satisfaction and self-confidence.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09;30(2):74-78. 

  25. Lubbers J, Rossman C. Satisfaction and self-confidence with nursing clinical simulation: Novice learners, medium-fidelity, and community settings. Nurse Education Today. 2017;48:140-144. https://doi.org/10.1016/j.nedt.2016.10.01 

  26. INACSL Standards Committee. INACSL standards of best practice: SimulationSM Simulation desig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6;12(S):S5-S12. https://doi.org/10.1016/j.ecns.2016.09.005 

  27. Kim-Godwin YS, Livsey KR, Ezzell D, Highsmith C, Winslow H, Aikman AN. Students like peer evaluation during home visit stimulation experience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3;9(11):535-542. 

  28. Dreifuerst KT. Using debriefing for meaningful learning to foster development of clinical reasoning in simul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2;51(6):326-333. https://doi.org/10.3928/01484834-20120409-02 

  29. Lasater K.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Using simulation to create an assessment rubric.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7;46(11):496-503. 

  30. Garrett B, MacPhee M, Jackson C. High fidelity patient simulation: Considerations for effective learn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10;31(5):309-3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