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3 = no.83, 2017년, pp.31 - 43
이주명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백승범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주)두산건설 토목환경 BG) , 이강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김조순 ((주)에스엔건설) , 정진훈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fiber grid reinforcement on the long-term performance of asphalt pavement overlaid on old concrete pavement by performing field investigation, laboratory test, and finite element analysis. METHODS : The reflection cracking, roughnes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스팔트 덧씌우기의 장단점은? | 아스팔트 덧씌우기는 어느 정도 파손이 진행된 아스팔트 포장이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위에 아스팔트 혼합물을 포설하는 포장 보수 공법으로, 국내 고속도로에서는 노후화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보수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아스팔트 덧씌우기는 조기 교통개방의 장점이 있으나,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간의 재료 특성 차이로 인해 부착이 불량하여 파손이 발생하거나 기존 콘크리트 슬래브의 온도거동 때문에 줄눈부에 반사균열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지난 2006년에는 Fig. | |
아스팔트 덧씌우기란? | 도로 유지보수비용 중 약 27%의 금액인 7,604억 원이 포장 보수비용에 해당하며,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포장 보수비용의 50% 이상이 덧씌우기 포장 보수비용으로 지출되고 있다(MOLIT, 2009). 아스팔트 덧씌우기는 어느 정도 파손이 진행된 아스팔트 포장이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위에 아스팔트 혼합물을 포설하는 포장 보수 공법으로, 국내 고속도로에서는 노후화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보수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아스팔트 덧씌우기는 조기 교통개방의 장점이 있으나,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간의 재료 특성 차이로 인해 부착이 불량하여 파손이 발생하거나 기존 콘크리트 슬래브의 온도거동 때문에 줄눈부에 반사균열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 |
아스팔트 덧씌우기에 유리섬유그리드가 사용될 때 얻은 결과는? | Kim et al.(1999)은 아스팔트 덧씌우기의 반사균열에 대한 저항성 향상을 위한 연구를 통해 유리섬유 그리드로 보강된 아스팔트 혼합물이 반사균열 억제에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보였다. Doh et al. |
Choi J. H., Seo, Y. G. and Suh, Y. C. (2009) "Validation of Permanent Deformation Model for Flexible Pavement Using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9, No. 4D, pp. 491-497.
Doh Y. S., Kim, B. C., Ko, T. Y. and Kim, K. W. (2005). "Comparison of Geogrid Bonding Methods under Asphalt Overlay Layer for Reflection Cracking Retard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7, No. 4, pp. 9-20.
Fang, H., Haddock, J. E., White, T. D. and Hand A. J. (2004) "On the Characterization of Flexible Pavement Rutting Using Creep Model-based Finite Element Analysis", Finite Elements in Analysis and Design, Vol. 41, pp. 49-73.
Haddad, Y. M. (1995) Viscoelasticity of Engineering Materials. Springer Netherlands.
Jo, H. D., Kim, W. J., Hong, K. N., Park, J. Y. and Han, S. H. (2004) "Characteristics of Reflection Crack Resistance in Asphalt Pavement Strengthened with Carbon Fiber Grid", Proc. of KSCE 2004 Conferenc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3932-3947.
KICT (2016) 2015 Road Maintenance Status Report.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Korea.
Kim, B. I., Lee, M. S., Jeon, S. I. and Kim, S. K. (2009) "Cost Analysis of Asphalt Pavements Reinforced with Glass Fiber and Polymer Modified Using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1, No. 4, pp. 153-160.
Kim, H. W. and Buttlar W. G. (2009) "Finite Element Cohesive Fracture Modeling of Airport Pavements at Low Temperatures", Source of the Document Cold Regions Science and Technology, Vol. 57, No. 2-3, pp. 123-130.
Kim, J. W. and Buttlar W. G. (2002) "Analysis of Reflective Crack Control System Involving Reinforcing Grid over Base-isolating Interlayer Mixture",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28, No. 4, pp. 375-384.
Kim K. W., Doh, Y. S., Lim, S. B., Rhee, S. K. and Eum, J. Y. (1999) " Efficiency of Retarding Reflection Crack in Reinforced-and-modified Asphalt Pavement Overl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7, pp. 85-96.
Lim, J. S., Son, S. C., Liu, J. H. and Jeong, J. H. (2010)" Modeling of Friction Characteristic Between Concrete Pavement Slab and Subba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2, No. 4, pp. 211-218.
Mohammad, L. N., Elseifi, M. A., Bae, A., Nachiketa, P., Button, J. and Scherocmon, J. A. (2012) Optimization of Tack Coat for HMA Placement. NCHRP REPORT 712,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WASHINGTON, D.C.
MOLIT (2009) Development of Korean Pavement Manual & Improvement of Current Pavement Condition (Development of Design System). Ministry of Lan,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MOLIT (2010) Development of Korean Pavement Manual & Improvement of Current Pavement Condition. Phase III-2 Report, Ministry of Lan,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MOLIT (2011) Pavement Structural Design Manual. Ministry of Lan,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MOLIT (2014) Korea Pavement Research Program. Ministry of Lan,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Park, S. G., Kim, K. H., and Kwon, S. A. (2009) "A Study on Improvement of Bonding Shear Strength of Geogrid-reinforced Asphalt Pave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9, No. 5D, pp. 619-625.
Seo, Y. G., Bak, C. M., Kim, Y. R. and Im, J. H. (2008) "ViscoElastic Continuum Damage (VECD) Finite Element (FE) Analysis on Asphalt Pave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8, No. 6D, pp. 809-817.
Tschoegl, N. W. (1989) The Phenomenological Theory of Linear Viscoelastic Behavior : An Introduction, Springer-Verlag, NY.
Williams, M. L., Landel, R. F., and Ferry, J. D. (1955) "The Temperature Dependence of Relaxation Mechanisms in Amorphous Polymers and Other Glass-forming Liquids", 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Vol. 77, No. 14, pp. 3701-3707.
Yoo, B. S., Seo, W. J., Kim, J. S., and Park, D. W. (2016) "Evaluation of Reflection Cracking Resistance of Grid-Reinforced Asphalt Pavement Using Overlay Tes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8, No. 1, pp. 57-6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