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성 뇌졸중 환자의 대칭적, 비대칭적 양측성 상지훈련의 상지기능회복 효과
The Effect of Symmetrical and Asymmetric Bilateral Training for Chronic Stroke Patients in Upper Extremity Recovery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neurorehabilitation = 신경재활치료과학, v.6 no.1, 2017년, pp.35 - 43  

김선호 (원주영광병원 작업치료실) ,  한대성 (상지영성대학교 작업치료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양측성 상지 활동의 대칭적, 비대칭적 양측성 상지훈련이 상지기능회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원주에 소재한 ${\bigcirc}{\bigcirc}$병원의 연구 뇌졸중 환자 15명을 무작위로 대칭적 움직임훈련 그룹과 비대칭적 움직임 훈련 그룹으로 나누었다. 중재는 하루 30분, 주5회, 4주 동안, 총 20회기를 받았다. 결과 : 양측 상지의 실제 사용량은 대칭적 움직임 훈련은 건측, 환측 모두 유의한 변화를 보였으며, 비대칭 움직임 훈련도 환측에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또한 환측에서 그룹 간 유의한 변화차이가 있었다. 두 훈련 그룹 모두 수행도와 만족도, 상지기능 변화는 그룹 내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지만 그룹 간 차이는 없었다. 결론 : 대칭적 움직임 훈련은 비대칭 움직임 훈련보다 대칭적 움직임은 비대칭적 움직임 보다 운동수행에서의 향상을 보였지만, 보다 명확한 차이를 얻기 위해서는 fMRI와 같은 뇌신경학적 평가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 판단되며, 보다 명확한 훈련 프로토콜이 필요하고, 보다 많은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한 후속연구의 필요성이 제시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o identify the effect of symmetrical and asymmetric bilateral training For stroke patients in upper extremity recovery. Methods : 15 patients with stroke, randomized to an in- phase group(n =7) and anti-phase group(n =8). Each groups received symmetrical and asymmetric bilateral train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하지만, 지금까지 이루어진 양측성 상지훈련에 대한 일부 연구에서는 대칭적인 움직임이 비대칭적 움직임보다 운동수행의 증가를 보고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적용한 양측성 상지 훈련은 대칭적 움직임과 비대칭적 움직임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대칭적 움직임(symmetric movement)이 양측성 운동 훈련을 구성하는 데에 필수 요인인지 명확하지 못하며, 효과에 대한 차이 또한 불분명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측성 상지 훈련의 대칭적, 비대칭적 움직임 훈련의 뇌졸중 환자의 상지 운동기능 회복의 효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졸중의 원인은 무엇인가? 뇌졸중의 원인은 뇌경색과 출혈에 의해 유발되는 뇌혈관의 갑작스런 혈액순환장애로 발생되며, 뇌졸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으로는 흡연, 과도한 음주, 스트레스, 고령, 가족력, 비만, 동맥경화증, 고혈압 등이 보고되고 있다(Chang, Tung, Wu, & Su, 2006). 뇌졸중 환자에서 발생하는 신경학적 장애는 발병 이후 1개월 이상 생존한 환자 중 약 80%에서 나타나며, 운동 기능의 상실, 감각이상, 인지장애, 지각 장애, 언어장애 등의 다양한 증상을 일으킨다(Kwakkel et al.
양측 훈련은 환측 훈련에 비해 어떤 추가적인 효과가 나타나는가? , 2014). 일반적 양측성 상지훈련(bilateral arm training)은 환측만 훈련 하는 것보다 손의 기민성과 근전도를 통한 손목의 근육 수축 반응 속도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 뇌졸중환자의 재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하였으며(Cauraugh, & Kim, 2002), 컵을 끼우거나 페그를 끼우는 등의 배치 과제를(placement task) 양손 운동과 한손 운동을 비교하였을 때 양측성 운동에서 속도가 더 향상되었다고 보고되었다(Summers et al., 2007).
뇌졸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뇌졸중의 원인은 뇌경색과 출혈에 의해 유발되는 뇌혈관의 갑작스런 혈액순환장애로 발생되며, 뇌졸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으로는 흡연, 과도한 음주, 스트레스, 고령, 가족력, 비만, 동맥경화증, 고혈압 등이 보고되고 있다(Chang, Tung, Wu, & Su, 2006). 뇌졸중 환자에서 발생하는 신경학적 장애는 발병 이후 1개월 이상 생존한 환자 중 약 80%에서 나타나며, 운동 기능의 상실, 감각이상, 인지장애, 지각 장애, 언어장애 등의 다양한 증상을 일으킨다(Kwakkel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