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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 지식, 능숙도에 미치는 교육의 지속효과
Retention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Program on Attitude, Knowledge, Skillfulness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4, 2017년, pp.441 - 451  

안명숙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 ,  조현숙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  엄동춘 (대전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지현희 (길병원 중환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tention effects of a basic life support training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their attitude, knowledge, and skillfulness. Methods: A one-group repeated posttest design was employed for this study. The subjects included 44 junior nursing students f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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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을 제공한 후에 교육직후, 교육 후 3 개월, 6 개월, 9 개월에 기본 심폐소생술 태도, 지식과 능숙도에 미치는 지속효과를 확인하고, 이를 근거로 간호학생을 위한 기본 심폐소생술의 재교육 시점을 결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이는 2010 년 미국심장협회의 새 가이드라인을 적용하여 2011 년 개정한 교재인 BLS for Healthcare providers-Student Manual 과 미국심장협회에서 제작한 시청각자료인 DVD 를 이용한 교육으로, 실습에 중점을 둔 체계적인 기본소생술교육의 대표적인 사례이다(Ju, 2013).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의 기본 심폐소생술의 태도, 지식, 능숙도의 지속효과를 분석하고, 효율적인 재교육의 시점을 확인하기 위해 기본 심폐소생술의 대표적인 사례인 미국심장협회의 의료인을 위한 기본소생술 가이드라인을 적용하여 교육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간호학생의 기본 심폐소생술의 교육 후에 태도, 지식, 능숙도의 지속효과를 확인하고, 기본 심폐소생술과 자동제동기의 사용의도를 확인하는데 의의를 갖는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을 제공한 후, 3개월, 6개월, 9개월에 지식, 태도 및 능숙도에 미치는 지속효과를 가슴압박․기도유지․순환유지․자동제세동기․성인과 유아 기본 심폐소생술 등으로 세분화하여확인하고, 효과적인 기본 심폐소생술 재교육의 시점을 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의 기본 심폐소생술의 태도, 지식, 능숙도의 지속효과를 분석하고, 효율적인 재교육의 시점을 확인하기 위해 기본 심폐소생술의 대표적인 사례인 미국심장협회의 의료인을 위한 기본소생술 가이드라인을 적용하여 교육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간호학생의 기본 심폐소생술의 교육 후에 태도, 지식, 능숙도의 지속효과를 확인하고, 기본 심폐소생술과 자동제동기의 사용의도를 확인하는데 의의를 갖는다. 앞으로 간호학생을 위한 기본 심폐소생술의 재교육 시점에 대한 재검토 및 조정을 위한 근거자료가 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초 응급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 심정지 환자에게 적용하는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을 제공한 후 교육직후, 3개월, 6개월, 9개월에 태도, 지식, 능숙도에 미치는 지속효과를 가슴압박․기도유지․순환유지․자동제세동기․성인과 유아 기본 심폐소생술 등으로 세분화하여 교육의 효과와 지속기간을 알아봄으로 체계적인 기본 심폐소생술의 재교육 시점에 관한 교육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제 1 가설: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에 참여한 대상자는 참여 직후, 참여 후 3개월, 6개월, 9개월에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총 태도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1-1 부 가설: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에 참여한 대상자는 참여직후, 참여 후 3개월, 6개월, 9개월에 실습병원 내 심정지시 기본 심폐소생술(basic life support, BLS) 시행의도, 병원 밖 심정지시 시행의도, 공공장소에서 BLS시 자동제세동기(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AED) 사용의도, 실습병동 간호사의 BLS 동안 적절히 돕기에 대한 태도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2 가설: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에 참여한 대상자는 참여 직후, 참여 후 3개월, 6개월, 9개월에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총 지식점수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2-1 부 가설 :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에 참여한 대상자는 참여직후, 참여 후 3개월, 6개월, 9개월에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가슴압박, 기도유지, 순환유지, 자동제세동기, 성인과 유아 기본 심폐소생술 점수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3 가설 :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에 참여한 대상자는 참여 직후 참여 후 3개월, 6개월, 9개월에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총 능숙도 점수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3-1 부가설 :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에 참여한 대상자는 참여직후, 참여 후 3개월, 6개월, 9개월에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가슴압박, 기도유지, 자동제세동기 능숙도 점수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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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심혈관계 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경제성장과 서구화된 식습관의 변화 및 고령화 등으로 인하여 심혈관계 질환이 증가하고 갑작스러운 사고와심장마비로 돌연사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Kim, & Choi, 2012).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목격자가 심정지의 발생을 인식하여 심폐소생술을 시작하고 자동제세동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식과 교육이 필요하다(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ACPR], 2015).
간호교육기관에서 체계적인 기본소생술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것에 대한 예시는? 전세계적으로 기본 심폐소생술은 심정지와 같은 응급상황에서 누구나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간호학생은 졸업 후 병원이나 지역사회의 최 일선에서 환자와 가장 가까이 있으면서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전문 의료인으로 성장하기 때문에(Song & Oh, 2007), 간호교육기관에서는 체계적인 기본소생술 교육을 제공해야한다. 따라서 한국간호교육평가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E], 2017)은 기본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기 적용을 인증의 필수조건인 핵심기본술기의 평가항목 중 하나로 포함하고 있어서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이 간호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간호사가 심폐소생술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능숙한 기술을 잘 학습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24시간 환자 곁에 있는 간호사는 병원 내 심정지 환자를 최초로 목격하는 의료인으로서 심정지환자의 생존율에 막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간호사는 심폐소생술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능숙한 기술을 어느 의료인 보다 잘 학습해야 한다(Uhm, Hwang, Jun, & Kim,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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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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