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4, 2017년, pp.441 - 451
안명숙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 , 조현숙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 엄동춘 (대전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지현희 (길병원 중환자실)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tention effects of a basic life support training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their attitude, knowledge, and skillfulness. Methods: A one-group repeated posttest design was employed for this study. The subjects included 44 junior nursing students fr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내에서 심혈관계 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우리나라는 경제성장과 서구화된 식습관의 변화 및 고령화 등으로 인하여 심혈관계 질환이 증가하고 갑작스러운 사고와심장마비로 돌연사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Kim, & Choi, 2012).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목격자가 심정지의 발생을 인식하여 심폐소생술을 시작하고 자동제세동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식과 교육이 필요하다(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ACPR], 2015). | |
간호교육기관에서 체계적인 기본소생술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것에 대한 예시는? | 전세계적으로 기본 심폐소생술은 심정지와 같은 응급상황에서 누구나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간호학생은 졸업 후 병원이나 지역사회의 최 일선에서 환자와 가장 가까이 있으면서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전문 의료인으로 성장하기 때문에(Song & Oh, 2007), 간호교육기관에서는 체계적인 기본소생술 교육을 제공해야한다. 따라서 한국간호교육평가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E], 2017)은 기본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기 적용을 인증의 필수조건인 핵심기본술기의 평가항목 중 하나로 포함하고 있어서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이 간호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 |
간호사가 심폐소생술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능숙한 기술을 잘 학습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24시간 환자 곁에 있는 간호사는 병원 내 심정지 환자를 최초로 목격하는 의료인으로서 심정지환자의 생존율에 막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간호사는 심폐소생술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능숙한 기술을 어느 의료인 보다 잘 학습해야 한다(Uhm, Hwang, Jun, & Kim, 2016). |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10). International guidelines 2010 for CPR and ECC. Retrieved September 1, 2017, from the AHA cpr Web site: http://cpr.heart.org/AHAECC/CPRAndECC/ResuscitationScience/Guidelines/UCM_473201_Guidelines.jsp
Ahn, J. Y., Seo, K. S., Park, J. B., Chung, J. M., Ryoo, H. W., Kang, S. W., et al. (2009). Comparison of skills and knowledge after basic life support training over a 6 month interval on preclinical medica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20(5), 496-504.
Baek, M. L., & Lee, I. S. (2001). The effectivenes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targeted for policem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5(5), 53-61.
Berden, H. J, Willem, F. F., Hendrick, J. M., Pijls, N. H., & Knape, J. T. (1993). How frequently should basic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be repeated to maintain adequate skills?. The British Medical Journal, 306(6892), 1576-1577.
Chamberlain, D., Smith, A., Woollard, M., Colquhoun, M., Handley, A. J., Leaves, S., et al. (2002). Trials of teaching methods in basic life support(3): Comparison of simulated CPR performance after first training and at 6months, with a note on the value of re-training. Resuscitation, 53, 179-187. http://dx.doi.org/10.1016/S0300-9572(02)00025-4
Cho, G. Y., & Choi, W. H. (2013). The relationship of knowledge and attitude abou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5), 2673-2683.
Ju, E. N. (2013). Effects of basic life support training on CPR skill performa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Catholic University, Seoul.
Jung, J. S., & Hur, H. K. (2013). Effectiveness and retention of repeated simulation-based basic life support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6(2), 24-36.
Jelinek, G. A., Gennat., H., Celenza, T., O'Brien, D., Jacobs, I., & Lynch, D. (2001). Community attitudes towards perform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Western Australia. Resuscitation, 51(3), 239-246. http://dx.doi.org/10.1016/S0300-9572(01)00411-7
Kim, S H., Kim, S. H., & Shim C. S. (2007). The effect and retention of CPR train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8(6), 496-50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March). Appraisal standards for accreditation to nursing education. Retrieved September 1, 2017, from the KABONE Web site: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2015). 2015 Korean guidelines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emergency cardiovascular care. Retrieved September 1, 2017, from the KACPR Web site: http://www.kacpr.org/popup/file/2016_guidelines_1_0331.pdf
Park, C. W., Ok, T. G., Cho, J. H., Cheon, S. W., Lee, S. Y., Kim, S. E., et al. (2005).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CPR training to the personnels of nursing department in the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6(4), 474-480.
Park, J. M. (2006). The effectiveness of competency and retention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Th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Park, J. W., Sung, C. M., Cho, Y. S., Choi, Y. H., Park, I. C., & Kim, S. H. (2006). The retraining effect and retention of CPR skill in medica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7(1), 8-13.
Park, Y. S., Kim, Y. M., Lee, Y. J., Kim, H. J., Kim, Y. B., Jeong, W. J., et al. (2006). How knowledge-only reinforcement can impact time-related changes in basic life support (BLS) skills of medical students on clinical clerk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7(1), 45-50.
Park, Y. R., Kwon, S. B., & Song, M. S. (2008). The relationship of knowledge, attitude, and competence abou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n student nurses. The chung-Ang Journal of Nursing, 12, 77-83.
Song, K. J., & Oh, D. J. (2007). Current status of CPR in Korea. Korean Journal of Medicine, 73(1), 4-10.
Uhm, D. C., Hwang J. Y., Jun, M. H., & Kim, D. O. (2016).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clinical nurses' willingness to perform basic life support (BLS) in South Korea.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2), 290-298. http://dx.doi.org/10.5762/KAIS.2016.17.2.29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