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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 교육연구시설의 입지선정 및 평가에 관한 연구
Location Selection and Evaluation of Education and Research Facilities in Large C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1, 2017년, pp.676 - 682  

박천보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  최준성 (충남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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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도시균형발전의 필수시설로서 지식산업에 기반을 둔 교육연구시설의 입지여건 및 입지요소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고, 이를 평가함으로서 대도시내 교육연구시설의 입지선정을 위한 도시계획적 고려사항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도시내 교육연구시설의 입지는 광역적 계획 보다는 입지후보지와 주변상황에 영향을 받게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광역적으로는 시설의 입지수요와 주민들의 의견이 보다 중요한 입지결정 인자로 분석되었고, 도시계획 상황 및 환경도 입지요소로 고려되어야 한다. 셋째, 후보지 지가, 도시 인프라, 개발가용지 면적 등 경제적 요소들이 입지결정에 중요하므로, 투자비용에 대한 경제성 분석이 실행되어야 한다. 넷째, 교육연구시설은 지역 경제증진과 산 학 연간 교류를 통해 지식기반산업의 토대를 강화시키는 파급효과가 예상되므로 단기의 효용창출 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계획방향이 수립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향후 국내 대도시 교육연구기능의 최적입지를 결정하는 도시계획적인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elements that need to be taken into consideration in urban planning to determine the optimal location of education and research facilities based on the knowledge-based industry in a large Korean city. In this study, we conducted an analysis and evalu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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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연구시설의 유형을 구분하기 위하여 본 고에서는 도시내 입지, 설립기관, 교육과정에 따른 기준을 적용하기로 한다. 먼저 교육연구시설은 도시내 입지에 따라 도심부 입지형, 근교입지형, 리조트형으로 유형을 구분 할 수 있다.
  • 따라서 기본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유사하나 특정도시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여야 하는 만큼 일반화 하기는 어려운 점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본 고에서는 지식산업시대를 맞이하여 교육연구시설이 장기적으로 도시발전에 기여 할 수 있기 때문에 도시의 균형발전과 성장관리측면에서 입지가 결정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일반적인 도시시설 결정의 과정에 기초하여 입지선정 방법과 요인을 분석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연구시설의 최종적지를 평가하기위해 입지후보지의 광역적 도시여건과 주변여건 그리고 후보지 여건 등 세가지 측면으로 구분하고, 이에 적합한 입지선정 요인을 대비시켜 분석하여 보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식기반산업에 기반을 둔 교육연구시설의 최적입지를 선정하기 위해 입지여건 및 입지요소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이를 평가하였는바, 그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절에서는 기존에 국내에서 선행된 도시계획시설의 입지 관련연구들을 분석하고 종합하여 교육연구시설의 입지결정 요인을 선정하기로 한다. 주택의 입지결정요인에 관련된 노인복지주택 입지 결정요인의 중요도분석연구에서는 입지적 계층구조를 적지성, 접근성, 편리성 그리고 쾌적성으로 구분하였다.
  •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도시균형발전의 필수시설로서 지식산업에 기반을 둔 교육연구시설의 입지여건 및 입지요소를 도출하며, 이들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서 국내 대도시내 교육연구시설의 최적입지 선정을 위한 도시계획적 고려사항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먼저 이론고찰을 통해 교육연구시설을 정의하고 입지, 설립기관, 교육과정 등 세 가지 관점에서 교육연구시설의 유형을 구분한다. 이어서 기존의 관련분야 논문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교육연구시설의 입지요인을 도출하고, 도시 및 시설계획 측면의 입지선정 기준에 따른 평가방안을 제시함으로서 교육연구시설입지의 계획방향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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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연구시설의 법적 정의는 무엇인가? 교육연구시설의 법적 정의를 보면 건축법 제1장 제2조에서는 교육연구시설을 28개 건축물의 용도중 하나로 구분하고 있으며, 제19조에서는 건축물을 총 9개 시설군으로 구분하고 교육 및 복지시설군에 교육연구시설을 포함시키고 있다. 또한 건축법시행령 별표1에서는 교육연구시설의 종류를 학교, 교육원, 직업훈련소, 학원,연구소, 도서관으로 구분하고 있다[1].
기술교육 및 연구분야의 발전이 도시계획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의 대도시도 경제적 혁신역량과 혁신체제의 고도화를 통한 기술교육 및 연구분야의 발전을 중요한 도시발전전략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교육연구분야 기능의 확대를 통한 클러스터 조성의 기초를 다짐으로서 미래도시의 발전을 위한 신 성장 동력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국내 도시의 지역 간 개발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기반 인프라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주변지역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광역중심지로서의 지역성을 제고할 수 있는 교육 및 연구 관련기능의 확보가 요구되므로 기술교육 및 연구개발시설의 입지는 매우 중요한 도시계획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국내의 대도시들은 미래도시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하여 선진국에서는 기초연구부문의 상업화 지향과 산업계의 기술능력 향상을 통해 미래수요에 부응하는 글로벌 교육연구 혁신클러스터를 확보하기 위한 도시 및 지역발전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다. 국내의 대도시도 경제적 혁신역량과 혁신체제의 고도화를 통한 기술교육 및 연구분야의 발전을 중요한 도시발전전략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교육연구분야 기능의 확대를 통한 클러스터 조성의 기초를 다짐으로서 미래도시의 발전을 위한 신 성장 동력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국내 도시의 지역 간 개발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기반 인프라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주변지역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광역중심지로서의 지역성을 제고할 수 있는 교육 및 연구 관련기능의 확보가 요구되므로 기술교육 및 연구개발시설의 입지는 매우 중요한 도시계획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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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uilding Act and Building Ordinance, Ministry of LIT, Korea, 2017. 

  2. Statistics Korea, "Korean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2017. 

  3.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relationship, "Research for relocation feasibility of Korea power learning Institute", p. 36, 2008. 

  4. Gwangju Jeonnam Research Institute, "Analysis on the Feasibility and Basic Planning for Education and Traning city in Namwon, p. 12, 2011. 

  5. Daejeon City Corporation, "Strategic research for long-term development in Daejeon city", p.43, 2012 

  6. Hyung-ku Choi, Jin-sook Park, "A study on Important Analysis on the Location Decision Factor of the Aged-Welfare Housing",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33 no. 3(Serial no. 341), pp. 15-16, 2017. 

  7. A Study on the Influence of Feng-shui on the Selection of Location of Educational Facilities, An Hyo-myeng, Korea International Culture University Of Graduate, Ph. D, 2013. 

  8. Youi-hong Jung, An Analysis of the Major Location Factors for the Creative Industries according to Value Chains, 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 Hanyang Universit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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