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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와 비디오 클립을 적용한 의사소통 훈련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Training Applying Gagné's Nine Events of Instruction and Video Clips upon Communication Competen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3 no.2, 2017년, pp.115 - 123  

차진경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향하 (군산간호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teaching communication training using $Gagn{\acute{e}}^{\prime}s$ 9 events of instruction and video clip on communication competen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79 nurs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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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까지 간호 분야에서 가네의 수업방식과 비디오 클립을 함께 적용한 연구가 수행된 적이 없어 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에 이들 두 가지의 방법을 혼합 활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방식과 비디오 클립을 활용한 의사소통 훈련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며 더불어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그러나 현재까지 간호 분야에서 가네의 수업방식과 비디오 클립을 함께 적용한 연구가 수행된 적이 없어 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에 이들 두 가지의 방법을 혼합 활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방식과 비디오 클립을 활용한 의사소통 훈련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며 더불어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와 비디오 클립을 적용한 의사소통 훈련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을 실험군으로,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와 비디오 클립을 적용한 의사소통 훈련을 제공받지 않은 간호대학생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여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와 비디오 클립을 적용한 의사소통 훈련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를 적용한 유사실험연구이다(Table 1).
  • 본 연구는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와 비디오 클립을 적용한 의사소통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이 향후 다양한 현장에서 실습을 하거나 간호사로 근무할 때 의사소통과 치료적 관계를 적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을 모색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와 비디오 클립을 적용한 의사소통훈련이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중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와 비디오 클립을 적용한 의사소통 훈련이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가네의 수업이론은 외적 수업사태가 어떠한 방식으로 내적학습과정을 적절히 지원하고 향상시키는지를 밝혀줌으로써, 외적 수업사태와 학습결과를 연결시켜야한다고 말하고 있다[14]. 즉 9가지 수업사태를 거치면서 내적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견해로 본 훈련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과 관련됨을 설명해준다. 본 연구에서 의사소통 훈련은 매주 3시간 동안 가네의 9가지 사태방식에 따라 행해지며 6명이 한 조가 되어 당일 수업주제에 관련하여 작성한 시나리오에 따라 역할극을 행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와 비디오 클립을 적용한 의사소통 훈련에 참여한 실험군은 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그룹보다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 가설 2: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와 비디오 클립을 적용한 의사소통 훈련에 참여한 실험군은 훈련에 참여하지 않은 그룹보다 대인관계 점수가 향상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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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에게 보다 명확한 정보 전달자로서의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되는 이유는? 또한 환자와의 직접적인 간호시간을 오랫동안 함께 하는 간호사들에게 요구되는 핵심기술로 환자와 그 가족뿐만 아니라 간호조직에서 간호사의 정서적 몰입, 역할의 모호성과 자율성의 지각, 재직의도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간호사는 환자의 생명과 직결된 간호 현장에서 간호 지시사항을 이해하고 다른 보건 전문직들에게 환자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중간자 역할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명확한 정보 전달자로서의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된다[2]. 간호사가 조직의 상황에 적합한 시기적절한 단어와 용어를 사용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갖출 경우 리더로서의 역할수행에도 효과적이며 질적인 인간관계의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5].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가네가 주장한 것은? 미국의 교육심리학자인 로버트 가네(Robert Mills Gagné1916-2002)는 학교 현장의 수업 과정에서 교수의 처방적 측면과 학습자의 심리학적 측면을 지혜롭게 조화시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설계의 원리와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교수와 학습자 모두의 활동을 언급하고 있다[12,13]. 가네는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 교수자가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학습과정을 알고 학습과정을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각 단계에 적절한 수업활동을 펼쳐야한다고 주장한다. 가네 학습방법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수업 사태(events of learning)는 학습자의 학습욕구를 유발하기 위하여 지적인 자극을 주는 상황을 말하는 것으로 주의획득, 학습목표 제시, 선수학습 회상, 자극제시, 학습안내제시, 수행유도, 피드백제공, 수행평가, 파지와 전이향상의 총 9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수자와 학생 모두에게 능동적이고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필요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14].
본 연구에서 의사소통수업을 받은 실험군이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대인관계 점수가 증진된 이유는? 본 연구결과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와 비디오 클립을 적용한의사소통 훈련에 참여한 실험군이 의사소통수업을 받지 않는 대조군보다 훈련 직후 대인관계 점수가 유의하게 증진되어 본 연구의 의사소통 훈련이 효과적 중재방법임이 확인되었다. 이는 본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이 먼저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한 후에 비 치료적 의사소통의 이해와 사티어의 의사소통술 분석, 일치형 의사소통술의 적용, 그리고 치료적 의사소통의 주요 기술 및 활용능력의 습득 등 대상자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검사를 통해 학생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한 후자기와 타인 및 상황 모두를 존중하는 의사소통 기술 습득과 공감의 수준별 분석을 통한 사례적용이 대인관계 개선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이는 선행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4,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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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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