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of Nursing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근관절건강학회지 =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27 no.3, 2020년, pp.316 - 324  

이경은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ubject's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interpersonal ability, and to identify factors that affect interpersonal relationships.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35 nursing college students in the third and forth gr...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 대인관계 능력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부모의 자율적 양육태도로 인한 자취하는 대학생의 자율성과 독립성이 높아지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증명하기 위해 이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 감과 전공 만족도가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특히, 전공만족도를 일반만족, 인식만족, 교과만족, 교수-학생 간의 관계만족의 다양한 요인을 포함하는 척도를 사용함으로써 전공 만족도가 대인관계능력에 가지는 의미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 만족도, 대인관계능력 정도와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와 대인관계능력의 관계의 중요성을 확인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대인관계능력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대인관계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건강상태 양호, 거주형태 자취으로 총설명력은 48.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 만족도, 대인관계능력의 관계와 대인관계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주요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상자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대인관계 능력의 관계를 규명하고,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전공 만족도, 대인관계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와 대인관계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간호중재를 마련하는데 근거를 제공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 감과 전공 만족도가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특히, 전공만족도를 일반만족, 인식만족, 교과만족, 교수-학생 간의 관계만족의 다양한 요인을 포함하는 척도를 사용함으로써 전공 만족도가 대인관계능력에 가지는 의미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rslan, C., Hamarta, E., & Uslu, M.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conflict communication,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in university students. Educational Research and Reviews, 5(01), 31-34. 

  2. Branden, N. (2009). Self-esteem at Work: How Confident People Make Powerful companies. (Ko, B.S., Trans.). Seoul: Vision and leadership. 

  3. Chae, M. O. (2016). Ego resilience,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5), 95-103. https://doi.org/10.5762/KAIS.2016.17.5.95 

  4. Cho, Y. M. (2020). Effects of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justment on professional self-concept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7), 665-673. https://doi.org/10.5392/JKCA.2020.20.07.665 

  5. Choi, J. E., & Kim, G. J. (2019). The interpersonal skill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self esteem, and overuse of smart phone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7), 397-408. 

  6. Chung, M. S. (2014). Relations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332-340.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332 

  7. Danoff, A. L. (1996). The effects of multiple preventive intervention strategies on alcohol and other drug knowledge and behavior, social competence, and self-esteem of at-risk yout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arry University, USA. 

  8. Eo, Y. S., & Park, Y. J. (2015). Correlation between leisure particip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sychology and Behavior, 7(2), 1-15. 

  9. Ha, H. S.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0. Jung, H. M., & Shin, M. A.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170-177. 

  11. Jung, H. S., & Lee, K. L. (2012).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5), 2635-2647. 

  12. Kim, H. J. (2012).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appearance satisfaction, body-Image, and self-estee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62-70.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062 

  13. Kim, H. J. (2013). The relationships among ego-resiliency,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interpersonal skill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Ansan. 

  14. Kim, J. S. (2019). The effects of after-school sports activity on the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of male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Motologie, 5(1), 21-38. 

  15. Kwak, H. W., & Hwang, S. W. (2017). A comparative study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Focus on a four-year technical college and univers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2), 239-249. https://doi.org/10.14400/JDC.2017.15.2.239 

  16. Kwak, H. W., & Lee, J. E. (2016). Rel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clinical stres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2), 147-155. https://doi.org/10.5762/KAIS.2016.17.2.147 

  17. Kwak, Y. Y., & Jung, M. J. (2010). The effects of child-rearing practices and college students' financial independence on their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elf-efficacy. Studies on Korean Youth, 21(3), 121-141. 

  18. Lee, A. J., & Choi, S. M. (2015).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self-acceptance 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steem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6(4), 209-224. https://doi.org/10.15703/kjc.16.4.201508.209 

  19.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Wonju. 

  20. Lee, H. J., & Won, H. T. (1995). An exploratory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anoid tendencies, self-concept, and self-consciousness.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95(1), 277-290. 

  21. Lim, E. J., & Lee, M. H. (2019). Convergenc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petence, clinical stress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5), 279-286. https://doi.org/10.14400/JDC.2019.17.5.279 

  22. Lim, M. H. (2018).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 differentiation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9), 225-233. https://doi.org/10.5762/KAIS.2018.19.9.225 

  23. Min, J. S. (2019). Factors influencing self-esteem, problem-solving ability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career identit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24. Moon, S. M. (1980).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human relationship training group counseling.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9(2), 195-204. 

  25. Nam, M. H., & Kim, H. O. (2016). Relations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 262-273. https://doi.org/10.14400/JDC.2016.14.1.263 

  26. Oh, Y. H., & Park, M. S. (2020). Influence of interpersonal ability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freshman in nursing college: Mediation effect of empathy abi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8), 331-341. https://doi.org/10.14400/JDC.2020.18.8.331 

  27. Park, K. S., & Song, K. H. (2016). Influence of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with major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8(2), 115-129. 

  28. Rogenberg, M. (1965).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29. Schlein, A., & Guerney, B. G. (1971). Relationship enhancement. San Francisco, CA: Josey-Bass. 

  30. Yang, Y. K. (2018). Influences of communication skill and interpersonal ability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5(2), 99-108. https://doi.org/10.7739/jkafn.2018.25.2.9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