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1, 2017년, pp.293 - 29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isk factors of depress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23,291 elementary school students (12,016 male, 11,275 female) aged 9 to 12 years. Dependent variable was defined as experience of depression. Explanatory v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울증 예방을 위해 한국어 읽기 수준이 저하된 다문화 초등학생에게 우선적인 관심과 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육 경험과 한국어 읽기 수준이 다문화 가정 초등학생의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따라서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읽기 수준이 저하된 다문화 초등학생에 대한 우선적인 관심과 상담이 필요하다. | |
초등학생이 정서적 변화에 더욱 취약한 이유는? | 한편, 청소년기의 정신건강은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3],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이 성공적인 성인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지지하기 위해서는 정서적 특성에 관한 관심이 필요하다. 특히, 초등학생은 학령 이전 시기와는 달리 주로 생활하는 시간과 공간이 가정에서 학교로 전환되므로 정서적 변화에 더욱 취약하다[4]. | |
다문화가정 아동이 상대적으로 우울증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 청소년의 우울 관련 요인을 파악한 선행연구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또래친구에게 의지하는 성향이 높아지기 때문에 또래친구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을 때 우울증상 이 높아지는 부적 상관관계를 가지며[14], 학업자아도 정신건강과 부적 상관관계임이 보고된 바 있다[615]. 또한, 다문화가정 아동은 사회적인 편견이나 외적인 모습으로 인해 따돌림 등을 경험하면서 한국인 가정 아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울증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되었다[15]. |
Y. K. Kim, A. J. Cho, H. M. Choi, J. Y. Lee, Welfare policies in multicultural era for multicultural families,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08.
H. Kim, "Health problems and policy issues of multicultural families", Health welfare Issue & Focus, Vol. 185, pp. 1-8, 2013.
C. Lee, M. J. Yang, H. W. Lee, E. K. Lee, A study on youth mental health related factors, Youth Counseling Research, 2005.
J. Y. Lee, K. A. Lee, "Individual and familial factors in relation to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6, No. 2, pp. 261-276, 2004.
H. Byeon, "The factors that affects the experience of discrimination in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using QUEST Algorithm : focusing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4, No. 2, pp. 303-312, 2014.
I. Choi, J. Kim, H. Lim, H. Kim, A Study on supporting measures for promoting mental health of children and adolescents, Seoul: Korea Youth Policy Research Institute, 2011.
W. S. Choi, "Personal characteristics, ethnic identity, experience of discrimination, self-esteem, and problem behavior of korean-japanese multicultural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 17, No. 2, pp. 49-71, 2012.
K. Yang, J. Jung, "A study on the promo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th for social integration",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pp. 38-40, 2009.
H. Byeon, "The factors of participating in a smoking cessation program using integrated method of decision tree and neural network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2, pp. 25-30, 2015.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A Study on the National Survey of Multicultural Families,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Seoul, 2012.
B. F. Chorpita, L. Yim, C. Moffitt, L. A. Umemoto, S. E. Francis, "Assessment of symptoms of DSM-IV anxiety and depression in children: a revised child anxiety and depression scale",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Vol. 38, No. 8, pp. 835-855, 2000.
S. H. Ha, Generation of intelligent vehicle shift map using radial basis function neural networks. Chung-Ang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11.
J. You, S. Y. Hwang, "Factors affecting depression among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 a comparison with those from general families", Social Work Practice & Research, Vol. 13, No. 1, pp. 115-146, 2016.
Y. Nam, S. Lee, "A comparative study on the mother's attachment, self-concept, daily stress, depression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and typical Korean families",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ol. 20, No. 3, pp. 357-367,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