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사기저함수 인공 신경망을 이용한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우울증상 경험 예측 모델링
Radial Basis Function Neural Network Modeling of Depression Experienc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1, 2017년, pp.293 - 298  

변해원 (호남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언어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방사기저함수(RBF) 인공신경망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우울증상 경험 예측 모델링을 구축하였다. 전국조사에 참여한 만 9세 이상 12세 이하 다문화 자녀 초등학생 23,291명(남 12,016명, 여 11,275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결과변수는 이분형의 우울증상 경험으로 정의하였고, 설명변수는 성, 거주지역, 사회적 차별 경험, 지난 1년간 학교폭력 경험, 한국어 교육 경험, 다문화 가족지원센터이용경험, 한국어 읽기, 한국어 말하기, 한국어 쓰기, 한국어 듣기, 한국 사회 적응 교육 경험을 포함하였다. RBF 인공신경망 모델링 결과, 한국어 교육 경험, 학교 폭력 피해 경험, 한국 사회 차별 경험, 한국어 읽기 수준은 다문화 초등학생의 우울증상을 분류하는 주요 예측 요인이었다. 다문화 아동의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한국어 읽기 수준이 저하된 집단에 대한 우선적인 관심과 상담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isk factors of depress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23,291 elementary school students (12,016 male, 11,275 female) aged 9 to 12 years. Dependent variable was defined as experience of depression. Explanatory v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여성부와 보건복지가족부가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다문화 가족의 생활실태와 복지욕구를 파악하여 다문화 가정의 맞춤형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된 2012년 7월 2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수행된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조사의 원시자료[11]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인공 신경망 분석기법 중 하나인 방사기저함수 인공 신경망(Radial Basis Function Neural Network; RBF Neural Network)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우울증 특성과 관련요인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울증 예방을 위해 한국어 읽기 수준이 저하된 다문화 초등학생에게 우선적인 관심과 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육 경험과 한국어 읽기 수준이 다문화 가정 초등학생의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따라서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읽기 수준이 저하된 다문화 초등학생에 대한 우선적인 관심과 상담이 필요하다.
초등학생이 정서적 변화에 더욱 취약한 이유는? 한편, 청소년기의 정신건강은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3],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이 성공적인 성인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지지하기 위해서는 정서적 특성에 관한 관심이 필요하다. 특히, 초등학생은 학령 이전 시기와는 달리 주로 생활하는 시간과 공간이 가정에서 학교로 전환되므로 정서적 변화에 더욱 취약하다[4].
다문화가정 아동이 상대적으로 우울증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청소년의 우울 관련 요인을 파악한 선행연구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또래친구에게 의지하는 성향이 높아지기 때문에 또래친구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을 때 우울증상 이 높아지는 부적 상관관계를 가지며[14], 학업자아도 정신건강과 부적 상관관계임이 보고된 바 있다[615]. 또한, 다문화가정 아동은 사회적인 편견이나 외적인 모습으로 인해 따돌림 등을 경험하면서 한국인 가정 아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울증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되었다[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Y. K. Kim, A. J. Cho, H. M. Choi, J. Y. Lee, Welfare policies in multicultural era for multicultural families,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08. 

  2. H. Kim, "Health problems and policy issues of multicultural families", Health welfare Issue & Focus, Vol. 185, pp. 1-8, 2013. 

  3. C. Lee, M. J. Yang, H. W. Lee, E. K. Lee, A study on youth mental health related factors, Youth Counseling Research, 2005. 

  4. J. Y. Lee, K. A. Lee, "Individual and familial factors in relation to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6, No. 2, pp. 261-276, 2004. 

  5. H. Byeon, "The factors that affects the experience of discrimination in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using QUEST Algorithm : focusing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4, No. 2, pp. 303-312, 2014. 

  6. I. Choi, J. Kim, H. Lim, H. Kim, A Study on supporting measures for promoting mental health of children and adolescents, Seoul: Korea Youth Policy Research Institute, 2011. 

  7. W. S. Choi, "Personal characteristics, ethnic identity, experience of discrimination, self-esteem, and problem behavior of korean-japanese multicultural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 17, No. 2, pp. 49-71, 2012. 

  8. E. J. Oh, K. M. Sung,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and social self-concept between multicultural and general children",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2, pp. 8596-8607, 2015. 

  9. K. Yang, J. Jung, "A study on the promo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th for social integration",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pp. 38-40, 2009. 

  10. H. Byeon, "The factors of participating in a smoking cessation program using integrated method of decision tree and neural network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2, pp. 25-30, 2015. 

  1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A Study on the National Survey of Multicultural Families,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Seoul, 2012. 

  12. B. F. Chorpita, L. Yim, C. Moffitt, L. A. Umemoto, S. E. Francis, "Assessment of symptoms of DSM-IV anxiety and depression in children: a revised child anxiety and depression scale",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Vol. 38, No. 8, pp. 835-855, 2000. 

  13. S. H. Ha, Generation of intelligent vehicle shift map using radial basis function neural networks. Chung-Ang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11. 

  14. J. You, S. Y. Hwang, "Factors affecting depression among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 a comparison with those from general families", Social Work Practice & Research, Vol. 13, No. 1, pp. 115-146, 2016. 

  15. Y. Nam, S. Lee, "A comparative study on the mother's attachment, self-concept, daily stress, depression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and typical Korean families",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ol. 20, No. 3, pp. 357-367,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