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률이 있는 고화질 (UHD급) 디스플레이의 4차원 편집 툴 및 입체형 전자출판 솔루션 개발 The development of 4 dimension Authoring Tools and Electronic publishing for high quality(UHD class) display with curving원문보기
본 연구에서 개발하려는 개발기술의 핵심은 "평면이 아닌 곡률이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 4차원 편집환경을(시간포함)제공하는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콘텐츠를 가공하고 편집하여 디스플레이에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세계최초의 곡률디스플레이 고화질(UHD급 ${\times}$ 250)용 4차원편집 환경 제공 엔진" 이다. 세부개발기술과 내용은 첫째, 세계최고의 플렉시플 고화질(UHD급 ${\times}$ 256 스크린)멀티스크린동기화를 위한 4차원 비디오월(시간배열 포함) 편집환경 기술을 구현하며 둘째, 곡률이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로 구현된 입체화된 비디오월 및 디지털사이니지 환경을 위한 360도 인지 센서 환경이 구축된 양방향 인터렉티브 UI/UX용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며 셋째, 세계 최초로 입체화된 전자북 구현을 위한 편집 툴 소프트웨어 개발 구현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려는 개발기술의 핵심은 "평면이 아닌 곡률이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 4차원 편집환경을(시간포함)제공하는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콘텐츠를 가공하고 편집하여 디스플레이에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세계최초의 곡률디스플레이 고화질(UHD급 ${\times}$ 250)용 4차원편집 환경 제공 엔진" 이다. 세부개발기술과 내용은 첫째, 세계최고의 플렉시플 고화질(UHD급 ${\times}$ 256 스크린)멀티스크린 동기화를 위한 4차원 비디오월(시간배열 포함) 편집환경 기술을 구현하며 둘째, 곡률이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로 구현된 입체화된 비디오월 및 디지털사이니지 환경을 위한 360도 인지 센서 환경이 구축된 양방향 인터렉티브 UI/UX용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며 셋째, 세계 최초로 입체화된 전자북 구현을 위한 편집 툴 소프트웨어 개발 구현을 하였다.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authoring tools engine supported a 4 dimension display contents which serve display of high quality (UHD*250) curved using 4 dimension engine, which is a innovation technology by authoring tools of management software supported 4 dimension editing environment on curved ...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authoring tools engine supported a 4 dimension display contents which serve display of high quality (UHD*250) curved using 4 dimension engine, which is a innovation technology by authoring tools of management software supported 4 dimension editing environment on curved flexible display. The important technology is as follows, the first, the authoring tools of 4 dimension viedo wall for a flexible high quality display(UHD*256) using multiscreen synchornization, the second implemented a bidirection interaction technology of UI/UX interface, which is established by 360 degree recognition sensor for digital signage, the 4 dimension viedowall flexible display with curve, the third, implemented the authoring tool software for various dimension electronic books first in the world.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authoring tools engine supported a 4 dimension display contents which serve display of high quality (UHD*250) curved using 4 dimension engine, which is a innovation technology by authoring tools of management software supported 4 dimension editing environment on curved flexible display. The important technology is as follows, the first, the authoring tools of 4 dimension viedo wall for a flexible high quality display(UHD*256) using multiscreen synchornization, the second implemented a bidirection interaction technology of UI/UX interface, which is established by 360 degree recognition sensor for digital signage, the 4 dimension viedowall flexible display with curve, the third, implemented the authoring tool software for various dimension electronic books first in the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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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지털사이니지 요소기술을 개발 하였다.
➁ 곡률이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로 구현된 입체화된 비디오월 및 디지털사이니지 환경을 위한 360도인지 센서환경이 구축된 양방향 인터렉티브 UI/UX용 인터페이스을 구현하였다. ➂ 세계 최초로 입체화된 전자북 구현을 위한 편집 툴 소프트웨어 개발를 구현하였다. 그림 1.
국내에서 생산되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및 디지털사이니지 산업의 발전을 꾀하고, 국가경쟁력과 회사의 지속경영을 꾀하고자 한다. 본 연구개발에서 개발하려는 개발기술의 핵심은 “평면이 아닌 곡률이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 4차원 편집환경을(시간포함) 제공하는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콘텐츠를 가공하고 편집하여 디스플레이에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세계최초의 곡률디스플레이 고화질(UHD급 X250)용 4차원편집 환경 제공 엔진” 이며, 세부개발 기술의 그림1.
최근 디지털사이니지 기술트렌드로는 차세대 플렉시블디스플레이, 4K(8K), 인터랙티브 기술, 인간형 디지털사이니지, 사용자 분석기술, 오감만족을 위한 사이니지 기술이며,이를 충족하는 SW기술개발로 인하여 HW 및 관련 솔류션산업시장의 가파른 경제적인 산업성장 및 대량의 일자리 창출을 기대 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본 연구 개발를 통하여 곡률이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세계적인 디지털사이니지 및 비디오월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제안 방법
1.1 세계최초 및 최고의 플렉시플 고화질( UHD급 X256 스크린) 멀티스크린 동기화를 위한 사차원 비디오월 편집환경 기술 구현을 하였다.
◦ UI / UX 설계 및 적용 기술을 개잘 하였다.
◦ 멀티 플랙시블 디스플레이 4차원 편집 SW 베타 출시를 하였다.
◦ 멀티 플랙시블 디스플레이 4차원 편집 SW로 구성된 입체화 된 샘플 개발하였다.
◦ 멀티 플랙시블 디스플레이 곡률 경계면 매칭툴을 개발하였다.
◦ 멀티 플랙시블 디스플레이용 콘텐츠 시나리오 편집툴을 개발 하였다.
◦ 멀티 플랙시블용 다중 레이어 콘텐츠 편집 엔진을 개발 하였다.
◦ 멀티센서 동기화 기술을 개발 하였다.
◦ 상용화된 3D 엔진으로 플랙시블 디스플레이 편집 환경 적용하였다.
◦ 스마트폰 자이로 센스 활용 모니터 배치 환경 분석툴을 개발하였다.
◦ 입체형 전자책 스테이지 시간차 편집모듈을 개발하였다.
◦ 입체형 전자책 시나리오 모드 편집모듈을 개발하였다.
◦ 입체형 전자출판 편집 솔루션으로 구현된 입체동화책 DEMO 출시하였다.
◦ 입체화된 구조물 멀티 플랙시블 디스플레이 매핑 엔진을 개발하였다.
◦ 최대 250대 플랙시블 디스플레이용 콘텐츠 타임싱크엔진을 개발하였다.
◦ 평면 모니터 라이브러리 및 배치 관리툴을 개발 하였다.
◦ 플랙시블 디스플레이 이미지 매칭을 위한 곡률 수치화툴을 개발하였다.
◦ 플랙시블 디스플레이용 입체형 전자책 편집 솔루션 UI/UX를 설계하였다.
◦ 휘어진 플랙시블 디스플레이 테셀레이션화한 unwarp매핑 엔진을 개발하였다.
및 내용은 아래와 같다. ➀ 세계최고의 플렉시플 고화질(UHD급 X 256 스크린) 멀티스크린 동기화를 위한 4차원 비디오월(시간배열 포함) 편집환경 기술을 구현 하였다. ➁ 곡률이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로 구현된 입체화된 비디오월 및 디지털사이니지 환경을 위한 360도인지 센서환경이 구축된 양방향 인터렉티브 UI/UX용 인터페이스을 구현하였다.
➀ 세계최고의 플렉시플 고화질(UHD급 X 256 스크린) 멀티스크린 동기화를 위한 4차원 비디오월(시간배열 포함) 편집환경 기술을 구현 하였다. ➁ 곡률이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로 구현된 입체화된 비디오월 및 디지털사이니지 환경을 위한 360도인지 센서환경이 구축된 양방향 인터렉티브 UI/UX용 인터페이스을 구현하였다. ➂ 세계 최초로 입체화된 전자북 구현을 위한 편집 툴 소프트웨어 개발를 구현하였다.
본 연구개발에서 개발하려는 개발기술 최종산출물은 “평면이 아닌 곡률이 있는 고화질( UHD급)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 의 4차원 편집환경을(시간포함) 제공하는 매니지먼트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콘텐츠를 가공하고 편집하여 디스플레이에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세계최초의 고화질( UHD급 X 250 )4차원편집 환경 제공 엔진”을 이용한 편집용 소프트웨어sw 패키지 이며, 개발기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본 연구개발에서 개발하려는 개발기술의 핵심은 “평면이 아닌 곡률이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 4차원 편집환경을(시간포함) 제공하는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콘텐츠를 가공하고 편집하여 디스플레이에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세계최초의 곡률디스플레이 고화질(UHD급 X250)용 4차원편집 환경 제공 엔진” 이며, 세부개발 기술의 그림1.
대상 데이터
◦ 플랙시블 디스플레이용 입체형 전자책 편집 솔루션 엔진을 설계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입체화된 전자책 출판 및 편집용 솔류션필요하다. 넷째, 국외 솔류션의 의존도가 높은 텔레스크린 플랫폼 기술, 콘텐츠 저작 기술, 광고 효과 측정 제공하며 기술을 정부지원으로 개발하여 국외 제품에 의한 시장 잠식을 막고, 관련 중소기업의 기술을 견인 할 수 있다. 다섯째, 콘텐츠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상용플랫폼으로써 활용함과 동시에 재난방송 연계서비스, 디지털 정보허브 등의 공공서비스 인프라로써 활용가능 하다.
넷째, 국외 솔류션의 의존도가 높은 텔레스크린 플랫폼 기술, 콘텐츠 저작 기술, 광고 효과 측정 제공하며 기술을 정부지원으로 개발하여 국외 제품에 의한 시장 잠식을 막고, 관련 중소기업의 기술을 견인 할 수 있다. 다섯째, 콘텐츠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상용플랫폼으로써 활용함과 동시에 재난방송 연계서비스, 디지털 정보허브 등의 공공서비스 인프라로써 활용가능 하다.
첫째, 미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대량생산에 의하여 보급되는 시점에 평면이 아닌 곡률이 있는 플렉시블 멀티디스플레이에 콘텐츠를 전송하고 표현하는데 있어서 세계최초로 4D(삼차원:타임스케쥴링포함) 비디오월 편집툴이 필요하다. 둘째, 4D비디오월 편집툴은 타산업에서도 플렉시블디스플레이와 더불어 사용하여야 할 원천기술이다. 셋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입체화된 전자책 출판 및 편집용 솔류션필요하다.
입체화한 3차원 환경을 세계 최초로 구현하여 신산업시장을 열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 둘째, 미래의 화두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디지털사이니지 및 비디오월 시장에서 부가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또한, 세계최초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전용 4차원 편집 솔류션을 통하여 국내 및 해외시장의 신규 시장창출과 기존 시장 선점이 가능하다.
둘째, 미래의 화두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디지털사이니지 및 비디오월 시장에서 부가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또한, 세계최초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전용 4차원 편집 솔류션을 통하여 국내 및 해외시장의 신규 시장창출과 기존 시장 선점이 가능하다.
사용자 중심의 UI/UX 설계기반의 평면이아 닌 곡률이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저작 툴은 세계 비디오월, 디지털 사이니지 및 출판SW시장에 큰 파급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 된다.
셋째, 콘텐츠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상용플랫폼으로써 활용함과 동시에 재난방송 연계서비스, 디지털 정보 허브 등의 공공 서비스 인프라로써 활용이 가능 하다.
둘째, 4D비디오월 편집툴은 타산업에서도 플렉시블디스플레이와 더불어 사용하여야 할 원천기술이다. 셋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입체화된 전자책 출판 및 편집용 솔류션필요하다. 넷째, 국외 솔류션의 의존도가 높은 텔레스크린 플랫폼 기술, 콘텐츠 저작 기술, 광고 효과 측정 제공하며 기술을 정부지원으로 개발하여 국외 제품에 의한 시장 잠식을 막고, 관련 중소기업의 기술을 견인 할 수 있다.
첫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관련 신규사업의 시작점이 되고 다양한 신규사업을 통하여 매출 및 일자리가 창출 극대화하며 산업의 선점이 가능하다.
후속연구
둘째, 고화질 및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사용자 단말과 연동된 디지털사이니지 광고 서비스를 통해 공공문화 인프라에 광고 기능을 결합함으로써 스마트 광고 산업 확대와 문화 발전의 복합적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오감만족 기능 강화 되고 있다. 이는 각종 이종센서를 이용하여 다양한 오감만족 디지털사이니지를 구현하고, 센서의 이용은 시나리오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향후 제품개발 출시 시 확인 가능이 가능하다.
자동화/지능화된 사이니지 자판기는 사용자 분석 및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한 디지털사이니지 자판기가 가능하도록 기능을 부여 한다. 이는 음료 및 자판기 회사가 다양한 이벤트 , 판촉광고, 캠페인등에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재난상황정보관리의 응용은 각종 센서도입을 통하여 많은 지역에서 재난상황 발생 시, 재난 상황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부여하여 기후변화 예측등에 정보등도 제공하여 재난상황을 미리 예측하도록 기능을 부여 할 수 있다.
휴대 및 응용의 용이성이 좋아 기존의 다양한 IT 제품과의 융합을 통해 다양한 신제품을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향후 미디어 분야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투명·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패널 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의 동반개발이 필수적인 분야로 산·학·연 협동을 통한 대형 프로젝트를 통한 협력연구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현재 투명·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산업화 이전단계이므로 위험부담이 높은 기초원천 연구에 관해서는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며, 연구 성과가 가시화 되는 단계에서 민간 차원의 산업화 촉진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 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사이니지는 무엇인가?
디지털사이니지는 TV에서 PC으로, 그리고 휴대폰에 이은 제4의 스크린 미디어로서, 방송, 통신, 광고 인터넷, 공공서비스, 상거래 서비스등 매우 다양한 분야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미래 비즈니스 키워드로 부상하는 융합서비스이다.
디지털사이니지 기술적 중요성은 무엇인가?
첫째, 미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대량생산에 의하여 보급되는 시점에 평면이 아닌 곡률이 있는 플렉시블 멀티디스플레이에 콘텐츠를 전송하고 표현하는데 있어서 세계최초로 4D(삼차원:타임스케쥴링포함) 비디오월 편집툴이 필요하다. 둘째, 4D비디오월 편집툴은 타산업에서도 플렉시블디스플레이와 더불어 사용하여야 할 원천기술이다. 셋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입체화된 전자책 출판 및 편집용 솔류션필요하다. 넷째, 국외 솔류션의 의존도가 높은 텔레스크린 플랫폼 기술, 콘텐츠 저작 기술, 광고 효과 측정 제공하며 기술을 정부지원으로 개발하여 국외 제품에 의한 시장 잠식을 막고, 관련 중소기업의 기술을 견인 할 수 있다. 다섯째, 콘텐츠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상용플랫폼으로써 활용함과 동시에 재난방송 연계서비스, 디지털 정보허브 등의 공공서비스 인프라로써 활용가능 하다.
디지털사이니지 기술트렌드는 무엇인가?
최근 디지털사이니지 기술트렌드로는 차세대 플렉시블디스플레이, 4K(8K), 인터랙티브 기술, 인간형 디지털사이니지, 사용자 분석기술, 오감만족을 위한 사이니지 기술이며,이를 충족하는 SW기술개발로 인하여 HW 및 관련 솔류션산업시장의 가파른 경제적인 산업성장 및 대량의 일자리 창출을 기대 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본 연구 개발를 통하여 곡률이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세계적인 디지털사이니지 및 비디오월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참고문헌 (5)
방한성, 김현진,"복수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영상을 매핑하는 장치(DEVICE FOR MAPPING ANIMAGE USING PLURALITY OF FLEXIBLE DISPLAYS)", 특허청, 명칭주식회사 팬스컴스, 2016. 10.
방한성,김현진,"가상 공간내 디스플레이 배치방법(METHOD FOR ALLOCATING DISPLAYS IN A VIRTUAL SPACE)", 특허청, 명칭주식회사 팬스컴스, 2016. 10.
방한성, 김현진,"복수의 드론들을 이용한 디지털 사이니지 제공 방법(METHOD FOR PROVIDING DIGITAL SIGNAGE USING PLURALITY OF DRONES)", 특허청, 명칭주식회사 팬스컴스, 2016. 10.
방한성, 김현진," 디스플레이를 내장한 조형물 복수의 드론들을 이용한 디지털 사이니지 제공 방법(A SCULPTURE WITH EMBEDED DISPLAY)", 특허청, 명칭주식회사 팬스컴스, 2016. 10/11.
김현진, 최영규, 송승준, 송승택, 홍요훈" 디스플레이를 내장한 조형물 복수의 드론들을 이용한 디지털 사이니지 제공 방법(A SCULPTURE WITH EMBEDED DISPLAY)", 특허청, 명칭 주식회사 팬스컴스, 201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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