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죽음 교육 전과 후의 웰다잉 인식과 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Well-Dying Recognition and Decision of Death before and after Educa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죽음학 강좌 수강 이전과 이후 웰다잉 인식과 결정이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대전광역시 소재 일개 대학교에서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2016년 8월부터 12월까지 15주 동안 수강한 대학생 교육 전 93명, 교육 후 117명 대상으로 연구 참여 희망자에 한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구성은 일반적인 특성은 성별, 연령, 학년, 전공, 결혼상태, 종교, 가족 동거여부, 건강상태 8항목이었다. 죽음의 인식 측면에 관한 4항목, 죽음의 수용 측면 5항목, 죽음의 결정 측면 7항목, 죽음 교육의 관심도와 중요도 12항목을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였다. 통계 검정법으로는 카이제곱검정, 독립표본 t-검정,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의사결정나무 토대로 종합해보면, 죽음 준비 시기가 죽음에 직면한 시기(암환자, 말기환자 등)와 노인(65세 이상)에서 교육 전이 66.7%로 나타났으나, 교육 후에는 성인과 중 고등학교, 초등학교 이하, 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 후가 65.3%로 나타났으며 이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죽음교육의 효과성과 죽음교육의 시기와 내용 등을 어떻게 구체화 시킬 것인가에 대한 방향 제시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초 중 고등학교, 대학교에서의 죽음교육 실시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우려를 해소하고 죽음 교육이 학생들의 삶에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죽음학 강좌 수강 이전과 이후 웰다잉 인식과 결정이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대전광역시 소재 일개 대학교에서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2016년 8월부터 12월까지 15주 동안 수강한 대학생 교육 전 93명, 교육 후 117명 대상으로 연구 참여 희망자에 한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구성은 일반적인 특성은 성별, 연령, 학년, 전공, 결혼상태, 종교, 가족 동거여부, 건강상태 8항목이었다. 죽음의 인식 측면에 관한 4항목, 죽음의 수용 측면 5항목, 죽음의 결정 측면 7항목, 죽음 교육의 관심도와 중요도 12항목을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였다. 통계 검정법으로는 카이제곱검정, 독립표본 t-검정,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의사결정나무 토대로 종합해보면, 죽음 준비 시기가 죽음에 직면한 시기(암환자, 말기환자 등)와 노인(65세 이상)에서 교육 전이 66.7%로 나타났으나, 교육 후에는 성인과 중 고등학교, 초등학교 이하, 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 후가 65.3%로 나타났으며 이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죽음교육의 효과성과 죽음교육의 시기와 내용 등을 어떻게 구체화 시킬 것인가에 대한 방향 제시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초 중 고등학교, 대학교에서의 죽음교육 실시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우려를 해소하고 죽음 교육이 학생들의 삶에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change of Well-Dying awareness and decision of university student before and after taking the course of death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university students 93 before education, 117 after education who participated in the Death Stud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change of Well-Dying awareness and decision of university student before and after taking the course of death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university students 93 before education, 117 after education who participated in the Death Studies related lectures at Daejeon Metropolitan City for 15 weeks from August to December 2016.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survey are gender, age. grade, major, marriage condition, religion, family member living together and health status. Four items on the perception aspect of death, five items on the aspect of acceptance of death, seven items of death decision and twelve items for death education's interest and importance were configured as a reference scale. The statistical method carried out the chi-square test, the independent sample t-test, and the decision tree analysis. Based on the decision tree, At the time of preparation for death(cancer patient, terminal patient, etc.) and the elderly(65 years old or older), the education transition rate was 66.7%. But After education, 65.3% of the respondents were in adult, middle and high school, under elementary school, university, and graduate school, which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Therefore we are looking for death education's effectiveness and setting directions for education's period and contents. the negative viewpoints and worries about the implementation of death education at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and universities are resolved and the death education will positively affect the change of attitude of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change of Well-Dying awareness and decision of university student before and after taking the course of death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university students 93 before education, 117 after education who participated in the Death Studies related lectures at Daejeon Metropolitan City for 15 weeks from August to December 2016.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survey are gender, age. grade, major, marriage condition, religion, family member living together and health status. Four items on the perception aspect of death, five items on the aspect of acceptance of death, seven items of death decision and twelve items for death education's interest and importance were configured as a reference scale. The statistical method carried out the chi-square test, the independent sample t-test, and the decision tree analysis. Based on the decision tree, At the time of preparation for death(cancer patient, terminal patient, etc.) and the elderly(65 years old or older), the education transition rate was 66.7%. But After education, 65.3% of the respondents were in adult, middle and high school, under elementary school, university, and graduate school, which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Therefore we are looking for death education's effectiveness and setting directions for education's period and contents. the negative viewpoints and worries about the implementation of death education at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and universities are resolved and the death education will positively affect the change of attitude of stud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에 개설된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수강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죽음교육의 구체적인 효과를 검증하는 한편, 학생들이 강좌 수강 이전과 이후 죽음에 대해 어떠한 인식변화가 일어났는가를 설문을 통해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설문은 죽음교육의 필요성, 죽음교육의 시점, 죽음교육의 내용, 사전의료의향서 작성, 호스피스 완화의료 행위에 대해 강의 전과 후의 학생들의 인식의 변화 여부를 확인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죽음 교육 전과 후의 죽음 인식과 결정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참여군은 대전광역시 소재 일개 대학교에서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2016년 8월부터 12월까지 15주 동안 수강한 대학생들로, 연구 참여 희망자에 한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실시되었다. 설문지는 건양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IRB no.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에 개설된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수강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죽음교육의 구체적인 효과를 검증하는 한편, 학생들이 강좌 수강 이전과 이후 죽음에 대해 어떠한 인식변화가 일어났는가를 설문을 통해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설문은 죽음교육의 필요성, 죽음교육의 시점, 죽음교육의 내용, 사전의료의향서 작성, 호스피스 완화의료 행위에 대해 강의 전과 후의 학생들의 인식의 변화 여부를 확인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죽음교육의 효과성과 죽음교육의 시기와 내용 등을 어떻게 구체화 시킬 것인가에 대한 방향 제시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일반적인 특성은 성별, 연령, 학년, 전공, 결혼상태, 종교, 가족 동거여부, 건강상태 8항목이었다. 죽음의 인식 측면에 관한 4항목, 죽음의 수용 측면 5항목, 죽음의 결정 측면 7항목, 죽음 교육의 관심도와 중요도 12항목을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죽음 교육 전과 후의 죽음 인식과 결정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참여군은 대전광역시 소재 일개 대학교에서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2016년 8월부터 12월까지 15주 동안 수강한 대학생들로, 연구 참여 희망자에 한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강의 1주차 시작 전과 15주차 모든 강의가 진행된 후 두 번에 걸쳐 시행되었으며 교육 전 93명, 교육 후 117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연구대상은 대전광역시 소재 일개 대학교에서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2016년 8월부터 12월까지 15주 동안 수강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 참여 희망자에 한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강의 1주차 시작 전과 15주차 모든 강의가 이루어진 후 두 번에 걸쳐 시행되었으며 교육 전 93명, 교육 후 117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군은 대전광역시 소재 일개 대학교에서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2016년 8월부터 12월까지 15주 동안 수강한 대학생들로, 연구 참여 희망자에 한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강의 1주차 시작 전과 15주차 모든 강의가 진행된 후 두 번에 걸쳐 시행되었으며 교육 전 93명, 교육 후 117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은 대전광역시 소재 일개 대학교에서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2016년 8월부터 12월까지 15주 동안 수강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 참여 희망자에 한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강의 1주차 시작 전과 15주차 모든 강의가 이루어진 후 두 번에 걸쳐 시행되었으며 교육 전 93명, 교육 후 117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데이터처리
분석에는 통계프로그램 R을 이용하였다. 설문지의 항목에 대하여 죽음 교육 전,후를 기준으로 일반적 특성, 죽음에 대한 인식, 죽음에 대한 수용, 죽음에 대한 결정에 대하여는 카이제곱 검정을 시행하였다.
분석에는 통계프로그램 R을 이용하였다. 설문지의 항목에 대하여 죽음 교육 전,후를 기준으로 일반적 특성, 죽음에 대한 인식, 죽음에 대한 수용, 죽음에 대한 결정에 대하여는 카이제곱 검정을 시행하였다. 죽음 교육 관심도, 죽음 교육 중요도는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CHAID 알고리즘을 이용한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항목에 대하여 죽음 교육 전,후를 기준으로 일반적 특성, 죽음에 대한 인식, 죽음에 대한 수용, 죽음에 대한 결정에 대하여는 카이제곱 검정을 시행하였다. 죽음 교육 관심도, 죽음 교육 중요도는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CHAID 알고리즘을 이용한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죽음 교육 전과 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의사결정나무모형의 분석결과는 Fig 1과 같다. 가장 상위마디인 뿌리마디에서는 교육 전 후로 보면 교육시점이 교육 전 44.3%, 교육 후 55.7%로 나타났다. 죽음 준비 시기는 죽음에 직면한 시기(암환자, 말기환자 등)와 노인(65세 이상)에서 교육 전이 66.
91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다. 교육 전과 후로 나누어 살펴보았을 때, 전체 12개의 교육 내용 중 대부분이 교육 후에 관심도 점수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고, 유의한 차이를 보인 문항은 “고통과 죽음(p<0.05)”, “죽음에 대한 이해(p<0.05)”, “한국인의 죽음관(p<0.01)”, “간호학에서 본 죽음(p<0.01)”, “웰빙과 웰다잉(p<0.001)” 총 5개 문항으로 나타났다(Table 6).
넷째, 연구대상자인 대학생들은 죽음교육 이후 죽음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으며, 교육내용의 중요도와 관심사항은 죽음으로 발생되는 “상실과 치유”문제, 인간의 죽음이 주는 삶의 교훈에 대한 “인간관과 삶의 과정”, 죽음이 예상되는 상황에서의 의사와 간호사와 환자와 가족 간의 “의료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대학생들의 죽음학 관련 교육내용과 구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연구대상자는 교육 후 사전의료의향서 작성 시점을 “건강한 상태로 정기검진을 받을 때”로 보고 있으며, 반면 “중병에 걸렸을 때”는 교육 전에는 38.6%였으나 교육 후에는 17.9%로 감소된 수치를 보였다는 점이다. 또한 사전의료의향서 작성 여부도 교육 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셋째, 연구대상자는 임종과정에서의 항암제 투여, 인공호흡기 사용, 혈액투석, 심폐소생술 등 무의미한 연명치료행위에 대한 거부의사가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로 이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의사결정나무를 토대로 종합해보면,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은 이전에 비해 다음과 같은 죽음에 대한 인식 변화가 있었다. 학생들은 죽음학 강좌 이후 죽음은 언제 어디서 올지 모르게 때문에 평소에 준비해야 하며, 죽음준비·죽음교육의 시기는 노인(65세 이상)과 죽음이 직면한 상황(암환자, 말기환자)이 아니라 오히려 중·고등학교, 대학교 등 청소년·청년기에 필요하다는 인식의 전환을 보였다.
7%로 나타났다. 죽음 준비 시기는 죽음에 직면한 시기(암환자, 말기환자 등)와 노인(65세 이상)에서 교육 전이 66.7%로 나타났으나, 교육 후에는 성인과 중·고등학교, 초등학교 이하, 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 후가 65.3%로 나타났다. 호스피스 완화의료 여부는 예가 교육 후 77.
연구대상자의 죽음에 대한 인식은 Table 3와 같다. 죽음 준비 필요성은 “필요하다”가 97.6%로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교육 전과 후로 나누어 살펴보았을 때도 비슷한 분포를 보였다. 죽음 준비 필요 이유는 “죽음은 언제 어디서 올지 모르기 때문이다”가 39%로 가장 많이 응답하였고, “죽음준비는 동시에 삶의 준비라고 생각한다”가 18.
73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로 나타났다. 총 12개 문항 중 대부분이 교육 전보다 교육 후의 중요도 점수가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의한 차이를 보인 문항은 “한국인의 죽음관(p<0.
후속연구
설문은 죽음교육의 필요성, 죽음교육의 시점, 죽음교육의 내용, 사전의료의향서 작성, 호스피스 완화의료 행위에 대해 강의 전과 후의 학생들의 인식의 변화 여부를 확인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죽음교육의 효과성과 죽음교육의 시기와 내용 등을 어떻게 구체화 시킬 것인가에 대한 방향 제시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 결과는 초·중·고등학교, 대학교에서의 죽음교육 실시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우려를 해소하고 죽음교육이 학생들의 삶에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본 연구결과가 이들 교육기관에서의 효과적인 죽음교육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 결과는 초·중·고등학교, 대학교에서의 죽음교육 실시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우려를 해소하고 죽음교육이 학생들의 삶에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본 연구결과가 이들 교육기관에서의 효과적인 죽음교육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연구대상자인 대학생들은 죽음교육 이후 죽음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으며, 교육내용의 중요도와 관심사항은 죽음으로 발생되는 “상실과 치유”문제, 인간의 죽음이 주는 삶의 교훈에 대한 “인간관과 삶의 과정”, 죽음이 예상되는 상황에서의 의사와 간호사와 환자와 가족 간의 “의료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대학생들의 죽음학 관련 교육내용과 구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죽음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런 한국 사회에서 최근 죽음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3,4,5,6,7].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우선 의료기술의 발달이 사람의 평균 수명을 연장시키는 데에 기여했으나 의료현장에서 무의미한 연명치료 문제의 발생으로 인간의 존엄한 죽음이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현대 사회가 죽음을 부정적인 것으로 간주하여 삶의 공간에서 은폐[8]시키면서 죽음이 주는 삶의 교훈에 대한 접점이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것에 대한 반성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논문의 저자는 메멘토 모리가 어떤 교훈을 준다고 생각하나요?
이 말은 로마 군인들이 원정에서 승리를 하고 시가행진을 할 때 노예들로 하여금 큰소리로 메멘토 모리를 외치게 했다는 데서 유래한다고 한다. 메멘토 모리는 인간이 유한한 존재라는 사실을 직시하면서 살라는 교훈을 담고 있다고 생각된다.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의 인식에 변화는 무엇인가요?
이상의 연구결과를 의사결정나무를 토대로 종합해보면,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은 이전에 비해 다음과 같은 죽음에 대한 인식 변화가 있었다. 학생들은 죽음학 강좌 이후 죽음은 언제 어디서 올지 모르게 때문에 평소에 준비해야 하며, 죽음준비·죽음교육의 시기는 노인(65세 이상)과 죽음이 직면한 상황(암환자, 말기환자)이 아니라 오히려 중·고등학교, 대학교 등 청소년·청년기에 필요하다는 인식의 전환을 보였다. 또한 사전의료의향서와 같은 죽음준비는 건강할 때 작성해야하며, 무의미한 연명치료보다는 호스피스 완화의료를 받는 것이 좋다는 태도를 갖게 되었다. 또한 죽음교육 내용의 중요도와 관심사항은 “상실과 치유”, “인간관과 삶의 과정”, “의료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