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미네트워크를 활용한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물질 개념체계 분석
An Analysis of Conceptual Structure in the Subjects related to Matter of Elementary School Pre-service Teachers using SNA Method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8년, pp.39 - 53  

김도욱 (공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ceptual structure of subjects related to matter having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by apply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SNA). The analyzed concepts in the subjects of matter were 6 words such as 'atom', 'molecule', 'ion', 'electr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예를 들어 핵심개념 ‘분자’의 경우 ‘돌턴’, ‘공유결합’ 등은 과학적 맥락의 단어로 분류하였고, 핵심개념 ‘원자’의 경우 ‘원자폭탄’, ‘방사능’, ‘플루토늄’, ‘히로시마’, ‘북한’ 등 단어는 일상생활적 맥락으로 분류하였다. 대표 단어 치환 작업과 맥락 분류 작업은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화학 분야 박사학위 소지자 2인의 의견을 바탕으로 진행하였다.
  • 의미네트워크 분석을 학생들의 화학개념, 특히 물질개념 체계의 분석에 적용함으로써 네트워크 분석방법론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학생들이 물질과 관련된 개념들인 원자, 분자, 이온, 전자, 물질, 입자와 관련 개념들을 어떤 체계로 보유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또 다른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 체계의 분석에 의미네트워크 분석을 적용함으로써 네트워크 분석방법론의 적용 가능성을 파악 하고자 하였다. 특히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이 물질과 관련된 핵심 단어로서 ‘원자’, ‘분자’, ‘이온’, ‘전자’, ‘물질’, ‘입자’가 어떤 개념 체계로 형성되어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하여 학습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물질 관련 개념들에 대하여 의미네트워크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어떤 개념체계를 갖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물질 관련 개념을 잘 가르치기 위한 교수 학습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그런데 지금까지는 의미네트워크 분석방법을 이용한 화학분야 개념체계의 분석은 소수의 선행 연구만 진행되었을 뿐이다. 의미네트워크 분석을 학생들의 화학개념, 특히 물질개념 체계의 분석에 적용함으로써 네트워크 분석방법론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학생들이 물질과 관련된 개념들인 원자, 분자, 이온, 전자, 물질, 입자와 관련 개념들을 어떤 체계로 보유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또 다른 목적이다.
  • (2013)은 생물학적 개념인 ‘decomposition’을 자극 단어(stimulus word)로 사용하여 학생들의 개념체계를 분석함으로써 과학 교육 분야에서 네트워크 분석을 도입하고, 학생들의 지식 구조 평가에서의 유용성을 평가하였다. 이 연구에서 네트워크 분석이 단어 연결 테스트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매우 효율적이라는 보고를 하였다.
  • (2010)은 교과서에 쓰인 과학 용어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k-core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만든 파이엑(Pajek)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복잡한 네트워크를 분석네트워크의 구조, 관련 정보 및 연관 관계를 분석을 통하여 핵심용어의 도출을 시도한 바 있다. 이 연구에서 복잡한 네트워크에서핵심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유용한 정보를 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특히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이 물질과 관련된 핵심 단어로서 ‘원자’, ‘분자’, ‘이온’, ‘전자’, ‘물질’, ‘입자’가 어떤 개념 체계로 형성되어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미 네트워크 분석은 무엇인가? 네트워크 분석방법은 현대 사회학에서 개인이나 조직과 같은 다른 사회적 실체 간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개발된 방법이다. 사회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SNA)으로 알려져 있는 의미 네트워크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은 복잡한 네트워크 구조를 노드(node)와 이들 노드를 연결하는 링크(link, edge라고도 함)로 구성되는 네트워크를 도시하여 이들 상호작용의 구조를 통계적 접근 방법으로 계량화해 주는 분석방법이다. 네트워크 분석방법은 인간 심리 모델에서의 개념 분석에서부터 국가 간 전쟁 연구 등 사회학적 쟁점, 경영학․응용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지식 구축 과정에서 경험의 중요성은? . 학생의 경험은 과학 현상에 대한 개념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Posner et al., 1982), 교육내용을 학생의 일상경험과 적극적으로 연결 지으려는 노력의 부족은 학생이 과학을 멀리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Avraamidou & Osborne, 2009).
네트워크 분석방법은 무엇인가? 네트워크 분석방법은 현대 사회학에서 개인이나 조직과 같은 다른 사회적 실체 간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개발된 방법이다. 사회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SNA)으로 알려져 있는 의미 네트워크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은 복잡한 네트워크 구조를 노드(node)와 이들 노드를 연결하는 링크(link, edge라고도 함)로 구성되는 네트워크를 도시하여 이들 상호작용의 구조를 통계적 접근 방법으로 계량화해 주는 분석방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