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농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Rural Health Nursing, v.13 no.2, 2018년, pp.25 - 41
진영란 (청운대학교 간호학과) , 송연이 (충청대학교 간호학과) , 김영미 (한국남부발전(주) 부산천연가스발전본부 건강관리실 보건관리)
Purpose: In this study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learning in community health nursing clinical placements was explored on order to develop a more effective practice teaching method. Methods: Focus group interviews (FGI) were held with 11 nursing students in junior or senior yea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역사회간호학실습은 어디서 이루어지고 있는가? | 이것은 모두 교수자나 간호학생의 방문을 받은 대상자의 입장에서 지역사회간호학 실습수업을 분석한 연구이며, 지역사회간호학실습 교과목을 수강한 간호학생의 관점에서 실습현장에서의 학습경험에 대해 종합적으로 탐구한 연구는 전무하다. 지역사회간호학실습은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학교보건실, 산업장 보건실, 산업의학센터, 산업간호협회, 복지관 및 보건센터, 요양시설, 병원가정간호사업소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다[5]. 간호대학의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일차보건간호현장 실습환경을 요구하지만, 대부분의 지역사회간호실습은 접근성이 높은 보건소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
실천중심 학문인 간호학에서 어떠한 능력을 필요로 하는가? | 실천중심 학문인 간호학은 실습을 통해 대상자의 실제적, 잠재적 문제에 대한 대상자의 반응을 다루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1,2].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은 간호학생에게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을 이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3]. | |
지역사회간호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은 무엇을 시사하는가? | 지역사회간호는 국민의 건강수준을 향상하고 보건의료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의료기관 중심의 급성기 질환 치료보다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 만성질환관리를 강화해야 하는[5] 시대적 변화에 따라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것은 개별 환자의 간호 이외에도 보다 더 폭넓은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한 관점으로 접근하고, 급성기 질환을 다루는 환경에서보다 더 많은 다양한 기술을 요구하며[6], Seib의 연구[7]에서는 이것이 급성기 질환을 다루는 실습현장에서 제대로 인식할 수 없는 간호의 연속성에 대한 최대의 경험을 제공하므로, 학부학생이 교육과 정동안 다양한 일차보건간호의 현장에 노출 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안하였다[8]. |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The Essentials of Baccalaureate Education for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 October, 2008, Available From: http://www.aacn.nche.edu/education-resources/BaccEssentials08.pdf. (accessed September, 23, 2015)
2015년도 간호교육인증평가 대학용 편람-간호학 학사학위과정. 서울, 한국간호교육평가원:2015.
이은희. 성과기반 간호시뮬레이션 실습 평가 루브릭 개발. [박사학위논문]. [수원]: 아주대학교; 2015. p.125
이정렬, 이향련, 김광숙, 강경아. 4년제 간호대학 지역사회간호학 실습교육의 현황분석.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006; 17(1), 26-37.
Wade GH, Hayes 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associated with preceptored community health clinical experiences. Public Health Nursing. 2010; 27, 459-467. https://doi.org/10.1111/j.1525-1446.2010.00879.x
Seib C. Teaching undergraduate students community nursing: Using action research to increase engagement and learn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1; 50(9), 536-539. https://doi.org/10.3928/01484834-20110531-03.
정영숙. 지역사회 간호학 실습교육 개선을 위한 기초 조사연구. 대한간호. 1982; 21(5), 56-64.
김성재, 김후자, 이경자, 이선옥. 포커스그룹 연구방법. 서울:현문사;2000. 174p
Patton MQ. How to use qualitative methods in evaluation.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1987. 176p
D'Souza MS, Venkatesaperumal R, Radhakrishnan J, and Balachandran S. Engagement in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mong nursing students: Role of nurse educators. Open Journal of Nursing. 2013; 3, 25-32. http://dx.doi.org/10.4236/ojn.2013.31004.
Callen B, Block D, Joyce B, Lutz J, Schott NB, Smith CM. Essentials of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for entry level community/public health nursing[Internet]. Association of Community Health Nursing Educators. 2009[cited 2015 September 23]. Available From: http://www.achne.org/files/EssentialsOfBaccalaureate_Fall_2009.pdf.
Community Health Nurses. Canadian Community Health Nursing. Professional practice model & standard of practice. Community Health Nurses. 2011[cited 2015 September 23]. Available From: https://www.chnc.ca/en/publications-resources.
Community Health Nurses. Home health nursing competencies. Community Health Nurses. 2010[cited 2015 September 23]. Available From: https://www.chnc.ca/en/publications-resources.
The CASN Sub-Committee on Public Health, Guidelines for Quality community health nursing clinical placements for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Canadian Association of Schools of Nursing. 2010[cited 2015 September 23]. Available From: http://casn.ca/wp-content/uploads/2014/12/CPGuidelinesFinalMarch.pdf.
World Health Organization-Regional Office for South-East Asia. A framework for community health nursing education. World Health Organization-Regional Office for South-East Asia. 2010[cited 2015 September 23]. Available From: http://www.searo.who.int/entity/nursing_midwifery/documents/SEA-NUR-467/en/.
Pijl-Zieber EM, Kalischuky RG,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education:Preparing the next gene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011; 8(1), 1-13.
진영란, 송연이, 김영미. 지역사회간호학 이론교과목 이수 경험. 인문사회21. 2017; 8(6), 1027-1044. http://dx.doi.org/10.22143/HSS21.8.6.69
Kim HS, 이원희, 강경아, 김달숙, 장성옥. 간호학에서 이론적사고의 본질. 3rd ed. 서울:현문사;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