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4, 2018년, pp.391 - 401
This study investigated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 of the suitability of inquiry activities related to the science inquiry, essential features of the inquiry and essential features of the inquiry by science inquiry activities. First, 5-6th grade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 of the suitabili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국 과학교육 표준에서 과학 탐구를 어떻게 정의 하였는가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에서도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하여 과학 탐구를 중요하게 여긴다(교육부, 2015). 과학 탐구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미국 과학교육 표준(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SES)에서는 학생들이 연구를 통해 과학 개념을 터득하게 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정의하였다(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이후 발표된 미국의 차세대 과학표준에서는 과학 탐구라는 용어 대신 실천(practice)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과학 탐구 과정 및 기능을 통합적으로 강조하기도 하였다(Bybee, 2011; NRC, 2012). | |
초등학생의 탐구 활동 유형별 과학 탐구 중 토의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적은 이유는? | 그리고 그 중 ‘토의’는 과학 탐구 활동이라는 인식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초등학생들은 과학 탐구는 정확해야 하는데, ‘토의’는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정확하지 않다고 생각하였다. 탐구 활동의 유형 5가지는 각각의 특징과 강조되는 부분이 다르다. |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에서 과학 탐구를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 , 2010).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에서도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하여 과학 탐구를 중요하게 여긴다(교육부, 2015). 과학 탐구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미국 과학교육 표준(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SES)에서는 학생들이 연구를 통해 과학 개념을 터득하게 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정의하였다(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구자옥, 김성숙, 임해미, 박혜영, 한정아(2015).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5 본검사 시행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5-6-2.
권난주, 성혜진, 전상일(2017). 온라인 과학 기사를 활용한 과학 자유말하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과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현장과학교육, 11(3), 330-337.
권용만, 장인홍, 이동수(2017). SPSS를 활용한 실전 데이터 분석: 통계분석 이해. 파주: 자유아카데미.
김재윤, 임희준(2011). 초등학생들이 수행한 자유 탐구의 특징과 문제점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5(2), 535-554.
김희백, 강남호, 김명화, 맹승호, 박종석, 백윤수, 손정우, 심규철, 오필석, 이기영, 이봉우, 정은영, 한인식, 하희수, 한화정(2017). 미래세대 과학교육표준 개발을 위 한 기초 연구 사업 최종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BD17020011.
박영신(2010). 과학탐구에 대한 중등 초임교사의 인식: Hands-on, Minds-on, Hearts-on의 관점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31(7), 798-812.
양미선, 민병미, 손연아, 김동렬(2012). 예비 과학교사가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분석 -과학수업모형과 탐구과정요소 적용을 중심으로-. 교원교육, 28(2), 143-163.
이승희(2004).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10학년 과학 교과서 생명 단원의 탐구 과정 및 탐구 활동 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재근, 이소리, 김주영, 양일호(2010).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간에 과학 실험 목적 인식의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4(2), 359-368.
전영석, 전민지(2009). 과학 자유탐구를 지도할 때 발생하는 어려움. 한국초등교육, 20(1), 105-115.
Anderson, R. D. (2002). Reforming science teaching: What research says about inquiry.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3(1), 1-12.
Bodzin, A. M. & Beerer, K. M. (2003). Promoting inquiry-based science instruction: The validation of the science teacher inquiry rubric (STIR). The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5(2), 39-49.
Bybee, R. W. (2011). Scientific and engineering practices in K-12 classrooms. The Science Teacher, 78(9), 34-40.
Forbes, C. T., Biggers, M. & Zangori, L. (2013). Investigating essential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practices in elementary science learning environments: The practices of science observation protocol (PSOP).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13(4), 180-190.
Gray, R. & Kang, N-H. (2014). The structure of scientific arguments by secondary science teachers: Comparison of experimental and historical science topic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1), 46-65.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5). 교사를 위한 과학 탐구 안내서. 서울교육대학교 과학주머니 역. 서울: (주)시그마프레스.
Thorsten, B., Detlef, U., Sascha, S. & Rolf, P. (2010). Collaborative inquiry learning: Models, tools, and challeng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3), 349-37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