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화적 탐구를 적용한 '지층과 화석' 단원 수업에서 초등학생들의 심리기능 형성 및 내면화 과정
Elementary Children's Mental Functioning and Internalization in Social Constructivist Teaching with Dialogic Inquiry about Strata and Fossil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4, 2018년, pp.416 - 429  

이연진 (남사초등학교) ,  맹승호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ocial constructivist teaching, knowledge construction is achieved through learners' collective social interaction. Vygotsky argued that this process is mediated with language use, and the development of higher order thinking is realized through the transition from inter-personal psychological fu...

주제어

표/그림 (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 간 심리기능은 무엇을 말하는가? 비고츠키는 학습자의 인지 능력의 발달 과정에 심리 기능이 관여한다고 보는데, 이를 ‘개인 간 심리기능과 ‘개인 내 심리기능’으로 구분하여 파악하였다. 개인 간 심리기능은 개인과 개인사이의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심리 양상을 말하며, ‘개인 내 심리기능’은 개인 간 심리기능을 통해 형성된 개념을 개인내적으로 구조화하는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반응을 말한다(Vygotsky, 1978). 비고츠키는 학습의 과정을 학습자들이 ‘언어’를 매개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 간 심리기능이 작동하는 가운데 공동의 학습 개념을 구성하고, 이 개념이 개인 내 심리기능으로 전이되어 ‘내면화(internalization)’되는 것으로 보았다.
개인 내 심리기능은 무엇을 말하는가? 비고츠키는 학습자의 인지 능력의 발달 과정에 심리 기능이 관여한다고 보는데, 이를 ‘개인 간 심리기능과 ‘개인 내 심리기능’으로 구분하여 파악하였다. 개인 간 심리기능은 개인과 개인사이의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심리 양상을 말하며, ‘개인 내 심리기능’은 개인 간 심리기능을 통해 형성된 개념을 개인내적으로 구조화하는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반응을 말한다(Vygotsky, 1978). 비고츠키는 학습의 과정을 학습자들이 ‘언어’를 매개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 간 심리기능이 작동하는 가운데 공동의 학습 개념을 구성하고, 이 개념이 개인 내 심리기능으로 전이되어 ‘내면화(internalization)’되는 것으로 보았다.
비고츠키는 내면화 양상을 어떻게 보았는가? 개인 간 심리기능은 개인과 개인사이의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심리 양상을 말하며, ‘개인 내 심리기능’은 개인 간 심리기능을 통해 형성된 개념을 개인내적으로 구조화하는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반응을 말한다(Vygotsky, 1978). 비고츠키는 학습의 과정을 학습자들이 ‘언어’를 매개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 간 심리기능이 작동하는 가운데 공동의 학습 개념을 구성하고, 이 개념이 개인 내 심리기능으로 전이되어 ‘내면화(internalization)’되는 것으로 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Bakhtin, M. M. (1986). Speech genres and other late essays (V. W. McGee, Trans.). Austin, TX: University of Texas Press. 

  2. Bereiter, C. (1994). Implications of postmodernism for science, or, science as progressive discourse. Educational Psychologist, 29(1), 3-12. 

  3. Kim, K. & Nah, K. (2007). The effect of social constructivist-based mathematical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usage of'mathematical processes in the area of measurement.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7(4), 5-34. 

  4. Kress, G., Jewitt, C., Ogborn, J. & Tsatsarelis, C. (2001). Multimodal teaching and learning: The rhetorics of the science classrooms. London: Continuum. 

  5. Leach, J. & Scott, P. (2002). Designing and evaluating science teaching sequences: An approach drawing upon the concept of learning demand and a social constructivist perspective on learning. Studied in Science Education, 38(1), 115-142. 

  6. Lee, A. R. (2003). Moral educational implication of Vygotsky's inner speech.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3, 1-21. 

  7. Lemke, J. L. (2001). Articulating communities: Sociocultural perspectives o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3), 296-316. 

  8. Oh, P. S., Lee, S-K. & Kim, C-J. (2007). Cases of science classroom discourse analyzed from the perspective of knowledge-shar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4), 297-308. 

  9. Scott, P. H. (2008). Teacher talk and meaning making in science classrooms: A Vygotskian analysis and review.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2, 45-88. 

  10.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ole, M. John- Steiner, V., Scribner, S. & Souberman E. (eds.),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Translated into Korean by H. Jung (2009). Mind in Society. Seoul, Korea: Hagisiseup. 

  11. Wang, K., Jung, H. & Kim, K. (2004). Development of a mathematics instruction model and its application on the social constructivism.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7(2), 389-417. 

  12. Wells, G. (1993). Working with a teacher i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Action research on the learning and teaching of science. Journal of the Society for Accelerative Learning and Teaching, 18, 127-222. 

  13. Wells, G. (1999). Dialogic inquiry: Towards a sociocultural practice and theory of educ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4. Wells, G. (2002). Learning and teaching for understanding: The key role of collaborative knowledge building. In Brophy J. (Ed.), Social constructivist teaching: Affordances and constraints (pp. 1-41). Oxford, UK: Elsevier Science Ltd. 

  15. Wertsch, J. V. (1991). Voices of the mind: A sociocultural approach to mediated ac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