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4, 2018년, pp.416 - 429
이연진 (남사초등학교) , 맹승호 (서울교육대학교)
In social constructivist teaching, knowledge construction is achieved through learners' collective social interaction. Vygotsky argued that this process is mediated with language use, and the development of higher order thinking is realized through the transition from inter-personal psychological f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개인 간 심리기능은 무엇을 말하는가? | 비고츠키는 학습자의 인지 능력의 발달 과정에 심리 기능이 관여한다고 보는데, 이를 ‘개인 간 심리기능과 ‘개인 내 심리기능’으로 구분하여 파악하였다. 개인 간 심리기능은 개인과 개인사이의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심리 양상을 말하며, ‘개인 내 심리기능’은 개인 간 심리기능을 통해 형성된 개념을 개인내적으로 구조화하는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반응을 말한다(Vygotsky, 1978). 비고츠키는 학습의 과정을 학습자들이 ‘언어’를 매개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 간 심리기능이 작동하는 가운데 공동의 학습 개념을 구성하고, 이 개념이 개인 내 심리기능으로 전이되어 ‘내면화(internalization)’되는 것으로 보았다. | |
개인 내 심리기능은 무엇을 말하는가? | 비고츠키는 학습자의 인지 능력의 발달 과정에 심리 기능이 관여한다고 보는데, 이를 ‘개인 간 심리기능과 ‘개인 내 심리기능’으로 구분하여 파악하였다. 개인 간 심리기능은 개인과 개인사이의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심리 양상을 말하며, ‘개인 내 심리기능’은 개인 간 심리기능을 통해 형성된 개념을 개인내적으로 구조화하는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반응을 말한다(Vygotsky, 1978). 비고츠키는 학습의 과정을 학습자들이 ‘언어’를 매개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 간 심리기능이 작동하는 가운데 공동의 학습 개념을 구성하고, 이 개념이 개인 내 심리기능으로 전이되어 ‘내면화(internalization)’되는 것으로 보았다. | |
비고츠키는 내면화 양상을 어떻게 보았는가? | 개인 간 심리기능은 개인과 개인사이의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심리 양상을 말하며, ‘개인 내 심리기능’은 개인 간 심리기능을 통해 형성된 개념을 개인내적으로 구조화하는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반응을 말한다(Vygotsky, 1978). 비고츠키는 학습의 과정을 학습자들이 ‘언어’를 매개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 간 심리기능이 작동하는 가운데 공동의 학습 개념을 구성하고, 이 개념이 개인 내 심리기능으로 전이되어 ‘내면화(internalization)’되는 것으로 보았다. |
Bakhtin, M. M. (1986). Speech genres and other late essays (V. W. McGee, Trans.). Austin, TX: University of Texas Press.
Bereiter, C. (1994). Implications of postmodernism for science, or, science as progressive discourse. Educational Psychologist, 29(1), 3-12.
Kim, K. & Nah, K. (2007). The effect of social constructivist-based mathematical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usage of'mathematical processes in the area of measurement.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7(4), 5-34.
Kress, G., Jewitt, C., Ogborn, J. & Tsatsarelis, C. (2001). Multimodal teaching and learning: The rhetorics of the science classrooms. London: Continuum.
Leach, J. & Scott, P. (2002). Designing and evaluating science teaching sequences: An approach drawing upon the concept of learning demand and a social constructivist perspective on learning. Studied in Science Education, 38(1), 115-142.
Lee, A. R. (2003). Moral educational implication of Vygotsky's inner speech.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3, 1-21.
Lemke, J. L. (2001). Articulating communities: Sociocultural perspectives o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3), 296-316.
Oh, P. S., Lee, S-K. & Kim, C-J. (2007). Cases of science classroom discourse analyzed from the perspective of knowledge-shar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4), 297-308.
Scott, P. H. (2008). Teacher talk and meaning making in science classrooms: A Vygotskian analysis and review.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2, 45-88.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ole, M. John- Steiner, V., Scribner, S. & Souberman E. (eds.),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Translated into Korean by H. Jung (2009). Mind in Society. Seoul, Korea: Hagisiseup.
Wang, K., Jung, H. & Kim, K. (2004). Development of a mathematics instruction model and its application on the social constructivism.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7(2), 389-417.
Wells, G. (1993). Working with a teacher i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Action research on the learning and teaching of science. Journal of the Society for Accelerative Learning and Teaching, 18, 127-222.
Wells, G. (1999). Dialogic inquiry: Towards a sociocultural practice and theory of educ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Wells, G. (2002). Learning and teaching for understanding: The key role of collaborative knowledge building. In Brophy J. (Ed.), Social constructivist teaching: Affordances and constraints (pp. 1-41). Oxford, UK: Elsevier Science Ltd.
Wertsch, J. V. (1991). Voices of the mind: A sociocultural approach to mediated ac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