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2 no.1, 2023년, pp.109 - 126
맹승호 (서울교육대학교)
In this study, I took the evidence-explanation (E-E) continuum perspective to examine the epistemological implications of scientific reasoning cases designed by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during their simulation teaching. The participants were four preservice teachers who conducted simulation in...
교육부(2015). 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2022).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시안(행정예고본). 교육부.
권용주, 정진수, 박윤복, 강민정(2013). 선언적 과학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과학철학적 연구: 귀납적, 귀추적,?연역적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215-228
맹승호(2022). Data-Text 변형 담화의 측면에서 본 세 초등 예비교사의 모의수업 시연 사례의 비교. 초등과학교육, 41(1), 93-105.
박종원(1998). 과학활동에서 연역적 사고의 역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1), 1-17.
박종원, 김영민(2018). 새 물리교육학 총론 1. 서울: 북스힐.
박지연, 남정희(2019). 논의기반 탐구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중학생들의 인식론적 사고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3), 337-348.
박지연, 정도준, 남정희(2020). 논의기반 탐구 과학수업의 학급 논의 활동에서 나타나는 중학생들의 인식론적 사고의 특징 및 변화. 대한화학회지, 64(1), 38-48.
백종호(2020). 문제의 구성을 강조한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탐구 문제와 과학적 추론의 관련성 탐색: 삼투 현상 탐구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1),?77-87.
오필석(2016). 귀추적 사고 과정에서 모델의 역할: 이론과 경험 연구를 통한 도식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36(4), 551-561.
오필석, 오성진(2011). 예비 초등 교사들의 귀추적 탐구?활동에서 가설의 정교화 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1), 128-142.
윤혜경, 송영진(2017). 과학 수업 비디오에 기초한 반성?활동을 통한 초등 예비교사의 전문적 시각의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4), 553-564.
윤혜경, 정용재, 김미정, 박영신, 김병석(2012). 모의수업?실행 과정에서 나타난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 탐구 수업에 대한 인식. 초등과학교육, 31(3), 334-346.
이선경, 최취임, 이규호, 신명경, 송호장(2013). 초등 과학 수업 담화에서 나타나는 과학적 추론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1), 181-192.
이지화, 조혜숙, 남정희(2022). 비대면 및 대면 상황의 논의기반 탐구 과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중학생들의 인식론적 사고 비교 분석. 대한화학회지, 66(5), 390-404.
임옥기, 김효남(2018a). 초등학생들의 과학 글쓰기에 나타나는 과학적 추론의 학년별 차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6), 839-851.
임옥기, 김효남(2018b). 초등학생들의 과학 글쓰기에 나타난 과학적 추론의 유형과 수준. 초등과학교육, 37(4),?372-390.
장병기(2012). 실험 설계에 나타난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적 추론의 특징: 지식과 추론의 상호작용. 초등과학교육, 31(2), 227-242.
정용욱(2019). 과학교육론 교재에서 나타나는 귀납, 연역,?가설연역, 귀추의 의미 혼선. 과학교육연구지, 43(1),?79-93.
한수진, 최숙영, 노태희(2012). 중학생들의 과학 탐구에 대한 인식론적 견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 82-94.
Abrams, E., & Southerland, S. (2001). The how's and?why's of biological change: How learners neglect?physical mechanisms in their search for meaning.?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12),?1271-1281.
Ackerman, R. J. (1985). Data, instruments and theory: A?dialectical approach to understanding science. Princeton,?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Chinn, C. A., & Malhotra, B. A. (2002). Epistemologically?authentic inquiry in schools: A theoretical framework?for evaluating inquiry tasks. Science Education, 86,?175-218.
Chinn, C. A., Buckland, L. A., & Samarapungavan, A.?(2011) Expanding the dimensions of epistemic?cognition: Arguments from philosophy and psychology,?Educational Psychologist, 46(3), 141-167.
Duschl, R. A., & Grandy, R. E. (2008). Reconsidering the?character and role of inquiry in school science:?Framing the debates. In R. A. Duschl & R. E. Grandy?(Eds.), Teaching scientific inquiry: Recommendations?for research and implementation (pp. 1-37). Rotterdam,?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Duschl, R., Avraamidou, L., & Azevedo, N. H. (2021).?Data-Texts in the sciences: The evidence-explanation?continuum. Science & Education, 30, 1159-1181.
Fischer, H. R. (2001). Abductive reasoning as a way of?worldmaking. Foundations of Science, 6, 361-383.
Goodwin, C. (1994). Professional vision. American?Anthropologist, 96, 606-633.
Kolodner, J. L., Camp, P. J., Crismond, D., Fasse, B.,?Gray, J., Holbrook, J., Puntambekar. S., & Ryan, M.?(2003). Problem-based learning meets case-based?reasoning in the middle-school science classroom:?Putting learning by designTM into practice. The?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2(4), 495-547.
Nagel, E. (1961). The structure of science: Problems in?the logic of scientific explanation (전영삼 역, 2001).?Harcourt, Brace & World, Inc.
Russ, R. S., Scherr, R. E., Hammer, D., & Mikeska, J.?(2008). Recognizing mechanistic reasoning in student?scientific inquiry: A framework for discourse analysis?developed from philosophy of science. Science?Education, 92, 499-525.
Schwarz, C. V., Passmore, C., & Reiser, B. J. (2017).?Helping students make sense of the world using Next?Generation Science and Engineering Practices. Arlington,?VA: NSTA Press.
Tang, X., Elby, A., & Hammer, D. (2020). The tension?between pattern-seeking and mechanistic reasoning in?explanation construction: A case from Chinese?elementary science classroom. Science Education, 104,?1071-1099.
Thagard, P. (2010). How brains make mental models. In?L. Magnani, W. Carnielli, & C. Pizzi (Ed.), Model-based reasoning in science and technology: Abduction,?logic, and computational discovery (pp. 447-461).?Berlin: Springer.
Tytler, R., & Peterson, S. (2004). From "Try It and See"?to strategic exploration: Characterizing young children's?scientific reaso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Teaching, 41(1), 94-118.
Windschitl, M., Thompson, J., & Braaten, M. (2008).?Beyond the scientific method: Model-based inquiry as?a new paradigm of preference for school science?investigations. Science Education, 92, 941-96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