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3 no.1, 2024년, pp.201 - 217
맹승호 (서울교육대학교)
This introductory review study sought to conceptualiz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teaching (science PCK) by reinterpreting 11 science PCK research papers published in the Korean Journal Database from 2012 to 2023 based on the synthesized perspective of the m...
강훈식(2022). 초등학교 교사의 과학 PCK에 대한 학업 열정 수준 및 영향 요인 탐색. 초등과학교육, 41(3), 553-568.?
곽영순(2022). 가족유사성 접근을 통한 과학 PCK 변화?탐색.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5(2), 235-248.?
김민환, 김혜린, 노태희(2022). 예비과학교사의 NOS 수업?계획 및 시연에서 나타나는 NOS-PCK 분석: 2015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과학탐구실험' 교과의 맥락에서. 대한화학회지, 66(2), 150-162.?
김민환, 신해민, 노태희(2020). 과학교사의 과학의 본성?수업에 대한 교과교육학 지식(NOS-PCK) 탐색: 과학탐구실험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4), 399-413.?
김병수, 임진영(2014). 교과별 PCK에 기초한 초등 교사의?수업 전문성 신장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5), 1-23.?
김선아, 이신영, 김희백(2015). 협력적 성찰과 과학 논변수업 실행에서 드러난 교사의 논변특이적 PCK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6), 1019-1030.?
김지수, 최애란, 양정은(2023). 과학 교사의 PCK 국내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4), 467-494.?
박원미, 곽영순(2022). 논증구조 수업설계 프로그램을 통한 예비 지구과학 교사의 과학논증 PCK 발달 모델 제안.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5(1), 76-90.?
박종원, 윤혜경, 이인선(2021). 이론과 실행의 관계를 고려한 과학 교사의 내용 지식과 교수 내용 지식 개념에?대한 논의. 교원교육, 37(3), 187-209.?
서권수, 서혜애(2018). 초등과학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교사변인별 과학영재교육 교수방법 전문지식에 대한 인식 차이. 영재교육연구, 28(2), 223-241.?
신채연, 송진웅(2020). 불간섭주의와 교사협력: 과학수업을 위한 두 초등교사의 교사협력 사례 연구. 초등과학교육, 39(1), 100-116.?
신채연, 송진웅(2021). 한 초등 경력교사의 과학수업에서?나타나는 과학 교수지향과 PCK 요소들 사이의 관련성?탐색: 물체의 운동과 빛과 렌즈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1(2), 155-169.?
양정은, 최애란(2022). 교사학습공동체 과학 교사의 PCK?요소 간 상호작용. 대한화학회지, 66(1), 15-30.?
엄장희, 김희백(2020). 과학 모델링 수업에서 나타난 초등교사의 수업 실행 변화: 모델링 PCK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5), 543-563.?
오영재(2010). 한국 초등학교 교사문화의 특성과 교육 행정적 함의. 한국교육논단, 9(2), 111-136.?
이기영, 이정아(2016). 천문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의 주제-특이적 PCK 발달과정 탐색: 태양계 행성의 크기와?거리 주제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4), 629-641.?
이선경, 오필석, 김혜리, 이경호, 김찬종, 김희백(2009). 과학 교사의 교수내용지식과 실천적 지식에 관한 연구 관점 고찰. 한국교원교육연구, 26(1), 27-57.?
이정아, 이기영(2017). 지구 공전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주제-특이적 PCK 발달과정 탐색을 위한 사례 연구. 초등과학교육, 36(4), 405-427.?
이현주(2016). 과학기술 관련 사회쟁점 교육을 위한 교과?교육학적 지식(SSI-PCK) 요소에 대한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4), 539-550.?
인수정, 최애란(2018). 중학교 과학 교사들의 과학 탐구?교수 효능감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3),?379-392.?
임효진, 강훈식(2022). 초등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과학?PCK에 대한 학업 열정 수준 비교. 초등과학교육, 41(4), 690-700.?
주은정(2018). 초등교사들의 학교 안 자연 기반 생태교육?실행연구에서 나타난 생태교육 PCK 확장 과정. 환경교육, 31(1), 1-22.?
차유미, 강훈식(2020). PCK에 근거한 초등학교 교사의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 구성과 실천의 특징 비교.?초등과학교육, 39(3), 338-352.?
채유정, 이기영, 박재용(2023). 초등학교 과학 교사가 인식하는 PCK, 그릿, 교수 효능감 사이의 구조적 관계.?한국과학교육학회지, 43(4), 389-402.?
Abell, S. K. (2007). Research on Science Teacher Knowledge. In S. K. Abell & N. Lederman (eds.), Handbook?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pp. 1105-1149).?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Avraamidou, L. & Zembal-Saul, C. (2005). Giving priority?to evidence in science teaching: A first-year elementary?teacher's specialized practices and knowledge. Journal?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9), 965-986.?
Beijaard, D., & Verloop, N.(1996). Assessing teachers'?practical knowledge.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22, 275-286.?
Carlson, J., & Dachler, K. (2019). The Refined Consensus?Model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Education. In: Hume, A., Cooper, R ., Borowski, A.?(eds), Repositio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Teachers' Knowledge for Teaching Science. Singapore:?Springer.?
Chan, K., & Hume, A. (2019). Towards a Consensus Model: Literature Review of How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s Investigated in Empirical?Studies. In: Hume, A., Cooper, R., Borowski, A. (eds),?Repositio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Teachers' Knowledge for Teaching Science. Singapore:?Springer.?
Connelly, F. M., & Clandinin, D. J. (1988). Teachers as?curriculum planner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Elbaz, F. (1981). The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Report of a case study. Curriculum Inquiry, 11, 43-47.?
Elbaz, F. (1983). Teacher thinking: A study of practical?knowledge. London: Croom Helm.?
Enochs, L., & Riggs, I. (1990). Further development of an?elementary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A preservice elementary scale. School Science and?Mathematics, 90(8), 694-706.?
Friedrichsen, P. J., Abell, S. K., Pareja, E. M., Brown, P.?L., Lankford, D. M., & Volkmann, M. J. (2009). Does?teaching experience matter? Examining biology teachers'?prior knowledge for teaching in an alternative certification progra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46(4), 357-383.?
Friedrichsen, P., Driel, J. H. V., & Abell, S. K. (2011).?Taking a closer look at science teaching orientations.?Science Education, 95(2), 358-376.?
Gess-Newsome, J. (1999).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An Introduction and Orientation. In J. Gess-Newsome?&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 3-17). Boston: Kluwer Academic?Publisher.?
Gess-Newsome, J. (2015). A Model of Teacher Professional Knowledge and Skill Including PCK: Results of the?Thinking from the PCK Summit. In Re-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Education (pp.?38-52). Routledge.?
Gough, D., Oliver, S., & Thomas, J. (2012). An Introduction to Systematic Reviews. London: Sage Publications.?
Grossman, P. (1990). The Making of a Teacher: Teacher?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s?College Press.?
Kwak, Y. (2017). Research on the characteristics of science subject matter knowledge (SMK) and pedagogical?content knowledge (PCK) of primary school teachers?in classroom teaching.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Society, 38(5), 367-377.?
Loughran, J., Milroy, P., Berry, A., Gunstone, R., & Mulhall, P. (2001). Document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rough PaP-eRs. Research in?Science Education, 31(2), 289-307.?
Loughran, J., Mulhall, P., & Berry, A. (2004). In search of?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Developing?ways of articulating and documenting professional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4),?370-391.?
Magnusson, S., Krajcik, J., & Borko, H. (1999). Nature,?Sources,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In Examining Pedagogical?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s?for Science Education (pp. 95-132). Dordrecht: Springer.?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The National Science?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Nelson, M. M., & Davis, E. A. (2012).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evaluations of elementary students' scientific models: An aspec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tific modeling. International Journal of?Science Education, 34(12), 1931-1959.?
Park, S., & Oliver, J. (2008b). Revisiting the conceptualis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PCK?as a conceptual tool to understand teachers as professional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8, 261-284.?
Settlage, J. (2013). On acknowledging PCK's shortcomings.?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4, 1-12.?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57(1), 1-2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