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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의 연료 계량 방법에 따른 계량 오차가 발생하는 원인 고찰
The Study to Find Causes for Measuring Differences of Hydrogen Fillings in Hydrogen Refueling Station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9 no.1, 2018년, pp.32 - 40  

이택홍 (호서대학교 화학공학과, 그린에너지공학과) ,  강병우 (호서대학교 화학공학과, 그린에너지공학과) ,  이은웅 ((재)충남테크노파크) ,  정진배 ((재)충남테크노파크) ,  홍석진 ((주)에이치에스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an measuring errors between state of charge (SOC; kg) value and mass flow meter (MFM) value in dispenser for hydrogen refueling station. Finally, we observed average 15.5% weight difference between these two values and the MFM readings show a 15.5% higher readout of the SOC reading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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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FM과 SOC의 계량 오차를 분석하기에 앞서 표본 충전 데이터에서 1회 충전시 어느 정도의 양을충전하는지 고찰하였다. Fig.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소충전에 대한 계량 오차의 원인을 분석하여 정량 계량을 하기 위한 기초 데이터를 마련하고, 이를 활용하여 수소충전의 정량 계량에 대한 기준을 세우는 데 활용하고자 한다.
  • 또한 하루 동안 충전횟수가 누적될수록 계량 오차가 추가로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가 수소충전의 정량계량에 대한 기준을 세우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MFM과 SOC 상호 간에 일정한 오차비율이 존재하고 있음을 밝혔다. 또한 하루 동안 충전횟수가 누적될수록 계량 오차가 추가로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 선행 연구를 통하여 동일한 충전량에 대하여 SOC값과 MFM값(질량식유량계)이 서로 오차가 발생하고 있음을 밝혔다. 본 연구에서는 SOC값과 MFM값의 오차가 어떤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 그러나 간혹 디스펜서 수신의 오류가 나는 데이터 값들이 포함되는 경우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의 신뢰도와 외기기온을 고려하여 247개의 표본 데이터를 선정하여 한 달 동안 매일 일어나는 충전 오차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 계측 방식의 구조적 특성상 서로 다르게 계측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통용되고 있는 SOC를 MFM값과 비교하여 어떤 요인에 의해 오차가 발생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수소충전소는 100-700 bar의 고압의 기체가 5분 이내로 하루 10여회의 간헐적인 충전이 이루어지는 특징이 있다. 이런 수소충전소의 충전 특성이 MFM의 계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향후 더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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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OC(State of charge)는 어떤 값을 말하는가? SOC는 수소충전소 국제표준인 SAE J2601에서정의하고 있다. SOC는 수소차량의 탱크 충전 상태를 지시하는 값으로 0-100%로 표기된다. 현재 수소충전소는 SOC (%)를 kg으로 환산하여 이것을 기준으로 수소충전량을 계량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에너지 경제 패러다임의 전환은 어떤 일을 계기로 시작되었는가? 2015년 12월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서 신기후체제 합의문인 ‘파리 협정(Paris Agreement)’ 채택을 시작으로 기존의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 체제에서 저탄소 경제로의 이행이 강제되고 있다1,2). 신기후체제 시대에서는 기존의 화석연료 기반의 경제성장에서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이용한 경제 성장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수적이다3).
연료로서의 수소는 어떤 특징을 지녔는가? 신기후체제 시대에서는 기존의 화석연료 기반의 경제성장에서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이용한 경제 성장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수적이다3). 수소는그 소비 과정에서 부산물로 순수한 물만을 생산하고 에너지 효율이 매우 높은 특징4)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잉여 에너지를 수소가스로 전환이 용이하여 세계 각국은 수소를 에너지 기반으로 하는 경제체제로의 이행을 추진 중이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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