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현대 패션에 나타난 트랜스폼드 룩(Transformed Look)에 관한 연구 - 200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ransformed look in contemporary fashion - Focusing on cases since 2000 -원문보기
Developments in the recent media era has made distortion possible in accordance with changes in the fashion industry as new clothing, technologies, and fusions have become available. Nevertheless, previous studies of specific types of clothing, and their classification for the purpose of research ar...
Developments in the recent media era has made distortion possible in accordance with changes in the fashion industry as new clothing, technologies, and fusions have become available. Nevertheless, previous studies of specific types of clothing, and their classification for the purpose of research are lacking. Thus, this study examines the development of the Pomme de look and the form of modern variant that appears in fashion clothing and new technologies, and largely examines the clothing case to clean it up. The method employed is leading research that examines the transformation about the concept of the Pomme de look with regard to the fashion about the type of look in the 2000s and onwards. This is organized in accordance with the analytical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and the esthetic aspects of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conclusions reached as follows are based on this; first, the physical characteristic manner when based on previous looks, the two-dimensional deformation for making clothes, if there was a simple way, now has more dimensions. Clothes are made in a complex manner and variations emerge. Second, esthetic characteristics strive for beauty while also displaying the modified and more complex manners of clothing that are emerging. Third, the fusion clothing with machines effects to physical and psychological changes through the details about how the sensor is worn. The enemy, the appearance of distortion, and clothing are emerging. This is expected to grow further based on the rapid development of new technologies and the transformation of Pomme de look and design will appear in more varied ways to create a convergence.
Developments in the recent media era has made distortion possible in accordance with changes in the fashion industry as new clothing, technologies, and fusions have become available. Nevertheless, previous studies of specific types of clothing, and their classification for the purpose of research are lacking. Thus, this study examines the development of the Pomme de look and the form of modern variant that appears in fashion clothing and new technologies, and largely examines the clothing case to clean it up. The method employed is leading research that examines the transformation about the concept of the Pomme de look with regard to the fashion about the type of look in the 2000s and onwards. This is organized in accordance with the analytical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and the esthetic aspects of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conclusions reached as follows are based on this; first, the physical characteristic manner when based on previous looks, the two-dimensional deformation for making clothes, if there was a simple way, now has more dimensions. Clothes are made in a complex manner and variations emerge. Second, esthetic characteristics strive for beauty while also displaying the modified and more complex manners of clothing that are emerging. Third, the fusion clothing with machines effects to physical and psychological changes through the details about how the sensor is worn. The enemy, the appearance of distortion, and clothing are emerging. This is expected to grow further based on the rapid development of new technologies and the transformation of Pomme de look and design will appear in more varied ways to create a conver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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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변형 의복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트랜스폼드 룩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 후, 트랜스폼드 룩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발전한 형태를 알아보며, 특히, 신기술의 접목으로 의상의 새로운 변화를 이룬 2000년대 이후의 변형가능 의복에 대해 정리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현대 패션에 나타난 트랜스폼드 룩을 구분하여 유형화함으로써 최신 패션에 등장한 트랜스폼드 룩의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자료로는 트랜스폼드룩의 디자인에 관한 국내외 패션디자인 서적, 패션디자인 관련 논문, 디자인 관련 기사, 단행본 및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변형을 기반하는 트랜스폼드 룩의 발달 과정을 정리하고, 최근 신기술과 융합된 의복 사례를 정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점차 발전해 나아가고 있는 디지털 시대에서 패션을 통해 나타나는 형식과 의미를 파악함에 있어 중요한 개념으로 주목된 트랜스폼드 룩을 분석연구를 하였다.
미적 특성을 분류함에 있어서는 부정형성, 유희성, 조형의 미정성, 유머의 공유, 과정의 참여, 인간의 존중, 전환적 사고, 통합성, 다양성, 효율성, 이동성, 지능성, 장식성 등의 특성이 선행연구에 나타난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미적 특성에 대한 분류에서는기존 연구자와 공통된 미적 특성도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보는 이의 시각적 관점에 따라 기준을 정하게 되어 미적 특성을 구분하는 데에 차이를 해설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둘째, 현대 패션에 나타난 트랜스폼드 룩이 어떠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발전한 형태를 정리하며, 특히 트랜스폼드 룩이 발전을 이룬 2000년대 이후의 트랜스폼드 룩에 대해 살펴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적 특성 복식이 목적으로하는 용도에 따라 그 기능을 변경해 나가는 가변성의 미, 복식을 자신을 표현하고 느끼며 미(美)를 보여주는 의외성의 미, 새로운 것에 대한 즐거움과 기쁨을 느끼게 해주는 유희성의 미, 착용자에 따라 복식의 형태가 정해져 있지 않는 비정형성의 미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한다. 변형 의복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트랜스폼드 룩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 후, 트랜스폼드 룩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발전한 형태를 알아보며, 특히, 신기술의 접목으로 의상의 새로운 변화를 이룬 2000년대 이후의 변형가능 의복에 대해 정리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현대 패션에 나타난 트랜스폼드 룩을 구분하여 유형화함으로써 최신 패션에 등장한 트랜스폼드 룩의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현대 패션에 나타난 트랜스폼드 룩을 외형적 디자인, 미적 특성, 신기술에 기반하여 등장한 방식으로 정리함으로써 트랜스폼드 룩을 세 가지로 측면에 따라 살펴보고 분석하고자 한다.
지역적 범위는 세계 4대 컬렉션인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 컬렉션으로 한정지어 수집하였다. 수집한 디자인의 선정 기준은 선행 연구에 등장한 변형 의복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진행하였으며, 이는 외형적 ․ 방법적에 따른 변형 의복, 미적특성에 따른 변형 의복, 기술과 혼합된 변형 의복과 같은 분류 기준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분류기준에 따라 1차적으로 수집한 자료 689점 중에서 같은 시즌 동일 디자이너의 디자인 중 다른 색상이나 아이템으로 중복된 표현 사례를 배제하여 400점으로 선별하였다.
이와 같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등장한 트랜스폼드 룩에 관련된 연구들은 대개 디자인 제안의 형태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트랜스폼드 룩에 관련된 선행 연구의 분석 방법에 대해 분류함으로써, 트랜스폼드 룩의 유형과 종류, 미적 가치 및 트랜스폼드 룩의 특성에 대한 제반사항을 정리함으로써 본 연구의 분석기준을 설정하였다.
이는 3D프린터, 인공지능 등과 같은 최신기술의 발전으로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제품들이 의복에 융합하여 변형되는 다채로운 형태로 등장하였다. 이에 확장적인 측면에 목적성을 두고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패션에 들어가 트랜스폼드 룩을 만들어 내는 새로운 의미로써 소재의 변형과 형상의 변형과 같은 방식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시대적 범위는 본격적인 변형의복이 등장한 2000년 이후부터 2015년까지로 한정하였다. 지역적 범위는 세계 4대 컬렉션으로 한정지어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디자인의 선정 기준은 선행 연구에 등장한 변형 의복을 바탕으로 분류 기준을 설정하였다. 분석방식은 본 연구에서 설정한 분류 기준에 따라 트랜스폼드 룩의 사진을 정리하였으며, 같은 시즌 동일 디자이너의 디자인 중 다른 색상이나 아이템으로 중복된 표현 사례를 배제하여 400점으로 선별하였다.
첫째, 변형 의복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난 여러 가지 단어로 혼용되고 있는 변형 의복에 관한 용어를 살펴보고 정의하고자 하며, 패션에 나타난 변형 의복, 즉, 트랜스폼드 룩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대상 데이터
문헌 자료로는 트랜스폼드 룩의 디자인에 관한 국내외 패션디자인 서적, 패션디자인 관련 논문, 디자인관련 기사, 단행본 및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였다. 또한 시각 자료 수집을 위해서는 국 ․ 내외 대표 패션 전문 웹사이트인 스타일사이트(www.stylesight.com), 삼성디자인넷(www.samsungdesign.net), 퍼스트뷰 코리아(www.firstviewkorea.com) 등에서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다.
분석방식은 본 연구에서 설정한 분류 기준에 따라 트랜스폼드 룩의 사진을 정리하였으며, 같은 시즌 동일 디자이너의 디자인 중 다른 색상이나 아이템으로 중복된 표현 사례를 배제하여 400점으로 선별하였다. 또한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받기 위해 선별 작업에 대해 패션 관련 전문가 3인의 2차 검증을 거쳐 198점을 최종 선정하였다. 이와 같은 시각 자료 수집을 위해서는 국내외 대표 패션 전문 웹사이트인 스타일사이트(www.
본 연구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먼저 변형 의복을 분석하기 위한 시대적 범위는 2000년 이후부터 2015년 현재까지로 한정하고자 하였다. 지역적 범위는 세계 4대 컬렉션인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 컬렉션으로 한정지어 수집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현대 패션에 나타난 트랜스폼드 룩을 구분하여 유형화함으로써 최신 패션에 등장한 트랜스폼드 룩의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자료로는 트랜스폼드룩의 디자인에 관한 국내외 패션디자인 서적, 패션디자인 관련 논문, 디자인 관련 기사, 단행본 및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시대적 범위는 본격적인 변형의복이 등장한 2000년 이후부터 2015년까지로 한정하였다. 지역적 범위는 세계 4대 컬렉션으로 한정지어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디자인의 선정 기준은 선행 연구에 등장한 변형 의복을 바탕으로 분류 기준을 설정하였다.
지역적 범위는 세계 4대 컬렉션으로 한정지어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디자인의 선정 기준은 선행 연구에 등장한 변형 의복을 바탕으로 분류 기준을 설정하였다. 분석방식은 본 연구에서 설정한 분류 기준에 따라 트랜스폼드 룩의 사진을 정리하였으며, 같은 시즌 동일 디자이너의 디자인 중 다른 색상이나 아이템으로 중복된 표현 사례를 배제하여 400점으로 선별하였다. 또한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받기 위해 선별 작업에 대해 패션 관련 전문가 3인의 2차 검증을 거쳐 198점을 최종 선정하였다.
이러한 분류기준에 따라 1차적으로 수집한 자료 689점 중에서 같은 시즌 동일 디자이너의 디자인 중 다른 색상이나 아이템으로 중복된 표현 사례를 배제하여 400점으로 선별하였다. 선별된 자료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받기 위해 변형 방법 분류에 따라 정리한 자료에 대해 패션관련 전문가 3인의 설문조사를 통해 2차 검증을 거쳐 198점을 최종 선정하였다. 이중 많은 디자이너의 작품이 트랜스폼드 룩 디자인의 사례를 보여주었지만, 가능성만 제시한 경우도 있었고, 직접 살펴보는 것이 아닌 사진 자료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한계점이 있었기에 선별 과정에 표현이 불명확하거나 중복된다고 판단되는 상수가 제외되었다.
수집한 디자인의 선정 기준은 선행 연구에 등장한 변형 의복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진행하였으며, 이는 외형적 ․ 방법적에 따른 변형 의복, 미적특성에 따른 변형 의복, 기술과 혼합된 변형 의복과 같은 분류 기준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분류기준에 따라 1차적으로 수집한 자료 689점 중에서 같은 시즌 동일 디자이너의 디자인 중 다른 색상이나 아이템으로 중복된 표현 사례를 배제하여 400점으로 선별하였다. 선별된 자료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받기 위해 변형 방법 분류에 따라 정리한 자료에 대해 패션관련 전문가 3인의 설문조사를 통해 2차 검증을 거쳐 198점을 최종 선정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현대 패션에 나타난 트랜스폼드 룩을 구분하여 유형화함으로써 최신 패션에 등장한 트랜스폼드 룩의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자료로는 트랜스폼드룩의 디자인에 관한 국내외 패션디자인 서적, 패션디자인 관련 논문, 디자인 관련 기사, 단행본 및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였다.
또한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받기 위해 선별 작업에 대해 패션 관련 전문가 3인의 2차 검증을 거쳐 198점을 최종 선정하였다. 이와 같은 시각 자료 수집을 위해서는 국내외 대표 패션 전문 웹사이트인 스타일사이트(www.stylesight.com), 삼성디자인넷(www.samsungdesign.net), 퍼스트뷰 코리아(www.firstviewkorea.com)등에서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다.
먼저 변형 의복을 분석하기 위한 시대적 범위는 2000년 이후부터 2015년 현재까지로 한정하고자 하였다. 지역적 범위는 세계 4대 컬렉션인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 컬렉션으로 한정지어 수집하였다. 수집한 디자인의 선정 기준은 선행 연구에 등장한 변형 의복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진행하였으며, 이는 외형적 ․ 방법적에 따른 변형 의복, 미적특성에 따른 변형 의복, 기술과 혼합된 변형 의복과 같은 분류 기준을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이는 디자인 개발이나 제작 방식에 있어 외적, 내적, 기술적 유형으로 세분화가 가능하다. 겉으로 드러나는 형태의 변형에 근거하여 외적 특성에 기반한 의복에서 의복으로 변형되는 형태변화 유형과 의복에서 소품으로 변형되는 복합기능 유형으로 나눌 수 있었다.
또한 복식은 그저 입는 것을 넘어 자신을 표현하고 느끼는 도구이며, 참다운 표현은 인간의 삶에 즐거움을 주는 요인으로 미(美)의 창출에 적극적인 요인이되며, 미의 표현은 장식적인 효과까지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사례들을 찾아보면 원단이나 디자인 면에서도 보여줄 수 있지만, 패스닝 시스템을 사용하여 변형을보여주는 의외성의 미 유형으로 볼 수 있었다. 예를들어 2001년 F/W 크리스찬 디올 컬렉션에서는 지퍼를 사용하여 상의 탑에 지퍼를 끈처럼 사용하여 목에 둘러 고정시키기도 하면서 지퍼를 리본으로 묶는 의외성의 미의 효과를 주는 의복도 서보였으며, 2002년 F/W 이상복의 컬렉션에서 또한 지퍼를 통한 슬릭의 효과처럼 장식적인 효과와 의외성의 미를 느끼게 한 의복을 선보였다(Fig.
복식은 인체와 가장 밀접한 하나의 공간으로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각각의 상황과 개인의 필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진 도구로써 목적과 용도에 따라 그 기능을 변경해 나가며 사용가치를 발휘한다. 아울러 진보된 기술에 의해 만들어진 디테일 및 부자재를 통하여 형태의 변형 및 색채 ․ 재질의 변화로 한 복식 내에서도 여러 가지로 다변형을 보여주는 가변성의 미 유형으로 볼 수 있었다. 예를 들어 리바이스에서 재킷과 베스트가 디테쳐블로 된 스타일인데, 컴퓨터 시스템이 내장되어 웨어러블 컴퓨터의 기능까지 추가되는 가변성의 미를 갖춘 의상을 선보였다(Fig.
트랜스폼드 룩이 갖는 미적 특성으로는 가변성의 미, 의외성의 미, 유희성의 미, 비정형성의 미로 구분할 수 있었다(Table 3).
후속연구
이에 본 연구는 과거의 트랜스폼드 룩이 융복합 디자인의 근간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미래에 신기술 발달을 통한 트랜스폼드 룩의 디자인개발을 위한 자료연구의 초석이 되기를 기원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랜스폼드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트랜스폼드라는 용어는 형태· 성질· 기능 · 구조 등의 내 · 외적 특성에 있어서의 변화를 말하며, ‘가변’, ‘다목적’, ‘다기능’, ‘다용도’, ‘겸용’ 등의 의미를 포함한다(Na, 2003). 그리고 기능 ․ 목적 ․ 용도를 고려한 디자이너로부터 착용자가 이성적 판단에 의해 오브제 내에서 조작을 통해 변형하는 것을 말하며, 그것은 다시 물리적 힘에 의해 회복이 되어야 한다(Kim, 2003).
트랜스폼드 룩의 미적 특성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트랜스폼드 룩이 갖는 미적 특성으로는 가변성의 미, 의외성의 미, 유희성의 미, 비정형성의 미로 구분할 수 있었다(Table 3).
트랜스폼드 룩을 구분하기 위한 분류 기준은 무엇인가?
첫째, 의복이 변형하게 되는 방법적 특성이다. 이는 디자인 개발이나 제작 방식에 있어 외적, 내적, 기술적 유형으로 세분화가 가능하다. 겉으로 드러나는 형태의 변형에 근거하여 외적 특성에 기반한 의복에서 의복으로 변형되는 형태변화 유형과 의복에서 소품으로 변형되는 복합기능 유형으로 나눌 수 있었다.
두 번째 특성은 미적 특성에 근거한 분류이다. 미적 특성을 분류함에 있어서는 부정형성, 유희성, 조형의 미정성, 유머의 공유, 과정의 참여, 인간의 존중, 전환적 사고, 통합성, 다양성, 효율성, 이동성, 지능성, 장식성 등의 특성이 선행연구에 나타난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미적 특성에 대한 분류에서는기존 연구자와 공통된 미적 특성도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보는 이의 시각적 관점에 따라 기준을 정하게 되어 미적 특성을 구분하는 데에 차이를 해설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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