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성향에 따른 1인 미디어 콘텐츠의 가치 지각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sonal trait on Perceived Value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 Focus on one-person media contents원문보기
1인 미디어콘텐츠의 인기가 증가됨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성향이 1인 미디어에 대해 가치를 지각하고 타인에게 추천하려는 의도에 대한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단조롭고 반복적인 일상에 대해 권태로움을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성향과 새로운 정보 및 자극을 탐색하며 추구하려는 성향이 높은 사람은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해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를 지각할 것으로 보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SPSS21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가설검증결과, 신기성 추구성향은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 즐기고자 하는 이용자들은 1인 콘텐츠를 통해 즐거움, 재미, 슬픔을 느낄 수 있는 가치를 지각하고, 새로운 자극을 지각하고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는 도구로 지식적 가치를 지각하며, 새로운 정보 및 상황을 탐색하는 데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경제적 가치를 지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감각추구성향의 경우 지식적 가치에는 유의한 영향이 있었으나, 감정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태감을 쉽게 느끼는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사람은 1인 미디어 콘텐츠에 대해 호기심을 충족 가능하므로 지식적 가치를 지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저렴한 비용이나 무료 제공이 아니라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재미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는 지루한 콘텐츠를 이용하면서 경제적 가치를 지각하기보다 콘텐츠 비용을 지불을 하고서라도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보기를 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1인 미디어콘텐츠의 인기가 증가됨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성향이 1인 미디어에 대해 가치를 지각하고 타인에게 추천하려는 의도에 대한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단조롭고 반복적인 일상에 대해 권태로움을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성향과 새로운 정보 및 자극을 탐색하며 추구하려는 성향이 높은 사람은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해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를 지각할 것으로 보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SPSS21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가설검증결과, 신기성 추구성향은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 즐기고자 하는 이용자들은 1인 콘텐츠를 통해 즐거움, 재미, 슬픔을 느낄 수 있는 가치를 지각하고, 새로운 자극을 지각하고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는 도구로 지식적 가치를 지각하며, 새로운 정보 및 상황을 탐색하는 데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경제적 가치를 지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감각추구성향의 경우 지식적 가치에는 유의한 영향이 있었으나, 감정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태감을 쉽게 느끼는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사람은 1인 미디어 콘텐츠에 대해 호기심을 충족 가능하므로 지식적 가치를 지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저렴한 비용이나 무료 제공이 아니라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재미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는 지루한 콘텐츠를 이용하면서 경제적 가치를 지각하기보다 콘텐츠 비용을 지불을 하고서라도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보기를 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As the popularity of single-person media content increases, We investigated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to recommend to others. Individuality was studied on the tendency to sensation seeking and novelty seeking, which is a tendency to take boredom sensitive to monot...
As the popularity of single-person media content increases, We investigated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to recommend to others. Individuality was studied on the tendency to sensation seeking and novelty seeking, which is a tendency to take boredom sensitive to monotonous and repetitive daily routines, and novelty seeking refers to new information and stimuli. The hypothesis was that high sensation seeking and high novelty seeking would perceived emotional value, epistemic value, and economic value for a single person 's media content. Hypothesis testing was performed using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21. As a result of the hypothesis test, The novelty seeking has a positive effect on emotional value, epistemic value, and economic value. Users who want to explore and enjoy new things could perceived the emotional value of having fun, fun, and sadness through single-person content, perceived a epistemic value and enjoy new information and situations as a tool to recognize new stimuli and know what they didn't know. And it could be seen that users perceive the economic value that they can enjoy at low cost or free service. The sensation seeking has a significant effect on epistemic value, but it did not affect emotional value and economic value significantly. Those who have a high tendency to sensation seeking can perceive curiosity about one-person media contents, so that they can perceive epistemic value. However, those who feel that they have not significant influence on economic value and emotional value can easily understand that expecting one's content does not feel bored by paying for a low cost or free service.
As the popularity of single-person media content increases, We investigated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to recommend to others. Individuality was studied on the tendency to sensation seeking and novelty seeking, which is a tendency to take boredom sensitive to monotonous and repetitive daily routines, and novelty seeking refers to new information and stimuli. The hypothesis was that high sensation seeking and high novelty seeking would perceived emotional value, epistemic value, and economic value for a single person 's media content. Hypothesis testing was performed using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21. As a result of the hypothesis test, The novelty seeking has a positive effect on emotional value, epistemic value, and economic value. Users who want to explore and enjoy new things could perceived the emotional value of having fun, fun, and sadness through single-person content, perceived a epistemic value and enjoy new information and situations as a tool to recognize new stimuli and know what they didn't know. And it could be seen that users perceive the economic value that they can enjoy at low cost or free service. The sensation seeking has a significant effect on epistemic value, but it did not affect emotional value and economic value significantly. Those who have a high tendency to sensation seeking can perceive curiosity about one-person media contents, so that they can perceive epistemic value. However, those who feel that they have not significant influence on economic value and emotional value can easily understand that expecting one's content does not feel bored by paying for a low cost or free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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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모형은 개인성향인 감각추구성향과 신기성추구성향이 1인 미디어 시청의 지각된 가치인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지각된 가치와 1인 미디어콘텐츠 추천의도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실증적 분석을 하고자 한다. 본연구의 모델은 Fig.
즐거움, 행복감 및 슬픔 등의 감정적 가치와 새로운 것을 배우고 새로운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지식적 가치, 여유시간에 경제적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경제적 가치를 지각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개인성향인 감각추구성향과 신기성추구성향이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지각된 가치가 1인 미디어 콘텐츠의 추천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모형은 개인성향인 감각추구성향과 신기성추구성향이 1인 미디어 시청의 지각된 가치인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지각된 가치와 1인 미디어콘텐츠 추천의도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실증적 분석을 하고자 한다.
감각추구성향(Sensation Seeking)은 [5]에 의하면 스릴 및 모험 추구(thrill and adventure seeking), 경험 추구(experience seeking), 억압해제(disinhibition), 권태의민감성(boredom susceptibility)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콘텐츠를 즐기는 시청자의 경우 스릴 및 모험추구, 경험추구, 억압해제와 같은 직접적 행동을 즐기기보다는 타인의 행동을 보고 즐기는 대리만족을 즐기는 성향으로 권태의 민감성(BS)에 영향을 받을수 있다고 본다. 권태의 민감성(Boredom Susceptibility)은 일상적이고 단조로움 및 반복적인 일을 즐기지 않는 성향을 뜻한다.
가설 설정
셋째, 경제적 가치(Economic value)는 돈에 대한 가치와 제품에 지불한 가격을 제품의 품질에 대해 비교하였을 때 얻는 가치를 뜻한다[10]. 1인 미디어콘텐트 제공자들은 이러한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여 시청자들에게 경제적 가치를 제공하며, 이용자들은 틈틈이 이동시간이나 여가시간을 즐길 수 있어 경제적 가치를 지각하며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1: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감정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지각할 것이다.
가설2: 신기성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감정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지각할 것이다.
가설3: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지식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지각할 것이다.
가설4: 신기성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지식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지각할 것이다.
가설5: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지각할 것이다.
가설6: 신기성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지각할 것이다.
가설7: 감정적 가치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추천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8: 지식적 가치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추천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9: 경제적 가치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추천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상업적인 광고보다 가족 및 친구들, 지인으로부터 획득한 정보나 경험을 통한 의견에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14]. 따라서 주변인의 추천은 신뢰가 높은 정보요인이 되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을 한 경우, 주변에게 알리고 싶은 욕구가 생길 것으로 보고, 본 연구에서 추천의도는 1인 미디어 콘텐츠의 가치를 타인에게 추천하려는 의도로 정의하고, 본 연구의 결과변수로 포함시켰다.
[9]의 연구는 지각된 가치(Perceived value)를 감정적 가치,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지식적 가치, 상황적 가치로 구분하였으며, [10]의 연구에서는 감정적 가치, 경제적 가치,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한다.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라는 특성으로 시청자가 지각하는 가치는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로 구분한다. 첫째, 감정적 가치는 제품에 대한 느낌 및 정서적인 상태의 효용을 뜻하며[10],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적 반응으로 본다[9].
첫째, 감정적 가치는 제품에 대한 느낌 및 정서적인 상태의 효용을 뜻하며[10],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적 반응으로 본다[9]. 선행연구에 의하면 1인 미디어콘텐츠의 특성이 지속적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지각된 가치가 하나의 변수로 매개역할을 하는데[11],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를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로 구분하여 연구한다. 1인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시청자는 즐거움, 재미, 오락성, 슬픔 등의 감정을 느낄 수 있으며, 이러한 감정적 가치(Emotional value)를 지각하기에 1인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10].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는 다양한 개인성향 중 감각추구성향과 신기성추구성향만을 연구에 이용하였다. 이 두 개인성향 외에도 다양한 개인성향을 대상으로 분석을 하는 것도 향후 연구방향으로 좋을 것으로 본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표본은 대전 및 충남의 대학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320부를 배포하여 미회수된 것을 제외한 303부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가설검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에 앞서 본 연구의 표본의 인구통계분석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Table 1를 통해 알 수 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표본은 대전 및 충남의 대학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320부를 배포하여 미회수된 것을 제외한 303부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가설검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에 앞서 본 연구의 표본의 인구통계분석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Table 1를 통해 알 수 있다. 남녀비율은 여성 175명(57.
가설의 검증을 위해 SPSS 21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1인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시청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감정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지각할 것이다’라는 가설은 β=.
7이상으로 나타났으며[15], 변수들끼리 집단화되어 항목들의 그룹핑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각 요인들이 각 요인에 대한 내적일관성 측정을 위해 크론바 알파값을 활용한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으로Cronbach’α가 0.
본 연구는 가설검증을 분석하기 전, 표본의 적절성을 분석하기 위해 SPSS 21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통해 타당성 및 내적일관성을 실시하였다. 먼저, 타당성 검증을 위해 varimax방식으로 요인분석을 한 결과는 Table 2에 나타나 있다.
이론/모형
. 신기성 추구성향은 [6]의 연구를 토대로 네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①‘나는 새로운 것을 찾아보기를 즐겨하는 편이다’, ② 나는 새로운 것에 흥미가 없는 편이다*.
③‘나는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편이다’, ④‘나는 매일 새로운 것을 즐기는 편이다’. 지각된 가치 중 감정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는 [10]의 연구를 참고하였으며, 설문항목은 각각 세 항목으로 다음과 같다. 나는 해당 콘텐츠를 이용하는 동안, ①‘즐거움을 느낀다’, ②‘기분이 좋다’, ③‘편안함을 느낀다’.
나는 해당 콘텐츠를 이용하면 ①‘경제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②‘시청시간 대비 좋은 정보 및 즐거운 시간을 얻거나 보낼 수 있다’, ③‘해당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지식적 가치의 설문문항은 [9]의 연구를 참고하였으며, 설문문항은 네 항목으로 다음과 같다. 나는 해당 콘텐츠를 이용하는 동안, ①‘내가 호기심을 가지게 한다’, ②‘나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③‘나의 지적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④‘콘텐츠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진다’.
성능/효과
KMO(Kaiser- Meyer-Olkin)는 표본의 적절성을 결정하는 계수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을 의미한다. 0.5이상이면 요인분석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는데[16], 측정된KMO 0.885로 나타나 본 연구의 표본은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을 통해 가설검증에 적절한 표본임을 알 수 있다.
시청자에게 연대감 및 친밀감을 주며,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것을 가장 큰 특성으로 들 수 있다. 1인 미디어에 따른 콘텐츠 환경의 변화는 국내에 국한된 현상이 아닌 세계적인 현상이 되었다. 2015년 미국의 연예매체 버라이어티의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에게 영향력 있는 인물 상위 10위 중 8명이 유튜브의 1인 크리에이터가 차지하기도 하였다.
1인 미디어콘텐츠를 이용하는 개인성향은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가치를 지각하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았다. 감각추구성향과 신기성추구성향이 높은 소비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해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를 더욱 지각할 것으로 보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한다.
가설1~6의 분석결과를 보면, 감각추구성향은 지식적 가치에는 유의하나, 감정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반복되는 상황에 대해 쉽게 지루함을 느끼는 사람은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해 새로운 경험과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지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에 대한 지식적 가치를 지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설3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시청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지식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지각할 것이다’은 β=.136, t-value=2.288, p=.023으로 나타나 채택되었으며, 가설4 ‘신기성추구성향이 높은 시청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지식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지각할 것이다’ 역시 β=.401, t-value=6.730, p=.000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Table 3은 상관분석결과에 대한 표로 본 연구의 측정변수인 감각추구성향, 신기성추구성향,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 추천의도의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감각추구성향과 경제적 가치의 변수간의상관관계가 유의수준 .05이상에서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주고, 그 외의 변수간의 관계에서는 0.01 유의수준에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현재 개인맞춤화 추천 콘텐츠를 통한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동안 시청한 유사한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 외에 다양한 소재를 추천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감각추구성향의 이용자는 경제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지루함을 참지 못하고 재미나 호기심을 위해서는 지불의사도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따라서 1인 미디어 제작자는 콘텐츠 제작 시에 비용에 대한 부담을 갖지 말고 콘텐츠 목적에 맞는 내용이 충실한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새로운 자극 및 정보를 즐기는 성향의 이용자들은 1인 미디어의 다양한 소재 및 주제로 진행되며, 방송의 콘셉트에 따라 이용자의 호기심을 더욱 자극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성향의 이용자가 1인 미디어의 가치를 지각하면 주변의 지인뿐만 아니라 SNS를 통한 온라인 구전에서도 추천하려는 행동의도를 가지고 있음을 본 연구의 실증적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둘째, 1인 미디어 콘텐츠의 감각추구성향과 신기성성향이라는 개인의 성향을 독립변수로 제시하여 1인 미디어 콘텐츠의 가치를 지각함에 있어 이용자의 성향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점에 학문적 의의가 있다. 셋째,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감정적 가치를 지각하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선행연구[11]의 종속변수인 지속적 이용의도에서 더 확대되어 콘텐츠 홍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추천의도라는 이용자의 행동적 태도변수를 결과변수로 실증적 분석한 점이다.
따라서 1인 미디어 제작자는 콘텐츠 제작 시에 비용에 대한 부담을 갖지 말고 콘텐츠 목적에 맞는 내용이 충실한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셋째, 신기성추구성향의 경우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새로운 자극이나 새로운 정보를 탐색하고 호기심이 많은 이용자의 경우 즐거움과 재미 등 감정적 가치를 느끼고,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것을 즐기는 지식적 가치,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다는 경제적 가치를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자극 및 정보를 즐기는 성향의 이용자들은 1인 미디어의 다양한 소재 및 주제로 진행되며, 방송의 콘셉트에 따라 이용자의 호기심을 더욱 자극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7 이상 정도면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15]. 연구분석 결과, 감각추구성향 0.89, 신기성추구성향 0.85, 감정적 가치 0.91, 지식적 가치 0.88, 경제적 가치 0.69, 이용의도0.90으로 나타나 내적일관성이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KMO(Kaiser- Meyer-Olkin)는 표본의 적절성을 결정하는 계수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을 의미한다.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감각추구성향 중권태 민감성 부분인 지루함을 쉽게 느끼는 이용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를 지각하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1인 미디어의 크리에이터의 성향이나 제작 방향성을 파악했을 때 쉽게 권태감을 느낄 수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현재 개인맞춤화 추천 콘텐츠를 통한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동안 시청한 유사한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 외에 다양한 소재를 추천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KBS와 중국의 1인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인 롱주의 공동제작으로 한국문화의 전파와 한국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들의 시장 확대를 시킬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1인 미디어 콘텐츠 이용자의 선호도와 개인성향 간의 비교 연구를 진행하는 것도 1인 미디어 산업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첫째는 다양한 개인성향 중 감각추구성향과 신기성추구성향만을 연구에 이용하였다. 이 두 개인성향 외에도 다양한 개인성향을 대상으로 분석을 하는 것도 향후 연구방향으로 좋을 것으로 본다. 둘째는 대전 및 충남지역의 대학생만을 연구의 표본으로 분석하였으므로 이를 대한민국 국민 전체로 확대하는 데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둘째는 대전 및 충남지역의 대학생만을 연구의 표본으로 분석하였으므로 이를 대한민국 국민 전체로 확대하는 데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우리나라 전국민을 대상으로 표본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나아가서는 국가별비교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중국의 경우 우리나라 이용자 및 소비자의 성향이 유사한 부분이 있어 우리나라의 1인 미디어 제작자들도 중국의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은 중국인 이용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편이며, 지속적 사업 확대가 이루질것으로 전망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 미디어란 무엇인가?
1인 미디어란 1인 크리에이터가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이것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이용자와 공유하는 것을 일컫는다[2]. 1인 미디어콘텐츠는 양방향 소통이라는 특성으로 TV의 일방향성의 전달하는 방식과는 달리 시청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1인 미디어콘텐츠가 TV와 다른점은 무엇인가?
1인 미디어란 1인 크리에이터가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이것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이용자와 공유하는 것을 일컫는다[2]. 1인 미디어콘텐츠는 양방향 소통이라는 특성으로 TV의 일방향성의 전달하는 방식과는 달리 시청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시청자에게 연대감 및 친밀감을 주며,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것을 가장 큰 특성으로 들 수 있다.
주변인의 추천이 신뢰높은 정보요인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추천의도(Recommendation Intention)는 서비스와 제품에 대해 고객이 만족하여 주변에 알리는 등의 적극적 구매유도활동을 하려는 고객의 행동의도를 뜻하며[12],[13]의 연구에서도 고객이 상품을 구매 이용한 후에 만족할 경우, 고객 주변의 잠재고객들에게 해당 상품에 대해 적극적으로 구매를 권유하는 의도로 추천의도를 정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상업적인 광고보다 가족 및 친구들, 지인으로부터 획득한 정보나 경험을 통한 의견에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14]. 따라서 주변인의 추천은 신뢰가 높은 정보요인이 되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을 한 경우, 주변에게 알리고 싶은 욕구가 생길 것으로 보고, 본 연구에서 추천의도는 1인 미디어 콘텐츠의 가치를 타인에게 추천하려는 의도로 정의하고, 본 연구의 결과변수로 포함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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