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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성향에 따른 1인 미디어 콘텐츠의 가치 지각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sonal trait on Perceived Value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 Focus on one-person media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2, 2018년, pp.159 - 167  

주선희 (건양대학교 글로벌프론티어학과) ,  송민영 (건양대학교 글로벌프론티어학과) ,  김병국 (건양대학교 리버럴아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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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콘텐츠의 인기가 증가됨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성향이 1인 미디어에 대해 가치를 지각하고 타인에게 추천하려는 의도에 대한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단조롭고 반복적인 일상에 대해 권태로움을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성향과 새로운 정보 및 자극을 탐색하며 추구하려는 성향이 높은 사람은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해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를 지각할 것으로 보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SPSS21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가설검증결과, 신기성 추구성향은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 즐기고자 하는 이용자들은 1인 콘텐츠를 통해 즐거움, 재미, 슬픔을 느낄 수 있는 가치를 지각하고, 새로운 자극을 지각하고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는 도구로 지식적 가치를 지각하며, 새로운 정보 및 상황을 탐색하는 데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경제적 가치를 지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감각추구성향의 경우 지식적 가치에는 유의한 영향이 있었으나, 감정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태감을 쉽게 느끼는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사람은 1인 미디어 콘텐츠에 대해 호기심을 충족 가능하므로 지식적 가치를 지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저렴한 비용이나 무료 제공이 아니라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재미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는 지루한 콘텐츠를 이용하면서 경제적 가치를 지각하기보다 콘텐츠 비용을 지불을 하고서라도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보기를 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popularity of single-person media content increases, We investigated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to recommend to others. Individuality was studied on the tendency to sensation seeking and novelty seeking, which is a tendency to take boredom sensitive to monot...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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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모형은 개인성향인 감각추구성향과 신기성추구성향이 1인 미디어 시청의 지각된 가치인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지각된 가치와 1인 미디어콘텐츠 추천의도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실증적 분석을 하고자 한다. 본연구의 모델은 Fig.
  • 즐거움, 행복감 및 슬픔 등의 감정적 가치와 새로운 것을 배우고 새로운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지식적 가치, 여유시간에 경제적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경제적 가치를 지각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개인성향인 감각추구성향과 신기성추구성향이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지각된 가치가 1인 미디어 콘텐츠의 추천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모형은 개인성향인 감각추구성향과 신기성추구성향이 1인 미디어 시청의 지각된 가치인 감정적 가치, 지식적 가치, 경제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지각된 가치와 1인 미디어콘텐츠 추천의도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실증적 분석을 하고자 한다.
  • 감각추구성향(Sensation Seeking)은 [5]에 의하면 스릴 및 모험 추구(thrill and adventure seeking), 경험 추구(experience seeking), 억압해제(disinhibition), 권태의민감성(boredom susceptibility)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콘텐츠를 즐기는 시청자의 경우 스릴 및 모험추구, 경험추구, 억압해제와 같은 직접적 행동을 즐기기보다는 타인의 행동을 보고 즐기는 대리만족을 즐기는 성향으로 권태의 민감성(BS)에 영향을 받을수 있다고 본다. 권태의 민감성(Boredom Susceptibility)은 일상적이고 단조로움 및 반복적인 일을 즐기지 않는 성향을 뜻한다.

가설 설정

  • 셋째, 경제적 가치(Economic value)는 돈에 대한 가치와 제품에 지불한 가격을 제품의 품질에 대해 비교하였을 때 얻는 가치를 뜻한다[10]. 1인 미디어콘텐트 제공자들은 이러한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여 시청자들에게 경제적 가치를 제공하며, 이용자들은 틈틈이 이동시간이나 여가시간을 즐길 수 있어 경제적 가치를 지각하며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 가설1: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감정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지각할 것이다.
  • 가설2: 신기성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감정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지각할 것이다.
  • 가설3: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지식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지각할 것이다.
  • 가설4: 신기성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지식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지각할 것이다.
  • 가설5: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지각할 것이다.
  • 가설6: 신기성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는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지각할 것이다.
  • 가설7: 감정적 가치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추천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8: 지식적 가치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추천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9: 경제적 가치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추천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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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 미디어란 무엇인가? 1인 미디어란 1인 크리에이터가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이것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이용자와 공유하는 것을 일컫는다[2]. 1인 미디어콘텐츠는 양방향 소통이라는 특성으로 TV의 일방향성의 전달하는 방식과는 달리 시청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1인 미디어콘텐츠가 TV와 다른점은 무엇인가? 1인 미디어란 1인 크리에이터가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이것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이용자와 공유하는 것을 일컫는다[2]. 1인 미디어콘텐츠는 양방향 소통이라는 특성으로 TV의 일방향성의 전달하는 방식과는 달리 시청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시청자에게 연대감 및 친밀감을 주며,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것을 가장 큰 특성으로 들 수 있다.
주변인의 추천이 신뢰높은 정보요인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추천의도(Recommendation Intention)는 서비스와 제품에 대해 고객이 만족하여 주변에 알리는 등의 적극적 구매유도활동을 하려는 고객의 행동의도를 뜻하며[12],[13]의 연구에서도 고객이 상품을 구매 이용한 후에 만족할 경우, 고객 주변의 잠재고객들에게 해당 상품에 대해 적극적으로 구매를 권유하는 의도로 추천의도를 정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상업적인 광고보다 가족 및 친구들, 지인으로부터 획득한 정보나 경험을 통한 의견에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14]. 따라서 주변인의 추천은 신뢰가 높은 정보요인이 되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을 한 경우, 주변에게 알리고 싶은 욕구가 생길 것으로 보고, 본 연구에서 추천의도는 1인 미디어 콘텐츠의 가치를 타인에게 추천하려는 의도로 정의하고, 본 연구의 결과변수로 포함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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