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1, 2018년, pp.539 - 547
조미경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정현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empathy and communication skill on clinical stress of college students in the convergence society. The participants were 211 college students,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 It was found th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수행능력의 주요 요인인 의사소통 능력은 어떠한 역량으로 간주되고 있는가? | 간호사는 대상자와 함께 최적의 건강과 안녕을 위해 긴밀하고 조력적인 인간관계를 맺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을 발휘하여 대상자와의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16]. 의사소통 능력은 임상에서 의료인뿐 아니라 환자, 보호자 등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환자의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으로, 간호사의 의사소통 능력은 간호사의 임상 핵심역량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17]. 하지만 간호대학생은 의사소통 능력 부족으로 인해 임상실습 시 환자 및 보호자를 만나는데 어려움을 느끼며[9], 임상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친다[9,18,19]. | |
공감이란 무엇인가? | 공감은 ‘감정을 불어넣다’ 라는 의미로, 신뢰, 이타심, 협동, 사랑, 관용과 같은 모든 사회적 가치의 근원이 되며, 다른 사람의 감정에 제대로 공감하지 못하거나 오해하면 의사소통과 관계 유지를 비롯한 많은 일 처리에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10]. Rogers[11]는 공감의 개념을 ‘타인의 감정 및 정서, 내적 경험을 이해하고 함께 느끼고 의사소통하는 과정이 통합된 복합적인 행동’으로 보았다. | |
간호학의 특징은 무엇인가? | 간호학은 실무중심의 학문으로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운 간호이론을 임상실습 현장에서 실제로 통합하고 적용해 봄으로써 잠재력, 창의력, 응용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1]. 최근 한국간호교육평가원[2]은 학습성과 기반 교육 및 현장실무역량을 강조함에 따라 간호 임상실습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
J. W. Park & N. S. Ha. (2003).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2(1), 27-35.
S. Yang. (2017). Standards for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ame of Web Site. http://kabone.or.kr
M. W. Kim. (2003). Development of Objectives of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the Nursing Core Competency.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D. Chan. (2002). Development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us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learning environment studies to assess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the hospital as a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1(2), 69-75.
J. S. Kim, J. J. Sun & H. S. Kim. (2009).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10(1), 63-76.
J. S. Won, K. S. Kim, K. H. Kim, W. O. Kim, J. H. Yu, H. S. Jo & I. S. Jeong. (2000). The Effect of Foot Massage on Stress in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7(2), 192-207.
M. Y. Park & S. Y. Kim. (2000).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23-35.
S. J. Whang.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2), 05-13.
B .D. Perry & M. Szalabitz. (2015). Bone for Love(J. H. Hwang, translation). Seoul: Minumin.
C. R. Rogers. (1975). Empathic: An unappreciated of being. The Counseling Pychologist, 5(2), 2-10.
Davis, M. H. (1983).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1), 113-126.
H. S. Jeong & K. R. Lee. (2012). Empath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9), 6044-6052. DOI: 10.5762/KAIS.2015.16.9.6044
J. A. Kim. (2017). The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Stress Coping and Empathy on Clinical Competency among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eagu.
E. J. Ji. (2014).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Empathic Ability on Communication Ability in Seni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3), 1685-1697.
M. S. Yoo, Y. S. Kim, Y. S. Kim, M. S. Hwang & J. A. Ahn. (2012). Analysis of Self-Esteem,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Problem-Solving Capacity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Health communication, 7(1), 18-27.
T. W. Reader, R. Flin & B. H. Cuthbertson. (2007). Communication skills and error in the intensive care unit. Current Opinion in Critical Care, 13(6), 732-736. DOI: 10.1097/MCC.0b013e3282f1bb0e
E Y. Yoem. (2017). The Influence of Communication Competence, Nursing Professionalism, and Emotional Labor on Clinical Practice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 Society, 17(4), 320-30. DOI: 10.5392/JKCA.2017.17.04.320
H. M. Hwang. (2017). Relationship among Empathic ability,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Health communication, 12(1), 1-10. DOI: 10.5392/JKCA.2017.17.04.320
S. H. Park.(1994). Empathy, Empathic understanding, Seoul: Wonmisa.
R. B. Rubin, E. E. Graham & J. T. Mignerey. (1990). A longitudinal study of college students'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Education, 39(1), 1-14.
K. H. Hur.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D. L. Beck & E. Srivastava. (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127-133.
S. L. Kim & J. E. Le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C. Ouzouni & K. Nakakis. (2012). An exploratory study of student nurses' empathy. Health Science Journal, 6(3), 534-552.
Y. R. Park. (2009). The Adaptation Process of Male Students in Colleges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6(4), 449-458.
I. K. Lee. (2014). To Seek 'Homo empathicus' : A Study on the Empathy Discourse - based Character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8(1), 311-342.
B. Duriez. (2004). Are religious people nicer people? Taking a closer look at the religion-empathy relationship. Mental Health, Religion & Culture, 7(3), 249-54.
E. Y. Hong. (2017). Convergence Study of Mediating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e Image and Satisfaction of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0), 85-93. DOI: 10.15207/JKCS.2017.8.10.085
S. H. Han. (2017).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10), 217-27. DOI: 10.14257/AJMAHS.2016.10.5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