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우울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관계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Skill, Depression,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0, 2018년, pp.254 - 262  

박정숙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  이지현 (한국국제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우울과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파악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관련요인을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자는 B시에 소재한 간호 대학생 208명이며, 자료수집기간은 2017년 9월 1일부터 2017년 9월 30일까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set, ANOVA, Pearson's correlation,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 대학생이 경험하는 의사소통능력은 5점 만점의 평균평점 3.74점이며, 우울은 4점 만점의 평균평점이 2.36점이며,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5점 만점의 평균평점 2.88점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제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는 성별 (p=.002), 나이 (p=.048), 학년 (p=.001), 대학만족도 (p<.001), 전공만족도 (p=.002), 희망진로(p=.002), 실습만족도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의사소통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역 상관관계를 보였고 (r=-.17, p=.016), 우울과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r=.37, p<.001),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은 우울, 실습 만족도, 학년, 성별이었고, 전체 26.9%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간호 대학생의 임상 실습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우울을 예방하고 완화하며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and communication skills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among college nursing students. This study targeted 208 nursing college seniors in B city who have experience in clinical practice. Data were collected from September 1-3...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우울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교육의 필요성은? 간호교육에 있어서 임상실습교육은 실천적 학문인 간호학의 특성상 간호대학생이 전문직 간호사로 준비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교육과정[1]으로 간호 대학생들의 임상실습은 매우 중요하다.
의사소통 기술의 부족은 간호대학생들과 대상자 사이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특히 간호학생들 에게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은 더욱 중요한데, 간호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성인기 초기에 요구되는 대인 관계 능력뿐 아니라, 간호 실습 현장에서 다양한 대상자 들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함으로써 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10]. 그러나 간호대학생 들은 다양한 연령 및 사회계층의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으며 의사소통능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이는 다시 대상자와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을 하는데 방해요인이 된다고 하였다[11].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간호대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뿐 아니라 대상자, 보호자, 의료진 및 병원 관계자와 대인관계에 있어 어려움을 많이 경험하며 역할수행 중무능감, 임상실무 및 실습과제의 과중함, 실습평가의 압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4]. 이러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흥미와 요구도를 낮출 뿐 아니라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능력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5].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을 때 간호대학생들은 실습이 두려워지고 간호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되고, 간호학 전공에 대한 회의마저도 느끼게 되며 심각한 위축과 좌절을 경험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V. Venkatesh, M. G. Morris, G. B. Davis,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27, No.3, pp.425-478, 2003. DOI: https://dx.doi.org/10.2307/30036540 

  2. J. S. Yoo, Y. J. Jang, E. K. Choi, & J. W. Park, "Development of a Stress Scale for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8, No.3, pp.410-419, 2008.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4.20.4.650 

  3. N. H. Cha, "The Relationships between Stress and Health Locus of Control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19, No.2, pp.177-185, 2013. DOI: https://dx.doi.org/10.14370/jewnr.2013.19.2.177 

  4. N. Y. Yang, S. Y. Moon,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7, No.2, pp.216-225, 2011. DOI: https://dx.doi.org/10.11111/jkana.2011.17.2.216 

  5. A. K. Lee, J. Y. Yeo, S. W. Jung, S. S. Byun, "Relations on Communication Competence, Job-stress and Job-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12, pp.299-308, 2013.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3.13.12.299 

  6. S. J. Wh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 -Efficacy, and Self -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2, No.2, pp.205-213, 2006. 

  7. H. J. Park, I. S. Jang,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6, No.1, pp.14-23, 2010.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0.16.1.014 

  8. M. H. Han, G. H. Lee, "A comparison of dispositional and situational measures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estern journal of speech communication, Vol.23, No.1, pp.16-26, 2017. 

  9. W. R. Cupach, B. H. Spitzberg "Trait versus state: A comparison of dispositional and situational measures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Western Journal of Speech Communication, Vol.47, No.4, pp.364-379. 1983. DOI: https://dx.doi.org/10.1080/10570318309374131 

  10. J. W. Park, M. S. Choi, "Effects of Communication Ability Enhance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in Kore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3, pp.351-360, 2009. 

  11. I. Y. Cho,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Skill,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Related Educational Need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4, pp.2593-2601,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4.2593 

  12. S. H. Ya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the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in junior college in some area", J. Korean Acad. Psych. Mental Health Nurs, Vol.10, pp.379-390, 2001. 

  13. Y. H. Kim, K. J. Lee, S. J. Yu, et al, "Psychiatric nursing", Sumunsa, Seoul 2001. 

  14. S. H. Jeong, S. H. Park, "Relationship among Stress, Depression, and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ol.16, No.1, pp.47-54, 2013. DOI: https://dx.doi.org/10.7587/kjrehn.2013.47 

  15. S. Y. Kim, S. Y. Lim, H. M. Choi,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in Clinical Practice,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1, No.4, pp.59-64, 2015. DOI: https://dx.doi.org/10.17703/JCCT.2015.1.4.59 

  16. S. Y. Yang,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Clinical Practice Stress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6, No.9, pp.286-296, 2016.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6.16.09.286 

  17. S. J. Shin, M. S. Jung,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Skill, Stress Coping,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7, No.5, pp.441-455, 2016. 

  18. B. G. Tabachnick, L. S. Fidell, "Using multivariate statistics", 5th. Needham Height, MA: Allyn & Bacon, 2007. 

  19. R. B. Rubin, P. Palmgreen and Sypher H. E "Communication research measures: a sourcebooK." NY: Guilford Press. 1994. 

  20. G. 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47, No.6, pp.380-408, 2008. 

  21. K. K. Chon, M. K. Lee. "Preliminary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CES-D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11, No.1, pp.65-76. 1992. 

  22. D. L. Beck, R. Srivastsva,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30, pp.127-133. 1991. 

  23. S. L. Kim, J. E. Le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 No.4, pp.98-106, 2005. 

  24. E. J. Jo, K. M. Lim,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ommunication skills on Ego-resilience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6, pp.618-628, 2016.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6.17.6.618 

  25. S. H. Sin,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Depress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1, pp.14-24, 2016.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6.22.1.14 

  26. H, I. Lee,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depress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18, No.2, pp.109-118, 2010. 

  27. Y. J. Tung, K. K. H. Lo, R. C. M. Ho, W. S. W. Tam, "Prevalence of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Nurse Education Today, Vol.63, pp.119-129, 2018. DOI: https://dx.doi.org/10.1016/j.nedt.2018.01.009 

  28. Y, J. Kim, I, J. Jeong,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stress,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skills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12, No.3, pp.297-308, 2018. DOI: https://doi.org/10.21184/jkeia.2018.4.12.3.297 

  29. H. J. Park, J. W. Oh,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2, pp.417-426, 2014. DOI: https://dx.doi.org/10.14400/JDC.2014.12.12.417 

  30. M. A. Kang, S, K. Lee,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Competenc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4, pp.452-461, 2016.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6.22.4.452 

  31. Y. K. Yang, K. S. Han, M. H. Bae, S. H. Yang,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22, No.1, pp.23-33, 2014. 

  32. O. S. Lee, M. O. Gu,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6, pp.2749-2759, 2013.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3.14.6.2749 

  33. S, Y. Kim, S. Y. Lim, H. M. Choi,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in clinical practice,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1, No.4, pp.59-64, 2015. DOI: https://dx.doi.org/10.17703/JCCT.2015.1.4.5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