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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이용자들의 온라인광고에 대한 인식 및 광고규제 방안
YouTube Users' Awareness of Online Advertisements and Advertising Regulation Pl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9, 2021년, pp.528 - 542  

김소라 (순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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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유튜브 콘텐츠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광고에 대한 인식을 살펴 보고 향후 개인 미디어 방송 광고의 방향 및 규제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20년 실시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동영상 광고와 차단도구에 대한 인식 진단' 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온라인 광고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보기 위해서 대응일치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동영상 시작 전 광고에 대한 불편함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더 불편함을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중간 광고에 대해서는 20대 여성이 가장 큰 불편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온라인 동영상 시청을 많이 하는 응답자들이 동영상을 무료로 보기 위해 광고를 더 많이 시청하는 것에 대해 수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광고차단서비스 사용의도가 있는 응답자가 시작 전 온라인 광고에 대한 불편함을 가장 크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용자들은 불편함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고차단 서비스 사용은 아직 일반화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광고 회피를 위한 비용 지불 의향이나 광고차단 서비스 사용의도를 볼 때 점차적으로 이용이 증가할 예정으로 보인다. 동시에 이용자들의 광고로부터의 불편함을 감소하기 위한 광고규제를 위한 노력도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attitudes toward online advertisement targeting YouTube content users and to present implications for the direction and regulation of personal media broadcasting advertisement. The study used the data from 'Awareness of On-line Ads and Blocking Tools' conducted by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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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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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제기된 문제에 근거하여 이 연구에서는 인터넷과 멀티미디어로 융합되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를 맞이하여 달라진 광고시장 환경에 따른 변화에 대한소비자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광고에 대한 인식을 살펴 보고, 이와 관련된 광고 규제들을 정리해 봄으로써 향후 개인 미디어 방송광고의 방향 및 규제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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