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기-성찰 및 통찰력 측정도구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elf-Reflection and Insight Scale for Korea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5 no.1, 2018년, pp.11 - 21  

송미옥 (조선간호대학교) ,  김희영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ranslate the Self-Reflection and Insight Scale (SRIS) into Korean and test its validity and reliability. Methods: Participants were 340 nursing students who were recruited from 5 nursing colleges in Korea.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21 to December 20...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간호대학생들의 성찰적 사고 측정을 위해 Grant 등[10]이 개발한 자기-성찰 및 통찰력 측정도구(SRIS)를 한국어로 번역하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 그러나 모든 변수에 대한 결합빈도분포를 검토하는 것은 현실성이 없고 다변량정규성의 가정을 충족하는 자료는 드물기 때문에 일변량정규성 검토를 통해 큰 문제가 없으면 다변량정규성의 가정이 충족되는 것으로 보아도 큰 무리가 없다[24]. 따라서 본 연구의 측정변수들은 일변량정규성을 만족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최대우도법에 의한 추정이 가능하다고 판단하였다.
  • 본 연구는 Grant 등[10]이 개발한 자기-성찰 및 통찰력 측정 도구(Self-reflection & Insight Scale, SRIS)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번역하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정하여 추후 국내 간호대학생의 자기-성찰과 통찰력 수준을 평가하고 효율적인 학습 전략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자기-성찰 및 통찰력 측정도구(SRIS)의 신뢰도를 높이고 측정항목의 모호함을 없애기 위해 번역-역번역을 시행한 후 재확인하여 정련하는 과정을 거쳤다. 먼저, 연구자 들이 Grant 등[10]의 자기-성찰 및 통찰력 측정도구(SRIS) 원본 설문지를 한국어로 번역한 후 간호학 교수 2인으로부터 선택한 어휘의 적절성, 번역의 명확성에 맞추어 수정이 필요한 문항이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Grant 등[10]의 자기-성찰 및 통찰력 측정 도구(SRIS)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번역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정하여 추후 국내 간호대학생들의 성찰 수준을 평가하기 위함이다. 구체적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Grant 등[10]이 개발한 자기-성찰 및 통찰력 측정도구(SRIS)를 한국어로 번역하고, 국내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판 자기-성찰 및 통찰력 측정도구(K-SRIS) 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실 무 수행을 위해 통찰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학에서 통찰은 간호대상자의 전체적인 상황과 관련된 모든 자료들을 종합 및 분석함으로써 대상자가 처한 상황을 인과관계로 인식하여 판단하는 총체적인 과정으로 인식된다[9]. 통찰의 결과는 새로운 판단에 의한 문제해결과 새로운 통찰을 유발하며, 반복됨으로 말미암아 개인의 사고습관으로 내면화된다[9]. 따라서 통찰력은 간호실 무의 수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전문가적 역량이 되며 간호학을 배울 때부터 통찰적 사고에 이를 수 있는 교육방법적 관심과 전략이 요구된다.
성찰이란 무엇인가? 성찰은 자기 자신의 삶을 바라본다는 의미가 은유적으로 내포되어 있지만, 무엇인가를 잠깐 생각하는 것이기보다는 경험으로부터 통찰력을 얻고 배우기 위해 고찰하는 것으로 이해된다[2]. 성찰은 자신의 경험과 행동, 느낌, 반응 등을 주의 깊게 되돌아보고 생각하여 그로부터 배우기 위해 분석하고 해석하는 것이다[3].
간호학에서 통찰은 어떻게 인식되는가? 통찰은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에 대한 이해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10]. 간호학에서 통찰은 간호대상자의 전체적인 상황과 관련된 모든 자료들을 종합 및 분석함으로써 대상자가 처한 상황을 인과관계로 인식하여 판단하는 총체적인 과정으로 인식된다[9]. 통찰의 결과는 새로운 판단에 의한 문제해결과 새로운 통찰을 유발하며, 반복됨으로 말미암아 개인의 사고습관으로 내면화된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engtsson, Jan. What is Reflection? On reflection in the teaching profession and teacher education. Teachers and teaching : theory and practice : the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Study Association on Teacher Thinking, vol.1, no.1, 23-32.

  2. The meaning of “Reflection” in the reflective teacher education Chung 165 2007 

  3. 10.7748/ns.9.45.31.s34 

  4. 권인수, 이가언, 김경덕, 김영희, 박경민, 박현숙, 손수경, 이우숙, 장금성, 정복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 측정도구 개발.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6, no.6, 950-958.

  5.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e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Facione 345 1994 

  6. Vacek, Jenny E.. Using a Conceptual Approach with Concept Mapping to Promote Critical Thinking.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8, no.1, 45-48.

  7. Effects of critical reflective inquiry on new graduate nurses' clinical decision-making Kwon 39 2007 

  8. Asselin, Marilyn E., Schwartz‐Barcott, Donna, Osterman, Paulette A.. Exploring reflection as a process embedded in experienced nurses' practice: a qualitative stud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9, no.4, 905-914.

  9. 황지원. 통찰(Insight)의 개념 분석.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7, no.3, 353-364.

  10. Grant, Anthony M., Franklin, John, Langford, Peter. THE SELF-REFLECTION AND INSIGHT SCALE: A NEW MEASURE OF PRIVATE SELF-CONSCIOUSNES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30, no.8, 821-835.

  11. Boud 43 1985 

  12. Gustafsson, Christine, Fagerberg, Ingegerd. Reflection, the way to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13, no.3, 271-280.

  13. Mitchell, Rudolph. The development of the cognitive behavior survey to assess medical student learning.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vol.6, no.3, 161-167.

  14. Sobral,. An appraisal of medical students' reflection-in-learning. Medical education, vol.34, no.3, 182-187.

  15. 김희영, 장금성. 간호역량 군집 유형에 따른 성찰 수준, 팀학습 분위기 및 학습조직 구축정도 비교.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9, no.2, 282-291.

  16. 황선영, 장금성. 성찰일지에 기초한 간호학생의 문제중심학습 경험.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5, no.1, 65-76.

  17. Aukes, Leo C., Geertsma, Jelle, Cohen-Schotanus, Janke, Zwierstra, Rein P., Slaets, Joris P.J.. The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personal reflection in medical practice and education. Medical teacher, vol.29, no.2, 177-182.

  18. Roberts, Chris, Stark, Patsy. Readiness for self-directed change in professional behaviours: factorial validation of the Self-reflection and Insight Scale. Medical education, vol.42, no.11, 1054-1063.

  19. Kember, David, Leung, Doris Y. P., Jones, Alice, Loke, Alice Yuen, McKay, Jan, Sinclair, Kit, Tse, Harrison, Webb, Celia, Wong, Frances Kam Yuet, Wong, Marian, Yeung, Ella. Development of a Questionnaire to Measure the Level of Reflective Thinking.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vol.25, no.4, 381-395.

  20. Chen, Shu-Yueh, Lai, Chen-Chun, Chang, Hui-Mei, Hsu, Hui-Chen, Pai, Hsiang-Chu. Chinese Version of Psychometric Evaluation of Self-Reflection and Insight Scale on Taiwanes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research : JNR, vol.24, no.4, 337-346.

  21. Asselin, Marilyn E., Fain, James A.. Effect of Reflective Practice Education on Self-Reflection, Insight, and Reflective Thinking Among Experienced Nurses : A Pilot Study. Journal for nurses in professional development, vol.29, no.3, 111-119.

  22. Best Practices i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Four recommendations for getting the most from your analysis Costello 1 2005 

  23. Jackson, Dennis L.. Revisiting Sample Size and Number of Parameter Estimates: Some Support for the N:q Hypothesi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a multidisciplinary journal, vol.10, no.1, 128-141.

  24. Bae 1 2014 

  25. Polit 359 2012 

  26. Do medical students like communication? Validation of the German CSAS (Communication Skills Attitude Scale) Busch 1 2015 

  27.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 five-step guide for novices Williams 1 2010 

  28. Validation of a Turkish translation of the communication skills attitude scale with Turkish medical students Harlak 55 2008 

  29. Fabrigar, Leandre R., Wegener, Duane T., MacCallum, Robert C., Strahan, Erin J.. Evaluating the use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in psychological research.. Psychological methods, vol.4, no.3, 272-29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