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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신입생의 긍정적 사고,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Positive Thinking and Self-esteem on School Adjustment of Freshmen in a Nursing Department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1, 2018년, pp.72 - 79  

김수올 (광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ositive thinking and self-esteem on school adaptation among freshmen in a nursing department. Methods: Data were collected by questionnaires from 172 nursing students in the month of December 2017.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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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 정도를 파악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긍정적 사고, 자기효능감, 학교생활 적응 정도를 파악하고, 긍정적 사고,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긍정적 사고,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결과, 간호학과 신입생의 일반적 특성 중 전공 만족도와 대인관계, 긍정적 사고,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나타났으며, 학교생활 적응을 43.
  • 그러므로 간호학과 입학과 동시에 대학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긍정적 사고,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학과 신입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이 되고자 수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긍정적 사고와 자기효능감, 학교생활 적응을 파악하고 그 관련성을 규명하며 간호학과 신입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학과 신입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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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긍정적인 사고란? 긍정적인 사고는 외적인 스트레스가 있을 때 스트레스 상황을 문제로만 보지 않고 자기 내면의 경험들을 조절하는 능력을 통해 긍정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것으로(Sim & Hwang, 2013), 학교 적응에 관한 연구에서 같은 환경에서도 개인의 인지적 해결의 차이가 원인으로 보고되면서 긍정적 사고를 강조하고 있다(Goodhart, 1985). 긍정적 사고 수준이 높을수록 스트레스 상황을 잘 받아들이고, 학교생활에도 잘 적응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Park & Seo, 2015; Sim & Hwang, 2013), 간호대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 사고는 주요 변수로 나타났다(Kim, S.
학교적응과 긍정적 관계를 보인 변수들은? 최근 11년간 발표된 대학신입생의 학교적응 관련 문헌 분석 결과 학교적응과 긍정적 관계를 보인 변수는 자아효능감, 자기존중감, 만족, 셀프리더십, 자아, 자아탄력성, 부모애착, 자기자비, 심리적 안녕감, 회복력, 지지, 진로정체감, 의사결정역량, 교수의 열정 등으로 나타났다(Yoo, & Kim, 2016). 살펴본 바와 같이 긍정적인 사고는 대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으로 예측되지만 대학신입생의 학교 적응 연구에서 긍정적 사고와 같은 긍정심리 특성과의 관련성을 조사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을 도울 체계적인 방안이 필요한 이유는? , 2016).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을 성공적으로 적응시키는 것은 미래 간호사로서의 질적 역량을 강화시킴을 의미(Kim & Park, 2014)하므로 대학생활 적응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 그러나 간호학과 신입생들은 1학년부터 과도한 학습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경험하고(Choi & Lee, 2012), 학과 특성상 학업에 대한 부담감을 겪게 되고,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Newton, Smith, Moore, & Magna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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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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