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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및 학과만족도의 관계
The Relationship of Ego-Resilience,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Department o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6 no.3, 2018년, pp.113 - 121  

박의정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  정경순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orrelations between ego-resilience,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Department on Nursing Students. Method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52 nursing students in K college. The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April 3, 2017 to April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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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과만족도와 관련된 요인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를 살펴 본 결과 감성지능, 자아탄력성,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과적응에서 감성지능의 영향(신은정과 박영숙, 2013; 이외선, 2014; 김영순과 오은주, 2016),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과의 관계(정미현과 신미아, 2006) 등이 있었으며,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필요한 내적자원인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및 학과만족도의 관계 정도를 파악하는 연구는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과 학과 만족도의 정도를 살펴보고, 변수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간호대학생의 학과만족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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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대학생들 무엇을 고려하고 대학에 입학하는가?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입시 위주의 교육환경으로 인하여 자신의 진로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기회를 갖기 어렵고 자신의 적성과 흥미, 자신의 삶의 목표와 일에 대한 가치관을 고려해서 학과를 선택하기보다는 학교 성적 및 졸업 후 취업전망에 따라 대학에 입학하는 경우가 많다(오지현, 2014). 입학 후에는 대학생활에 적응해야할 뿐 아니라, 향후 직업인으로서 필요한 기초 소양과 자질을 갖추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다해야 한다.
간호대학생들에게 재학 중 학과만족도는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가? 간호대학생들에게 재학 중 학과만족도를 파악하고 이를 높이기 위한 대안을 세우는 것은 향후 간호사의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신념과 태도형성에 매우 의미 있는 일이 될 수 있다. 간호대학생의 학과에 대한 만족요인은 외적환경요인을 받아들이고 통제하는 개인의 내적 자원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김덕진과 이정섭, 2014), 이러한 개인의 내적자원에 자아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이 포함된다. 학생들은 학과만족도에 따라 간호학부의 과정에 임하는 태도에 차이를 나타내며, 나아가 간호전문직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화 과정에서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조정애와 김정선, 2016).
자아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은 간호대 학생들에게 어떠하다고 보이는가? 자기효능감은 주어진 과제나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개인적인 능력에 대한 믿음과 그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의미하며 (박영신과 김의철, 2001), 선행연구에서 자기효능감이 높은 경우 간호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대학생의 우울, 강박증, 건강염려증 등의 정서적 스트레스 반응에 완충작용을 하여 학과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김덕진과 이정 섭, 2014; 전해옥, 2016; 전현숙, 2017). 따라서 타 전공학생들과 다른 교육과정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간호대 학생들에게 있어 자아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은 학과적응의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학습이나 교육에 의해 전략적으로 증진될 수 있으므로(장수현과 이미 영, 2015; 박지현과 김은희, 2017) 자아탄력성 및 자기효능감의 증진 방안을 개발하여 학과적응 교육에 적용한다면 학생 개인의 자아탄력성 및 자기효능감 증진의 효과와 함께 전반적인 대학생활과 진로에 긍정적인 영향 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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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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