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1, 2018년, pp.80 - 88
권영은 (청운대학교 간호학과) , 김선영 (부천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in order to explore the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mong prospective graduates in nursing colleges and attempt to provide the base data for the quality improvement of clinical practice education. Methods: A total of 205 perspective gradu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실습의 단점은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임상실습 만족도(Ji & Lee, 2014)는 간호 학생이 최적의 임상 실습 교육을 통해 간호전문인으로 성장 할 수 있는 정도를 가늠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임상실습을 하는 학생들은 실습내용, 실습지도, 실습환경, 실습평가, 낯선 병원환경의 적응, 전문지식과 기술의 부족, 과다한 과제 부담,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으로 임상실습에 대한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Kim, Kang, & Byun, 2017; Kwak & Yi, 2016). 이러한 이유로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을 어려워하고, 만족도 또한 낮아져 결과적으로 간호전문직에 대한 자긍심 결여와 위축감 등을 경험한다(Nam & Lee, 2016; Jeon & Kim, 2017; Lim & Jo, 2016). | |
임상실습의 특징은? | 임상실습은 예비간호사로서 간호사의 역할과 임무, 관련 직종과의 의사소통 등을 통해 이론적 지식을 실제 간호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더불어 전문직관과 직업정체성 등을 함양하는데 영향을 미친다(Jeon & Kim, 2017; Lim & Jo, 2016; Park & Han, 2011). 간호교육의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임상실습 만족도(Ji & Lee, 2014)는 간호 학생이 최적의 임상 실습 교육을 통해 간호전문인으로 성장 할 수 있는 정도를 가늠할 수 있게 한다. | |
간호사 이미지가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Ji & Lee, 2014), 자존감, 자기효능감, 대인관계와 전 공만족도(Koo & Im, 2013),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 교수효율성, 가족지지(Park & Han, 2011)가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대표적인 연구라 할 수 있다. 간호사 이미지는 이론 및 임상실습 교육을 통해 간호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 신념, 가치관, 윤리적 표준을 내면화하면서 형성되고 변화되는 것으로(Choi & Ha, 2009; No, Park, & Bae, 2012), 긍정적인 간호사 이미지는 간호사의 정체성 확립 에 긍정적 기여와 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우며(Lee et al., 2004), 임상현장에서 간호사로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Lee, 2011; Oh, Choi, Kwon, & Park, 2005; Shin, 2015). 또한, 간호사 이미지는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기도 하다 (Lee, 2011). |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Cho 63 1984
The relationship among image of nurses, self esteem and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nursing students Choi 54 2009
Faul, Franz, Erdfelder, Edgar, Lang, Albert-Georg, Buchner, Axel.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39, no.2, 175-191.
Ha 1999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Han 132 2000
Hong 1995
Influencing factors of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i 1125 2014
A comparison of the nurses image according to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Kang 342 2017
Influencing of stress i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intelligence, communication skill on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Kim 1699 2017
Changes of nurses image perceived by nursing student as every clinical experience Kim 68 2004
2014
Lee 2004
Correlations between nurse image, satisfaction of major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Lee 213 2011
A study on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 direction for clinical education: Focused on maternity nursing practice Lee 333 2001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Lee 219 2004
Mediating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self-efficacy and nurse’s image No 88 2012
The effects of image of nurses on professional socialization among nursing students Oh 64 2005
Sherer, Mark, Maddux, James E., Mercandante, Blaise, Prentice-Dunn, Steven, Jacobs, Beth, Rogers, Ronald W..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51, no.2, 663-671.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determinant's the image Yang 289 1998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 scale Yeun 1091 2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