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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農村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ural Architecture, v.20 no.1, 2018년, pp.85 - 92
Although Jeju is the best cruise Secondary port in Northeast Asia, currently there are no dedicated cruise terminals. The port international passenger terminal opened in 2015 has a ferry terminal for offshore passengers and a cruise passenger function. Jeju Island is therefore constructing a crui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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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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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즈항 중 모항이란 무엇인가? | 크루즈항의 종류는 모항(Home Port), 거점항(Base Port) 및 기항항(Secondary Port)으로 분류2)된다. 모항은 크루즈여행의 출발항이자 여행을 마치는 입항항의 역할을 수행하는 곳으로 모항내의 크루즈터미널은 이에 필요한 제반 구성요소들이 모두 갖춰져 있어야 한다. 국내에서는 모항의 역할은 부산항, 속초항이 수행3)하고 있으며 2017년 기준으로 부산항 38회, 속초항 6회의 실적을 나타냈다. | |
제주도의 크루즈전용터미널 운영현황은 어떠한가? | 한편 제주는 동북아시아 최고의 크루즈 기항항 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크루즈전용터미널은 전무한 실정이고 2015년 제주항에 개장한 제주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연안여객용 페리터미널과 크루즈여객용 터미널 기능을 겸용하고 있다. 또한 서귀포시 강정항에 증가하는 크루즈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2018년 개장을 목표로 크루즈전용터미널을 건설하고 있다. | |
지역 경제적 이익 측면에서 기항항이 갖춰야 할 점은 무엇인가? | 또한 크루즈여행객의 기항지 체류시간이 짧은 관계(평균 8시간 내외)로 여객 승하선시 출입국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여객 편의성을 증대하고 기항지 체류시간을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 무엇보다 기항지에서 크루즈여객이 지역관광에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지역의 정체성과 연계된 홍보 및 수익 증대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
류기환, 크루즈 여행 실무론, 백산출판사, 2010
이경모, 크루즈산업의 이해, 대왕사, 2004
박정근, 서귀포크루즈터미널 CIQ시설 규모산정에 관한 연구, 한국농촌건축학회, 2015
박정근, 제주항국제여객터미널 CIQ시설 규모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2016
이준규, 생체인식시스템을 이용한 우대공항 출국심사대 도입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6
이행철.양수현, 제주외항 크루즈터미널 건립방향 및 제주의 크루즈관광산업활성화 방안 연구, 대한건축학회 연합논문집, 2012
박정근, 서귀포크루즈터미널 CIQ 규모 적정성 검토 용역 최종보고서, 제주특별자치도, 2015
한국개발연구원(KDI), 제주해군기지 크루즈선박 공동활용 연구용역 보고서, 2008
IATA, Airport Development Reference Manual, 8th(9th) Edition, 1995(2004)
인천국제공항공사 홈페이지 http://www.airport.kr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 http://www.jeju.go.kr
제주항여객터미널 홈페이지 http://jeju.ferr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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