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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분산형 고속열차의 승차감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ide Quality Enhancement of the 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561 - 567  

전창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  김상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  김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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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력분산형 고속열차의 승차감을 개선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시제차량의 동역학 해석을 통해 300km/h이상의 임계속도를 갖는 등가 답면구배의 범위는 0.05에서 0.25사이임을 확인하였다. 초기에 적용된 차륜 프로파일 S1002는 4만km이상의 누적주행거리에도 불구하고 등가 답면구배는 0.033 정도였고, 안정적인 운행을 위해서는 등가 답면구배가 0.061이 넘는 XP55가 더 적합함을 확인하였다. 동력분산형 고속열차의 승차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요댐퍼의 설치 각도를 $7.35^{\circ}$에서 $0^{\circ}$로 변경하고, 민감도 분석최적화를 통해 도출된 공기스프링 횡 및 상하방향 강성 30% 감소, 2차 수직댐퍼 및 횡댐퍼 댐핑계수를 50% 증가시키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적용하면 차체 가속도를 평균 20%정도 개선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도출된 승차감 개선 방법의 일부인 요댐퍼 설치각도를 $0^{\circ}$로 변경하고 횡댐퍼의 댐핑계수를 30% 증가시킨 후 경부고속선에서 300km/h 속도로 시운전을 진행하였을 때, 차체 횡가속도는 평균 34.3% 개선되었고, 본 연구에서 제안된 추가적인 개선 방안은 향후 시운전 시험 시에 적용될 예정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승차감 개선 프로세스는 향후 동력분산형 고속열차의 상업 운행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승차감 관련 문제 해결에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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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mprove the ride quality of 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 Through dynamic analysis of the HEMU-430X, the range of the equivalent conicity with a critical speed of 300 km/h was between 0.05 and 0.25. The initial adopted wheel profile of HEMU-430X was S1002. The equi...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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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동력분산형 고속열차의 차륜형상 및 마모에 따른 주행동특성을 살펴보고, 선행연구[9]에서해석적 방법으로 도출한 차량 진동저감 방안에 더해 진동을 추가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현가장치 최적화를 수행한다. 최적화를 통해 도출된 현가장치 특성치를 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 이 중 일부를 적용한 시운전 시험결과에 대해 고찰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동력분산형 고속열차의 차륜형상 및 마모에 따른 주행동특성을 살펴보고, 승차감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선행연구에서 전체차량의 진동저감을 위해 요댐퍼 설치 각도를 β = 0° 로 바꾸는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 상태(β = 0°)에서 차량의 승차감을 개선하기 위하여 현가장치 특성치에 대한 최적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 승차감 개선을 위해 도출된 방안을 HEMU-430X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전체차량의 요댐퍼 각도를 β = 0°로 조정하는 방안은 대차에 추가 브라켓을 설치하여 Fig.
  • 본 연구에서는 동력분산형 고속열차의 차륜형상 및 마모에 따른 주행동특성을 살펴보고, 선행연구[9]에서해석적 방법으로 도출한 차량 진동저감 방안에 더해 진동을 추가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현가장치 최적화를 수행한다. 최적화를 통해 도출된 현가장치 특성치를 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 이 중 일부를 적용한 시운전 시험결과에 대해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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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력분산형 고속열차가 개발되고 발전하는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시제차량(이하 “HEMU-430X”)은 2007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2012년 시운전을 시작하였고, 2013년 최고속도 421.4km/h를 달성하였다. 이후 안정화 시험이 진행되어 2018년 9월 현재 약 157,000km의 누적주행거리를 기록하고 있다. 이 차량의 성공적인 개발에 힘입어 경전선에 최고속도 250km/h인 EMU-250 차량이 상용화 진행 중이고, 최고속도 320km/h인 EMU-320차량도 발주되어 제작이 진행되고 있다. HEMU-430X 개발시 다양한 운영 속도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력을 조정하는 방안을 도입하였으며, EMU-250과 EMU-320은 비슷한 구성으로 추진력에 차이가 있으며 운영 속도에 차이가 있다.
HEMU-430X의 주행동특성에 대한 선행연구는 어떤 것이 있나요? HEMU-430X의 주행동특성에 대해서 본 저자 등의 선행연구가 진행되었다. Jeon[5] 등은 HEMU-430X의시운전 인터페이스를 검토하기 위하여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인 VAMPIRE[6]를 이용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편성의 양쪽 끝 차량의 전두부 형상 때문에 설치된 비대칭 요댐퍼 때문에 차량 후미에서 횡진동이 예상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실제 시운전시 후미 횡진동이 발생하였고 댐퍼방향 변경에 의해 300km/h까지 시운전을 진행할 수 있었다. Jeon[7] 등은 HEMU-430X가 300km/h이상 속도에서 주행할 때 주행 거동을 EN 14363[8]에 따라 평가하였으며, 안전성 기준을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시운전시 속도가 올라감에 따라 후미 횡진동이 발생하였고, 차간 댐퍼 설치, 요댐퍼댐핑계수 증가 등으로 후미 횡진동을 감소시켰다. Jeon[9]은 선행연구[7]에서 횡방향 진동개선을 위해 제안한 일부 요댐퍼를 제거하는 방안을 실제 적용하여 진동저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전체 차량에 대한 진동저감 방안을 해석적 방법을 통해 도출하였다.
속도가 올라가면서 발생하는 후미 횡진동은 어떻게 감소시켰나요? Jeon[7] 등은 HEMU-430X가 300km/h이상 속도에서 주행할 때 주행 거동을 EN 14363[8]에 따라 평가하였으며, 안전성 기준을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시운전시 속도가 올라감에 따라 후미 횡진동이 발생하였고, 차간 댐퍼 설치, 요댐퍼댐핑계수 증가 등으로 후미 횡진동을 감소시켰다. Jeon[9]은 선행연구[7]에서 횡방향 진동개선을 위해 제안한 일부 요댐퍼를 제거하는 방안을 실제 적용하여 진동저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전체 차량에 대한 진동저감 방안을 해석적 방법을 통해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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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K. Park, S.S. Kim, K.K. Kim et al., "Optimization of Non-linear Characteristics of the secondary dampers for the High Speed Electrical Multiple Tra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Conference, pp.2568-2572, 2009. 

  2. S.G. Baek, R.M. Lee, B.S. Shin et al., "Vibration Reduction of the High-speed EMU for Improvement of Ride Comfort,"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Conference, pp.1435-1440, 2008. 

  3. K.S. Sim, T.W. Park, J.H. Lee et al., "An Evaluation on Derailment according to Running Safety of Next-Generation High Speed Train (HEMU-430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5, No.4, pp.343-351, 2012. 

  4. UIC,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ur - Safety - Track fatigue - Ride quality," UIC CODE 518 OR, 2009. 

  5. C.S. Jeon, Y.G. Kim, S.W. Kim et al., "A Study on Tail Vibration Reduction for the Next Generation High Speed EM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5, No.6, pp.543-549, 2012. 

  6. Resonate Group Limited. VAMPIRE Pro V6.40 users' manual, 2017. 

  7. C.S. Jeon, Y.G. Kim, J.H. Park et al.,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 of the Korean next-generation high-speed train," Proc IMechE Part F: J Rail and Rapid Transit, Vol.230, No.4, pp.1053-1065, 2015. 

  8. EN 14363 : 2005. Railway applications - acceptance of running characteristics of railway vehicles-testing of running behaviour and stationary tests. 

  9. C.S. Jeon,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 Enhencement of the Korean High 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0, pp.81-87, 2017. 

  10. EN 13715 : 2006. Railway applications - Wheelsets and bogies - Wheels - Tread profile. 

  11. C.S. Jeon, "A study on Critical Speed Enhancement of High-speed Train Passenger Car,"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2, pp.603-610, 2016. 

  12. C.S. Jeon, H.S. Cho, C.S. Park et al., "Critical speed enhancement of a Korean high-speed train through optimization with measured wheel profiles," Proc IMechE Part F: J Rail and Rapid Transit, Vol.232, No.1, pp.171-181, 2018. 

  13. R. L. Plackett, J. P. Burman, "The Design of Optimum Multifactorial Experiments," Biometrika, Vol.33, No. 4, pp. 305-325, 1946. 

  14. S. H. Park, "Design of Experiments," Minyoung Publishing Co., 2009. 

  15. R.H. Myers, D.C. Montgomery.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Process and Product Optimization Using Designed Experiments. John Wiley & Sons, Inc. 1995. 

  16. S.S. Rao. Engineering Optimization: Theory and Practice. John Wiley & Sons, Inc.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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