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 신입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공감능력이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Perceived Stress and Empathy Ability on Altruistic Behavior of Freshma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653 - 661  

남정희 (안동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박현숙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공감능력이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항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2016년 11월 24일부터 12월 9일까지 160명의 간호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시행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154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서술적 분석,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지각된 스트레스는 이타행동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고(r=-.178, p=.028), 지각된 스트레스의 하부요인 중 긍정적 지각과도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나(r=-.347, p<.001) 공감능력은 이타행동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r=.607, p<.001). 이타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서적 공감, 인지적 공감 및 긍정적 지각이었으며, 이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서적 공감(${\beta}=.320$)이었고, 다음으로 인지적 공감(${\beta}=.312$)이었으며, 이들 변인의 이타행동에 대한 설명력은 41.6%였다. 또한 긍정적 지각과 이타행동 간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이타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공감능력 향상과 더불어 지각된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impacts of perceived stress and empathy ability on altruistic behavior of freshma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160 freshman nursing students between 24 November and 9 December 2016. A total of 154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간호대학생 역시 공감능력이 높을 때 이타행동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없으므로 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지각된 스트레스, 공감능력 및 이타행동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공감능력이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간호대학 생의 지각된 스트레스가 이타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공감능력이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간호대학 생의 지각된 스트레스가 이타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이타행동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공감능력이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된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문적 부담과 환경적응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간호대학 신입생[25]을 대상으로 지각된 스트레스와 공감능력이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나아가서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가 이타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규명하여, 이타행동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타행동이란? 이타행동은 타인들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함께 아파하며 그들을 돕고자 하는 마음이며[8], 이때 다른 외적 보상이 주어지는가에 관계없이 이루어지는 행동을 말한다[9]. 즉 이타행동이란 타인을 이롭게 하고 도우려는 행동이며[10], 간호가 모든 대상자들이 건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돌봄의 실천 학문으로 볼 때 간호의 역할과 이타적 행동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11].
대학생의 특징은? 대학생은 발달단계상 청소년 후기에 해당되며 부모로 부터 심리적, 정서적 독립과 함께 학업, 경제적 문제, 대인관계, 심각한 취업난 등으로 인해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3]. 더구나 대학 신입생은 상급생에 비해 대학생활에 대한 적응력이 낮고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더 많이 경험한다고 한다[4].
입시위주의 교육제도가 대학 신입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대학생은 발달단계상 청소년 후기에 해당되며 부모로 부터 심리적, 정서적 독립과 함께 학업, 경제적 문제, 대인관계, 심각한 취업난 등으로 인해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3]. 더구나 대학 신입생은 상급생에 비해 대학생활에 대한 적응력이 낮고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더 많이 경험한다고 한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J. H. Park, "Need of character education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5, No.6, pp.3321-3332, 2013.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0.40.1.14 

  2. J. S. Myung, J. S. Bae, C. S. Kim, "A study on care determinants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0, No.1, pp. 9-127, 2013. 

  3. H. S. Jang,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empathy on stress percep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y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Vol.21, No.3, pp.5-28, 2013. 

  4. K. W. Kim, Y. H. Cho, "Mediation and moder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career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among freshme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8, pp.197-218, 2011. 

  5. S. Y. Min, "Adjustment Experiences of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15, No.4, pp.409-419, 2006. 

  6. J. Y. Lee, I. J. Chung, J. L. Back, B. Batzolboo,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 in predictor variables of youth's prosocial and antisocial behaviors(a meta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47, pp. 25-155, 2014. 

  7. C. Schwartz, J. B. Meisenhelder, Y. Ma, G. Reed, "Altruistic social interest behaviors are associated with better mental health", Psychosomatic Medicine, Vol.65, No.5 pp.778-785, 2003. DOI: http://dx.doi.org/10.1097/01.PSY.0000079378.39062.D4 

  8. H. J. Cho, N. H. Soh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7, No.1, pp.1-9, 2013. 

  9. C. D. Baston, "Altruism and prosocial behavior",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Vol.1, pp. 282-316, 1998. 

  10. E. J. Jung, H. Y. Hong, "The mediating effect of self efficacy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Vol.12, No.3, pp.13-26, 2014. 

  11. C. A. Haigh, "Reconstructing nursing altruism using a biological evolutionary framework",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6, No.6, pp.1401-1408, 2009. DOI: https://doi.org/10.1111/j.1365-2648.2010.05274.x 

  12. M. K. Rognstad, "Helping motives in late modern society: values and attitudes among nursing students", Nursing Ethics, Vol.11, No.3, pp.227-239, 2004. DOI: https://doi.org/10.1191/0969733004ne691oa 

  13. R. S. Lazarus,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 1984. 

  14. M. L. Hoffman. Empathy and moral development: Implications for caring and justice.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15. B. S. Je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Master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003. 

  16. K. Parvan, H. Ebrahimi, V. Zamanzadeh, A. Seyedrasooly, D. Dadkhah, F. Jabarzadeh, " Empathy from the nurses' viewpoint in teaching hospitals of tabriz university of medical sciences, Iran", Journal of Caring Sciences, Vol.30, No.1, pp.29-36, 2014. DOI: https://doi.org/10.5681/jcs.2014.004 

  17. Y. E Hong, Y. S.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adolescent empathy scal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2, No.8, pp.159-183, 2015. 

  18. S. Moghaddasian, S. Lak Dizaji, M. Mahmoudi, "Nurses empathy and family needs in the intensive care units", Journal of Caring Sciences, Vol.2, No.3 pp.197-201, 2013. DOI: https://doi.org/10.5681/jcs.2013.024 

  19. S. Brunero, S. Lamont, M. Coates, "A review of empathy education in nursing", Nursing Inquiry, Vol.17, No.1, pp.65-74, 2010. DOI: https://doi.org/10.1111/j.1440-1800.2009.00482.x 

  20. C. D. Baston. The altruism question: toward a social-psychological answer. Hillsdale, NJ: Erlbaum Associates, 1991. 

  21. M. L. Hoffman. Empathy, its development and prosocial implications. In Nebraska Press, 1987. 

  22. S. Sturmer, M. Snyder, A. Kropp, B. Siem, " Empathy-motivated helping: The moderating role of group membership",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32, No.7, pp.943-956, 2006. DOI: https://doi.org/10.1177/0146167206287363 

  23. Y. H. Kim, L. N. Liw, S. Y. Han, "The way of the increase helping behavior: The effects of empathy and fairness on intention for help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Vol.18, No.3, pp.349-366, 2012. 

  24. S. H. Park. Empathy and empathic understanding. Seoul: Wonminsa, 1994. 

  25. H. S. Park, K. H. Hwang, O. H, Cho, " Correlation sense of coherence and quality of life among freshma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Care Nursing, Vol.22, No.1, pp.5-13, 2015. 

  26. S. Cohen, T. Kamarck, R. Mermelstein,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24, No.4, pp. 385- 396, 1983. 

  27. J. H. Park, Y. S. Seo, "Validation of the perceived stress scale (PSS) on samples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Vol.29, No.3, pp.611-629, 2010. 

  28. M. H. Davi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o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Vol.10. pp.85, 1980. 

  29. B. K. Bryant,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Vol.53 pp.413-425, 1982. 

  30. D. Bal-Tal, A. Raviv, "Consistency of helping behavior measures", Child Development, Vol.50, pp.1235-1235, 1979. 

  31. T. H. Kim, "The effects of hope and meaning of life on adolescent's resili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2004. 

  32.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33. S. R. Ho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on altruism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14, No.4, pp. 71-92, 2012. 

  34. M. S. Chung, "Relations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2, pp.332-340, 2014.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332 

  35. M. O. Kang,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empath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al History, Vol.47, pp.207-238, 2015. 

  36. H. J. Kim, M. S. Lee, "Factors influencing empathy in nursing student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 No.2, pp.237-245, 2015.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2.237 

  37. R. J. R. Blair, "Responding to the emotions of others: Dissociating forms of empathy through the study of typical and psychiatric populations", Consciousness and Cognition, Vol.14, pp.698-718, 2005. DOI: https://doi.org/10.1016/j.concog.2005.06.004 

  38. B. Chakrabarti, S. Baron-Cohen, "Empathizing: neurocognitive developmental mechanisms and individual differences", Progress in Brain Research, Vol.156, pp.403-417, 2006. DOI: https://doi.org/10.1016/S0079-6123(06)56022-4 

  39. N. H. Cha, "The relationships between stress and health locus of control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19, No.2, pp.177-185, 2013. DOI: https://doi.org/10.14370/jewnr.2013.19.2.177 

  40. M. S. Park, C. U. Oh, H. K. Kang, " Relationships among bullying, ego-resilience, perceived stress, and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8. No.2, pp.73-81, 2017. 

  41. E. Y. Hong, "The mediating effect of hum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tress and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 Vol.20, No.4, pp.558-568, 2014.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558 

  42. K. H. Park, D. H. Kim, S. K. Kim, Y. H. Yi, J. H. Jeong, J. Chae, J. Hwang, H. Roh, "The relationships between empathy, stress and social support among medica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6, pp. 103-108, 2015. DOI: https://doi.org/10.5116/ijme.55e6.0d4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