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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의 소비자 혁신성, 지각된 위험, 제품 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제품유형에 따른 다중집단분석을 중심으로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Innovativeness, Perceived Risk, Product Purchase Intention of Internet Shopping Mall Users: With Focus on Multi-group Analysis by Product Typ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701 - 710  

심태용 (경기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  윤성준 (경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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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의 소비자 혁신성지각된 위험매개효과로 하여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 대상은 인터넷 쇼핑몰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어졌으며, 최종적으로 총 405부가 분석에 사용 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의 소비자 혁신성과 지각된 위험 및 제품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모든 변인 간 상관계수는 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 혁신성은 지각된 위험과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위험은 소비자 혁신성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 제품에 대해 쾌락적 제품과 실용적 제품에 대한 집단적 차이를 알아보는 다중집단 분석 결과 쾌락적 집단의 분석결과가 실용적 집단의 분석 결과보다 각 경로에 대해 통계적으로 강하고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하면 인터넷 쇼핑몰의 제품구매에 있어서 실용적 제품보다는 쾌락적 제품의 경우 혁신성향이 구매의도에 더욱 강한(정) 영향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risk of internet shopping mall users' innovativeness on product purchase intention. Research subjects included consumers with prior experience of using internet shopping malls, and 405 respondents were used for final analysis. The major fin...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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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점점 진화하고 있는 혁신 서비스인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소비자 혁신성이 제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지각된 위험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유형이 실용적 제품인지, 쾌락적 제품인지에 따라 소비자 혁신성, 지각된 위험, 제품 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의 소비자 혁신성은 지각된 위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의 소비자 혁신성은 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의 지각된 위험은 제품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의 소비자 혁신성과 제품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위험은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5.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제품유형(실용적 vs 쾌락적)에 따라 소비자 혁신성, 지각된 위험, 제품 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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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오프라인 쇼핑과는 다른 환경적 특성을 가지고 있고, 구매·배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시간차, 거래방식 등에서 위험요소가 발생할 수 있지만, 구매 전 정보탐색 과정을 통해 구매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안감이나 위험지각을 감소시키고, 소비자 욕구를 더욱 높게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17].
Rogers가 구분한 소비자 5단계는? Rogers(2010)는 소비자를 5단계를 구분하였다. 신제품을 받아들이는 수용 속도에 따라 혁신자(Innovator), 선각수용자(Early Adopters), 조기다수자(Early Majority), 후기다수자(Late Majority), 지각수용자(Laggard)로 나누었다[25]. 이는 소비자들을 혁신을 수용하는 시간에 따라 분류 하는 것은 초기 수용자가 후기 수요자보다 지각된 위험을 낮게 인식한다고 본 것이다.
지각위험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위험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상황에서 주관적으로 인지하는 위험, 즉 지각위험(perceived risk)을 의미한다. 지각위험은 소비자가 제품선택 및 구매하는 상황에서 구매지연이나 포기시키는 부정적인 효용으로 경제적 기대 손실, 제품에 대한 불확실성과 같은 심리적 불안감을 의미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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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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