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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1, 2018년, pp.113 - 122
Mobile GUI design is changing from an existing design that emphasizes intuitive cognitive effects to an affordance design that naturally triggers users' behaviors. However, in the GUI design, the current affordance only uses some partial design elements and cannot achieve effective design, and the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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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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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포던스 이론을 디자인 분야에 따라 분류해보면 어떠한가? | 어포던스 이론을 디자인 분야에 접목 시킨 또 다른 학자 윌리엄 게이버(William M. Gaver, 1991)는 어포던스를 지각 가능한 어포던스(Perceptible Affordance), 숨져진 어포던스(Hidden Affordance), 잘못된 어포던스(False Affordance), 선택 거부 어포던스(Correct Rejection Affordance)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었다. 다음 [그림 1][11]과 같다. | |
비정상적인 환경에서 휴대폰을 이용하는 사용자인 “행동 불편자”들은 어떠한 경우의 사람들인가? | 비정상적인 환경에서 휴대폰을 이용하는 사용자를 “행동 불편자”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특정 상황에서한 손에 무거운 짐을 들거나, 걷고 있거나, 장갑을 착 용하거나, 추운 환경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현재 많은 SNS 앱의 GUI 디자인이 이러한 문제점과 사용자들의 일상생활의 사용 패턴을 고려 하지 못 하고 있으며,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자극을 주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 |
어포던스란 무엇인가? | 어포던스(Affordance)란 생태심리학자 제임스 깁슨 (James J. Gibson,1979)은 그의 저서 '시각적 인지에 대한 생태 환경적 접근(The Ecological Approach to Visual Perception)'에서 처음 제안한 개념으로, 지각대 상의 의미가 뇌에서 구성된다고 보았던 정보처리적 지각개념을 반대하고, 의미가 유기체와 환경 시스템 안에 내재되어 있으며, 유기체는 의미를 환경에서 단지 찾아 내면 된다는 의미에서 어포던스라는 개념을 사용하였 다[4]. 깁슨에 따르면 어포던스는 지각된 어포던스 (Perceived Affordances), 실천된 어포던스(Enacted Affordances), 구성된어포던스(Constructed Affordances)[5]의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
중국어인터넷데이터정보센터, "eMarketer: 2017 년 글로벌 SNS 사용자는 24.8억에 달했다," 中文互聯??据?訊中心, eMarketer : 2017年全球社交??用??24.8?, http://www.199it.com/archives/67824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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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earesocial.com/blog/2018/01/global-digital-report-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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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cob Nielsen, Raluca Budiu, 홍영표 옮김, 제이콥 닐슨의 모바일 사용성 컨설팅 보고서, 제이펍, p.6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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