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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고속도로 유지관리를 위한 민간자본 활용방안 연구
A Study on Utilization of Private Capital for Efficient Highway Pavement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9 no.1, 2018년, pp.3 - 11  

이인범 (한국도로공사) ,  이용준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삼재 (현대회계법인) ,  조현제 (한국도로공사) ,  이민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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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도로 유지관리를 위한 적극적인 민간의 참여방안을 위해 도로시설 개량사업 추진현황 및 현 추진 중인 민간자본 활용 개량사업의 개선사항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방식이 적용된 사례조사, 재무적 타당성 분석 업무 등을 수행하여 적용 가능한 사업방식을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현 추진 중인 민간자본 활용 개량사업의 민간방식보다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한 방식이 비용측면에서 가장 유리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고속도로 이용자, 특히 개량공사 구간 이용자로부터 자금을 조달 한다는 점에서 활용효과가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공사로 인해 불편을 겪는 도로이용객에게 도로공사가 얻는 통행료 이익을 사용자에게 환원한다는 의미도 부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find methods to encourage active private participation for efficient road maintenance, this study examined the status of the road improvement project and the development of the private capital utilization improvement project. Based on this, the study conducted a case study and a financ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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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도로 유지관리를 위한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도로시설 개량사업 추진현황 및 현 추진 중인 민간자본 활용 도로(포장) 개량사업의 개선사항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방식이 적용된 사례조사, 재무적 타당성 분석 업무 등을 수행하여 적용 가능한 사업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도로 유지관리를 위한 민간의 참여방안을 위해 도로시설 개량사업 추진현황 및 현재 추진 중인 민간자본 활용 개량사업의 개선사항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방식이 적용된 사례조사, 재무적 타당성 분석 업무 등을 수행하여 적용 가능한 사업방식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도로 유지관리를 위한 적극적인 민간의 참여방안을 위해 도로시설 개량사업 추진현황 및 현 추진 중인 민간자본 활용 개량사업의 개선사항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방식이 적용된 사례조사, 재무적 타당성 분석 업무 등을 수행하여 적용 가능한 사업방식을 선정하였다.
  • 본 절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민간자본 활용 개량공사를 대상으로 현 민간자본 방식, 크라우드 펀딩, 민자사업형 총 3가지 방식을 비교하여 가장 효율적인 민간자본방식을 제안하려고 한다.
  • 이와 같이 현재 추진 중인 민간자본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효율적인 도로 유지관리를 위한 민간자본 활용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 펀딩, 민자사업형 방식을 제안하여 기존 방식과 비교·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공통가정으로는 불변가격기준시점일을 2017년 1월 1일로 현재 민간 방식과 같이 공사기간은 24개월, 대금지급기간은 36개월, 분기별 지급으로 가정하였다.
  • 자금조달의 경우 공사채를 발행하나,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사업방식상 펀딩을 통하여 모집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대금지급 기산일은 공사착공일(2017.1.1.)로 가정하였으나, 현재 방식 및 민자사업형은 준공 후 지급이므로 공사준공일의 다음날(2019.1.1.)로 가정하였다[Table 4].
  • 지급방식으로는 준공 (기성) 후 지급이나 단 현재 방식 및 민자사업형은 준공후 지급으로 하였다. 자금조달의 경우 공사채를 발행하나,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사업방식상 펀딩을 통하여 모집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대금지급 기산일은 공사착공일(2017.
  • 자산유동화 증권의 경우 매월 0.0085억 원(85만원) 수준의 신탁보수, 업무수탁수수료, 자산관리위탁 수수료가 발생하였으며, 민자사업형 SPC의 경우 감사비용 등 추가 비용을 고려하여 월 0.01억 원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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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 펀딩이란?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이란 대중(Crowd)을 통해 투자자금을 모으는(Funding)방법으로 자금을 필요로 하는 사람 또는 기업이 중개자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소액의 자금을 투자 받아 목표자금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시에서는 2013년 말 크라우드 펀딩 방식을 사용한 자금조달 방식으로 「서울 지하철 9호선 공모펀드」를 조성한 바 있다(대출투자형).
고속도로가 담당하는 역할은? 8%를 상회하고 있다(국토교통부, 2016). 그 중 고속도로는 1968년 처음 건설된 이래 2015년 말 현재 총 43개 노선으로 육로수송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도로 관리연장의 증가로 유지관리에 필요한 비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1970년대 이후 급격한 산업화에 따른 교통량 및 중차량의 증가와 같은 직접적인 요인과 집중호우 및 강설 등 환경변화에 따른 간접적인 요인에 의한 포장파손이 가속화되고 있다.
현재 노후시설 개량이 어려운 이유는? 한국도로 공사에서는 고속도로의 연장 및 사용기간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기존에 설치된 도로시설이 빠르게 노후화 되고 있고 또 한 노후시설 개량을 위해 지속적인 예산투입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국가의 유지보수 예산은 한정적이며 유지보수 예산의 지속적인 감소로 현재의 정부예산으로는 적기에 도로 시설의 유지관리를 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민간재원을 활용한 계획을 수립하고 노후 고속도로 시설개량 등 안전관리 사업에 민간 투자 유치를 통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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