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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화학실험 수행에서 나타나는 예비화학교사의 탐구특성 및 변화 분석
Pre Service Chemistry Teachers' Understanding of Science Practices During Open-inquiry Chemistry Laboratory Activitie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2 no.1, 2018년, pp.52 - 63  

심헌태 (한국교원대학교) ,  유선아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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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20명의 1학년 예비교사들이 탐구화학실험을 수행하면서 겪는 어려움에 어떻게 대응하는가를 분석하고, 탐구실험의 수행이 예비 교사들의 탐구수행능력 및 인식론적 목표와 고려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살펴보았다. '화학 지식을 실험에 적절히 적용하지 못함', '참고자료에 대한 강한 의존성' 및 '결과에서 나타난 현상에만 집중' 과 같은 특성은 탐구수행을 방해하였으나, 일부 조에서의 활발한 토의는 관련 화학 개념 및 실험 설계의 오류를 재고찰 하는 기회로 작용하여 장애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활발하게 토론에 임한 학생들은 실험안에서 분담한 역할만 수동적으로 수행하는 것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그 아이디어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실험 성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지식 생성을 위한 능동적인 인식론적 주체로서의 발전을 보였다. 이에 본 연구는 처음부터 완전한 자유탐구로 탐구실험 수업을 진행하는 것보다 예비교사의 수준을 고려하여 서서히 자유도를 높여가는 비계의 적용이 효과적임을 제안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활발한 논의는 효과적이었지만 일부 조에서만 이루어졌으므로, 실험 수행 시 토론을 활발하게 하고 책임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비계의 도입이 탐구실험수업 설계에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and analyze how pre-service secondary chemistry teachers conduct open-ended, free style, exploratory chemistry experiments. The study examined common difficulties and tendencies that teachers showed in the chemistry labs. The study also investigated how thes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유탐구란 무엇인가? 최근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탐구능력 향상을 과학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강조해왔고 2007교육과정에서 신설된 자유탐구는 학생 스스로 탐구를 할 수 있는 기회와 시간을 제공해줌으로써, 탐구기능을 신장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4 현재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자유탐구란 과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정의에서 설계, 결론 도출까지 문제해결의 모든 과정을 학생이 자유롭게 수행하는 탐구로 정의된다.4
최근 과학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최근 과학 교육은 과학 지식의 습득 뿐 아니라, 과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과학적인 결정을 통해 행동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과학적 시민의 양성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1 이에 따라 이전 과학 탐구 활동의 목적이 탐구 활동을 통해 과학의 내용(science contents) 혹은 탐구 과정을 통한 기술(inquiry skills)을 배우는 것이었다면, 현재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질문하기, 모델링, 탐구과정 설계 및 수행, 데이터 분석, 논의와 설명의 참여 등의 과학 실천을 통해 과학 지식의 형성 과정과 그 본성을 이해하는 것으로 그 목적이 확대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예비 교사들의 탐구수행능력의 분석결과는 어떠한가? 이 연구에서는 20명의 1학년 예비교사들이 탐구화학실험을 수행하면서 겪는 어려움에 어떻게 대응하는가를 분석하고, 탐구실험의 수행이 예비 교사들의 탐구수행능력 및 인식론적 목표와 고려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살펴보았다. '화학 지식을 실험에 적절히 적용하지 못함', '참고자료에 대한 강한 의존성' 및 '결과에서 나타난 현상에만 집중' 과 같은 특성은 탐구수행을 방해하였으나, 일부 조에서의 활발한 토의는 관련 화학 개념 및 실험 설계의 오류를 재고찰 하는 기회로 작용하여 장애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활발하게 토론에 임한 학생들은 실험안에서 분담한 역할만 수동적으로 수행하는 것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그 아이디어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실험 성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지식 생성을 위한 능동적인 인식론적 주체로서의 발전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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