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6, 2018년, pp.35 - 51
전아정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가족) , 김태은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led child-centered group play therapy on young children's sociability. The changes of sociability in the therapeutic process were also examined.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2 young children who w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성 향상을 위한 치료법 중 놀이치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 사회성 향상을 위해 미술치료, 음악치료, 놀이치료 등 예술을 활용하는 상담 모델들이 적용되어 성과를 거두어 왔다(김진애, 최애나, 2007; 박현화, 2017; 최민아, 한유진, 2012). 이 중 놀이치료는 미술, 음악 등 놀이로 간주 되는 모든 예술 활동을 포괄적으로 허용함으로써 유아의 흥미를 자극하고 참여 동기를 높인다는 장점이 있다. 놀이를 활용하기 때문에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을 보완하고 참여자들 간 관계 형성, 성취 경험과 자아존중감 고양, 감정해소, 희망을 경험하게 한다는 장점도 있다(유가효, 위영희, 문현주, 이희정, 김태은, 2014; Landreth, 2012). | |
사회성이란 무엇인가? | 사회성은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여 타인과 공동생활을 하려는 성향, 사회 적응성, 타인과의 상호작용 능력을 뜻하는 용어이다(Chovil, 1991). 즉 사회성은 사회의 기대에 맞게 행동하는 능력으로 사회생활의 토대이자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기능하게 하는 핵심 요인이라 할 수 있다. | |
사회성은 어떤 것에 영향을 미치는가? | 한편, 사회성은 전 생애 동안 개인의 발달과 안정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성은 유아,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의 심리적 질병과 신체적 상해 예방에 기여하며 또래 관계, 사회적 행동, 외현화 행동문제, 심리적 위기, 자아존중감과 관련이 있거나 이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Dodge, Pettit, McClaskey, Brown, & Gottman, 1986; Putallaz & Gottman, 1983). 이처럼 사회성은 일생에 걸쳐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유아는 사회성 발달이라는 도전적 과업을 가지고 있는 만큼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
김진애, 최애나 (2007). 음악치료가 학습장애아동의 자기표현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예술심리치료연구, 3(2), 63-78.
김태인 (2008). 놀이치료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및 현황 비교: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2(5), 31-56.
문혁준, 김정민, 김태은, 양성은, 이진숙, 이희선 (2014). 아동상담. 서울: 창지사.
박제일 (2011). 사회성 기술 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 연구. 교육치료연구, 3(1), 13-22.
박현화 (2017). 집단미술치료가 어린이집 만 5세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예술치료학회지, 17(1), 17-34. doi:10.18253/kart.2017.17.1.02
손명희, 송영혜 (2009).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놀이치료연구, 13(1), 19-43.
유가효, 위영희, 문현주, 이희정, 김태은 (2014). 놀이치료의 이해. 파주: 양서원.
이용숙, 김영천 (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파주: 교육과학사.
이정희 (2008). 부적응 유아의 사회적 관계 적응을 위한 교사의 공감적 태도 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를 활용하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후경 (2003). 집단정신치료: 집단역학. 신경정신의학, 42(2), 178-188.
최민아, 한유진 (2012).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아동중심 집단놀이치료의 효과.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7(1), 1-26.
Carlson, J., & Slavik, S. (1997). Techniques in Adlerian psychology. Washington, DC: Accelerated Development.
Cheng, Y.-J., & Ray, D. C. (2016). Child-centered group play therapy: Impact on social-emotional assets of kindergarten children. The Journal for Specialists in Group Work, 41(3), 209-237. doi:10.1080/01933922.2016.1197350
Chovil, N. (1991). Social determinants of facial displays.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15(3), 141-154. doi:10.1007/BF01672216
Dodge, K. A., Pettit, G. S., McClaskey, C. L., Brown, M. M., & Gottman, J. M. (1986).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with commentary by John M. Gottma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1(2), 1-85. doi:10.2307/1165906
Draper, K., White, J., O'Shaughnessy, T. E., Flynt, M., & Jones, N. (2001). Kinder training: Play-based consultation to improve the school adjustment of discouraged kindergarten and first grad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10(1), 1-29. doi:10.1037/h0089441
Gresham, F. M., Elliott, S. N., Vance, M. J., & Cook, C. R. (2011). Comparability of the social skills rating system to the social skills improvement system: Content and psychometric comparisons across elementary and secondary age levels. School Psychology Quarterly, 26(1), 27-44. doi:10.1037/a0022662
Landreth, G. L. (2012). Play therapy: The art of the relationship. New York: Routledge.
Landreth, G. L., & Sweeney, D. S. (1999). The freedom to be: Child-centered group play therapy. In D. S. Sweeney, & L. E. Homeyer (Eds.), The handbook of group play therapy: How to do it, how it works, whom it's best for (pp. 39-64).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McWayne, C. M., Cheung, K., Wright, L. E. G., & Hahs-Vaughn, D. L. (2012). Patterns of school readiness among head start children: Meaningful within-group variability during the transition to kindergarte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4(3), 862-878. doi:10.1037/a0028884
Muro, J. H., Muro, L. L., Rose, K. K., Webster, L., & Allen, C. (2017). Use of child centered play therapy responses in a child care setting. Dimensions of Early Childhood, 45(2), 13-19.
O'Connor, K. J. (2000). The play therapy primer. New York: John Wiley & Sons.
Putallaz, M., & Gottman, J. (1983). Social relationship problems in children: An approach to intervention. In B. B. Lahey, & A. E. Kazdin (Eds.), Advances in clinical child psychology (pp. 1-43). Boston, MA: Springer. doi:10.1007/978-1-4613-9814-1_1
Ray, D. C. (2011). Advanced play therapy: Essential conditions, knowledge, and skills for child practice. New York: Routledge.
Robinson, A., Simpson, C., & Hott, B. L. (2017). The effects of child-centered play therapy on the behavioral performance of three first grade students with ADHD.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26(2), 73-83. doi:10.1037/pla0000047
Trice-Black, S., Bailey, C. L., & Riechel, M. E. K. (2013). Play therapy in school counseling.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16(5), 303-312. doi:10.5330/PSC.n.2013-16.303
Sweeney, D. S., Baggerly, J. N., & Ray, D. C. (2014). Group play therapy: A dynamic approach. New York: Routledge.
Yalom, I. D. (1995). The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psychotherapy. New York: Basic Book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