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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6, 2018년, pp.219 - 239
문연심 (강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영숙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 of domestic child care education, and to seek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related to child care education based on analysis results. Methods: A total of 91 theses were selected in journals released in Korea from January 2006 to August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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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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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교육의 목적은? | 배려교육은 인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어린 시절부터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응력을 길러주는 교육으로 강조되어야 한다. 어린 나이일수록 새로운 성향을 습득하는데 이롭다는 점에서(김정림, 2015; 교육과학기술부, 2012) 유아기 때부터 타인에 대한 배려가 증진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이은경, 2017). | |
배려란? | 즉 배려(care)란, 다른 사람과의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기초로 하여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을 갖고 공감을 하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수용하여 다른 사람의 성장을 돕기 위해서 책임감 있게 돌봐주는 행위를 말한다(윤성운, 성은영, 2012). 배려는 인간관계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인간관계의 소외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Noddings(1992)에 의해 체계화된 개념(오새니,2016)으로서, 우리는 사회 속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며 그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지향하고 있다. | |
배려 교육 프로그램이 신체활동 및 예술 활동 등과 같은 역동적인 활동에서도 필요한 이유는? | 이를 종합해보면, 유아 배려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특성 활동에만 국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그림책이나 동화와 같은 독서 관련 활동은 상대적으로 정적인 측면이 있는데, 배려는 유아들의 정서이기 때문에 외부로 표출되는 행동이나 태도에 영향을 더 크게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신체활동 및 예술 활동등과 같은 보다 역동적인 활동을 통해서도 배려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질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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