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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시설의 유니버설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설계지침 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Universal Design in Elementary School Facilities - Focused on Analysis of Design Guidelines -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3 no.2, 2016년, pp.19 - 29  

이선영 (Dept. of Architecture, University of Seoul) ,  이민우 (Gan Sam Architects & Partners)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ontext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for an aging society and information age, elementary school facilities are expected to accommodate various people in diverse age group and diverse physical abilities. Introduction of the 'Universal Design' concept seems inevitable in school environment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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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국의 경우 특수교육대상 아동들을 통합교육으로 포용하는 원칙을 실현하기 위한 가이드라인들이 일반학교시설 가이드라인과 더불어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칙들을 내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유니버설 디자인 전반에 걸쳐 학교시설과 관련한 우리나라의 현 설계지침과 가이드라인이 놓치고 있는 부분을 찾아내어 그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계획지침으로 자리 잡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 정책적으로 복합화, 시설개방, 평생교육, 보육복지, 통합학급 등을 표방하고 실제로 시설 확충 등의 양적인 개선은 이루었다고 볼 수 있으나 평생교육시설을 이용할 지역민(성인, 노인, 장애인), 돌봄 교실 및 방과후 교실 등을 이용할 아동(유아, 미취학아동 및 아동, 청소년), 통합교육정책에 따라 학교를 함께 이용하게 되는 특수교육대상 아동 등 다양한 초등학교시설 사용자들을 고려한, 보다 구체적인 설계지침이 이를 진정성 있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일상의 커뮤니티에서 이러한 사회변화를 수용해야 하는 공공재로서의 초등학교가 예측 불가능한 다양한 사용자의 장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설계방향을 유니버설 디자인으로 보고 학교시설의 측면에서 이를 정립하고 적용할 수 있는 설계지침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초등학교의 기능이 시대 변화와 사회적 요구 등에 따라 다양화되는 시설 이용자로 인해 다변화되는 맥락에서 유니버설 디자인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관련 지침들을 분석하였다. 이미 시행 중에 있는 초등학교 복합화사업과 함께 새로운 교육·복지정책으로 인해 그 사용자가 더욱 다양해지게 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학교 내 프로그램의 운용과는 별개로, 학교시설 계획의 초기 단계에서 다양해진 사용자를 고려하는 건축적 접근에 대한 정책적 기반의 부족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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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초등학교의 설계 지침 제공에 한계는 무엇인가? 이를 수용하고 지원할 근거가 되는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 그리고 그에 관련된 국내외의 법규와 설계지침의 검토를 통하여 국내 초등학교의 설계 지침 제공에 한계가 있음이 드러났다. 국내 초등학교 설계 지침과 가이드라인들을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칙과 관련하여 해외의 가이드라인들과 비교분석한 결과 국내 지침 및 가이드라인이 적극적으로 다루고 있지 못한 속성들이 부각되었으며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 중 ‘사용상의 융통성’원칙과 ‘인지할 수 있는 정보’가 특히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해외사례의 경우 법령 등을 통해 제시되는 수치 기반의 기준을 제외하고는 다양한 사용자에 따른 의도하지 않은 문제들과 아동의 교육과 발달을 도모하는 다양한 교육적 장치들을 건물 전반에 걸쳐 유기적으로 배치·제공하는 관점의 정성적 서술이 특징적이었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7가지 원칙은 무엇인가? 유니버설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처음 등장했을 때에는 단순히 ‘훌륭한’, ‘보편적인’, 폭넓은 의미로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이라고 지칭되었던 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좀 더 구체적인 내용으로 발전되었다, 초기에 정립되었던 수용성(Adaptable design), 지원성(Supportive Design), 접근성(Accessible Design), 안전성(Safety Oriented Design)이라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4가지 원리’15)가 발전되어 공평한 사용(Equitable Use), 사용상의 융통성(Flexibility in Use), 적은 물리적 노력(Low Physical Effort),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정보(Perceptile Information), 오류에 대한 포용력(Tolerance for Error),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 (Simple and Intuitive Use), 접근과 사용을 위한 크기와 공간(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이라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7가지 원칙’16)으로 제시되었다. 이것들을 간략화하면 Table 2와 같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의미는? 유니버설 디자인은 연령과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가능한 한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된 제품 또는 환경 디자인을 의미한다. 이는 인간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모든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과 행태를 포괄하는 개념이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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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onnell, B. R. et.al., The Principles of Universal Design, NC State University, The Center for Universal Design. 1997 

  2. Lee, Eun-Ryung, A study on the integration planning for the inter-generational programs between the elderly welfare facilities and elementary schools, Hongik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09 

  3. Mace, Ronald, A perspective on universal design, Designing for the 21st Century: A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niversal Design, 1998 

  4. Park, Jung-A, Study on the analysis of design characteristics of the environment and product under a Universal Design, Yonsei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01 

  5. Preiser, Wolfgang F.E. Ostroff, Elaine, Universal Design Handbook, Mcgraw-Hill, 2002 

  6. Preiser,Wolfgang F. E. Vischer, Jacqueline and White, Edward T, Design Intervention: toward a more humane architecture, Van Nostrand Reinhold,1991 

  7. Yoon, Dong-Hyun and Rieh, Sun-Young, A Study on the Design Direction for Special Education Class Area in Elementary Schools for Inclusiv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1(2) pp.3-1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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