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 2018년, pp.205 - 21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openness to diversit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unlearning, and the mediating effect of unlearning. The survey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258 university students and SPSS 22.O program was used for statistical 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진로준비행 동의 특징은? | 직업을 결정하기 위한 진로준비행동은 몇 가지 차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직업에 대한 구체적 정보수집활동, 필요한 도구를 갖추는 활동,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적 노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4]. 또한 진로준비행 동은 아동기부터 장년기까지 계속되는 과정이며 특히 대학시절의 진로에 대한 준비는 미래지향적 사고와 미래의 직업에 대한 고찰을 수반하므로 직업에 따라 달라지는 자신의 모습을 생각하며 자신의 정체성과 의미를 찾을 수 있게 해준다[5]. | |
폐기학습이란? | Tofler와 Tofler[1]는 변화와 새로움을 받아들이기 위해 쓸모없는 지식을 버릴 것을 제안하였는데 이는 폐기학습(unlearning)의 용어로 발전한다. 폐기학습은 기존의 지식, 기술, 관습 등이 새로움을 위한 변화에 걸림돌이 될 때 그것들을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12,13]. | |
학습이 폐기학습을 수반하는 이유는? | 학습은 지식과 정보의 신진대사로 항상 폐기학습을 수반한다[14]. 기존의 것이 폐기되지 않으면 새로운 학습은 일어나지 않거나 왜곡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학습의 생명력은 실생활에 얼마나 유용한 것인가에 있으며 이러한 학습의 유용성은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과거에 습득한 무용화된 지식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폐기학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