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4, 2020년, pp.195 - 20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openness to diversity on learning agility, career decision level and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agility. The survey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215 university students who are majoring in airline cabin service m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양성수용도란 무엇을 말하는가? | 다양성수용도는 자신과 다른 인종을 비롯하여 가치관, 문화 등 모든 부분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자 태도를 말한다[10]. 다양성에 관한 관심은 1960년대에 미국으로부터 시작되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소수자들의 권리와 관련된 문제점을 부각했다. | |
진로를 결정해야하는 대학생들의 진로결정수준에 필요한 변인으로 다양성수용도와 학습민첩성을 제시하였고, 다양성수용도와 학습민첩성이 진로결정에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무엇을 시사하고 있는가? |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성수용도는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여 직업의 세계가 급변하는 현시점에 대학생들이 꼭 갖추어야 할 역량이 하나이다. 이 연구에서는 다양성수용도가 학습민첩성과 함께 진로결정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간의 연구들[7, 25]을 통해 다양성수용도가 폐기학습역량, 협동학습역량, 창의성, 진로준비행동 등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확인된 것은 대학생들에게 다양성에 대한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따라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비교과 프로그램 등을 마련할 때에 다양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일수 있는 교육의 포함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학습민첩성은 주로 기업의 핵심인재 육성과 관련된 변인으로 연구되어왔으나 이 연구에서 대학생들의 다양성수용도, 진로결정수준과의 영향관계가 입증되었다. 그러므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학습민첩성의 하위요인이 자기인식, 성장지향, 유연한사고, 성찰추구, 행동변화 등임을 살펴보면 모든 요인이 대학생들이 진로를 결정하고 준비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대학생 시절에 학습민첩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을 받게 된다면 대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하고, 준비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
대학생 진로교육의 핵심은 무엇인가? | 대학생 진로교육의 핵심은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준비와 함께 이에 어울리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다. 이러한 역량의 하나로 다양성을 수용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
H. K. Kim.. (2020. 2. 4). The 4th Industrial Renovation will cause Job-Bigbang: Educational Innovatiotion for Survival. Hankookilbo, p. 28.
J. Y. Park. (2019).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Career Decision Making,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50(4), 257-274.
L. B. Griggs. (1995). Valuing diversity: Where from...where to? In L. B. Griggs. & L-L. Louw(Eds.), Valuing diversity (.1-14). McGraw-Hill.
O. O. Sawyerr., J. StrausS & J. Yan. (2005). Individual Value structure and diversity attitudes: The Moderating Effects of Age, Gender, Race, and Religiosity.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0(5-6), 498-521.
Y. Fujimoto, C. E. J. Hartel & G. E. Hartel. (2004). A Field Test of the Diversity-Openness moderator Model in Newly Formed Group: Openness to Diversity Affects group Decision Effectiveness and Interaction Patterns. Cross Cultual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11(4), 4-6.
W. Watson., K. Kumar & L. K. Michaelsen. (1993). Cultural Diversity's Impact on Interaction Process and Performance: Comparing homopeneous and Diverse Task Group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6, 560-602.
H. S. Lee. (2014). The Impact of University Students' Openness to Diversity on Creativity: The Mediating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Competency and Unlearning Competency. Ph. D. thesis. Jungang University, Seoul.
Y. J. Kim & A. J. Hong. (2018). Effect of College Student's Reflective Learning on Openness to Diversity and Mediating Effect of Collaborative Learning Competenc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4), 563-584.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563
R. B. Slaney. (1988). The 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In W. B. Walsh & S. H. Osipow(Eds.), Career Decision Making (pp. 33-76).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E. T. Pascarella., M. Edison., A. Nora., L. S. Hegedorn & P. T. Terenzini. (1996). Influences in Students' Openness to Diversity and Challenge in the First Year of Colleg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67(2), 1487-195.
L. L. Bierema. (2010). Resisting HRD's Resistance to Diversity.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34(6), 565-576.
D. McPhee., J. C. Kreutzer & J. J. Fritz. (1994). Infusing Diversity Perspective into Human Development Course. Child Development, 65(2), 699-715.
S. H. Osipow. (1999). Assessing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5, 147-154.
B. W. Kim & K. H. Kim (1997).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9(1), 311-333.
S. H. Osipow. C. G. Carney. J. Winer. B. Yanico & M. Koschier. (1980). The Career Decision Scale (3re rev.). Columbus, OH: Marsthon Consulting and Press.
K. L. Jones. (1989). Measuring a three-dimensional Construct of Career Indecision Over Time: Links with Personality, Barriers, Self-Efficacy,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91, 122-133.
H. Y. Ryu & H. S. Oh. (2016). Learning Agility: Issues and Challenge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8(4), 119-145.
M. M. Lombardo & R. W. Eichinger. (2000). High potentials as high leaders. Human Resource Management, 39(4), 321-329.
C. H. Im., Y. E. Wee & H. S. Lee.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earning Agility Scale.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9(2), 81-108.
M. London & T. Maurer. (2004). Leadership Development: A Diagnose Model for Continuous Learning in Dynamic Organizations.. In J. Antonakis, A. Cianciolo, & R. Sternberg (eds.), The Nature of Leadership (222-245).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C. McCaulley. (2001). Leader Training and Development. In S. Zacuuaro & R. Klimoski (eds.), The Nature of Organizational leadership.: Understanding the Performance Imperatives Confronting today's leaders (347-383). San Fransisco, CA: Jossey-Bassey.
E. T. Pascarella, M. Edison, A. Nora, L. S. (1996). Students' Openness to Diversity and Challenge in the First Year of Colleg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67(2), 147-195.
J. P. Woo. (2015). The Item Placing Bias of Multi-Dimensionality i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Korea Management Review, 44(4), 1131-1147.
C. Fornell & D. F. Larcker. (1981). Structural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3), 382-38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