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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다양성수용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폐기학습의 매개효과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openness to diversity up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mediating effect of unlearnin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 2018년, pp.205 - 212  

이효선 (극동대학교 항공운항서비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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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성수용도, 폐기학습, 진로준비행동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다양성수용도가 폐기학습을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대학교육 관점에서의 진로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충북의 3개 대학의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258부의 설문응답을 최종표본으로 사용하여 SPSS 22.0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다양성수용도는 폐기학습과 진로준비행동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폐기학습 역시 진로준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폐기학습은 다양성수용도와 진로준비행동의 영향관계에서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다양성수용도는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폐기학습이 활발하게 일어날 때 진로준비행동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대학의 진로교육에 다양성수용도와 폐기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openness to diversit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unlearning, and the mediating effect of unlearning. The survey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258 university students and SPSS 22.O program was used for statistical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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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급변하는 사회 환경을 직면해야하는 대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에 필요한 변인으로 다양성수용도를 제시하였고 폐기학습이 이들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갖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과 충북 소재의 3개 대학의 3, 4학년 학생 2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수준의 다양성에 대한 수용정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러한 영향관계에서 개인의 폐기학습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대학에서 실행되는 진로지도와 관련된 과정 개설 및 정책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이 연구는 대학생의 다양성수용도가 폐기학습과 진로 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다양성수용도가 폐기학습을 매개로 할 때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과 가설검증을 위해 변인들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그림 1]과 같은 모형을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1. 다양성수용도는 진로준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다양성수용도는 폐기학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폐기학습은 진로준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폐기학습은 다양성수용도와 진로준비행동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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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준비행 동의 특징은? 직업을 결정하기 위한 진로준비행동은 몇 가지 차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직업에 대한 구체적 정보수집활동, 필요한 도구를 갖추는 활동,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적 노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4]. 또한 진로준비행 동은 아동기부터 장년기까지 계속되는 과정이며 특히 대학시절의 진로에 대한 준비는 미래지향적 사고와 미래의 직업에 대한 고찰을 수반하므로 직업에 따라 달라지는 자신의 모습을 생각하며 자신의 정체성과 의미를 찾을 수 있게 해준다[5].
폐기학습이란? Tofler와 Tofler[1]는 변화와 새로움을 받아들이기 위해 쓸모없는 지식을 버릴 것을 제안하였는데 이는 폐기학습(unlearning)의 용어로 발전한다. 폐기학습은 기존의 지식, 기술, 관습 등이 새로움을 위한 변화에 걸림돌이 될 때 그것들을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12,13].
학습이 폐기학습을 수반하는 이유는? 학습은 지식과 정보의 신진대사로 항상 폐기학습을 수반한다[14]. 기존의 것이 폐기되지 않으면 새로운 학습은 일어나지 않거나 왜곡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학습의 생명력은 실생활에 얼마나 유용한 것인가에 있으며 이러한 학습의 유용성은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과거에 습득한 무용화된 지식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폐기학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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